2010년 12월 14일 화요일

인터플렉스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연성인쇄회로기판(FPCB:Flexible Printed Circuit Board)은 일반적으로 재질이 딱딱
한 경성 PCB와는 달리 굴곡성을 가진 필름형태의 3차원 회로기판으로 전자제품의 경박단소화 추세에 따라 휴대폰, 스마트폰, 디지털카메라, 캠코더, 노트북, LCD, LED, PDP 등의 핵심부품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FPCB는 주문형 전자부품으로 전자제품이 경량화, 소형화, 특성화 됨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이동통신기기 수요증가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어 기술의 발전과 함께 Multi, R/F 제품 등 고객(Set업체)의 요구에 따라 다변화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FPCB산업은 자본집약적인 장치산업으로 거액의 투자비가 소요되고 지속적인 설비 업그레이드가 요구됩니다. 아울러 전후방 연관산업에 대한 파급효과가 큰 동시에 전후방 산업들로부터 상호영향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FPCB의 수요는 증가 추세이며, 활용도 또한 다양해 매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더욱이 통신산업의 경우 전세계적으로 성장추세를 걷고 있어 통신용 FPCB 산업의 경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또한 최근 FPCB 적용이 확대되고 있는 자동차 산업과 의료기, 미래 성장산업인 로봇산업 등에도 Multi FPCB, Rigid FPCB 등의 고부가가치 FPCB의 사용이 점차 증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경쟁요소
최근에 휴대용 통신기기 등으로 FPCB제품의 사용처가 확대되면서 시장규모가 확장함에 따라 기존 경성 PCB 생산업체들이 FPCB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어 이러한 영향으로 국내시장 경쟁이 점차 가속화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중국 및 동남아 국가들이 저가 제품을 무기로 새롭게 시장에 진출하고 있고, 일본 및 미국의 선진기술 제품의 선점으로 FPCB 시장의 경쟁을 더욱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세계의 주요 FPCB 수요 SET MAKER들이 중국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로 생산기지를 옮겨가고 있어, 당사는 이에 대응코자 중국에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시장을 선점코자 노력하고 있으며, 고도화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시장 뿐만 아니라 해외시장 개척을 통하여 다시 한번 도약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FPCB는 전자제품의 소형, 경량화에 따른 적용 제품군의 확대로 PCB시장에서의 점유율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노트북, 액정디스플레이 장치 등의 생산 증가로 인해 세계적으로도 FPCB에 대한 꾸준한 수요증가 및 생산량 증가가 예상됩니다. 당사는 1999년에 국내 최초로 폴더형 FPCB를 양산했고 그 이듬해에는 Rigid FPCB 양산을 시작하였습니다. 주요 고객사로는 삼성전자,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 팬택 등 국내 우량기업과 Motorola, Apple, Sharp, Flextronics 등 해외 글로벌 기업이 있으며, 스마트폰 시장의 급격한 성장에 발맞추어 수주 및 매출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지에 진출한 Big Customer의 요구에 따라 중국 출자회사에 생산 CAPA 증설투자를 진행하였으며, Multi FPCB LINE 구축을 통한 현지 생산 및 공급량 확대 등으로 매출과 손익 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디지털시대를 맞아 전자제품이 경량화, 소형화, 특성화의 트렌드를 형성하면서 유발된 광범위한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고품질, 고가 FPCB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이에 대한 결과물로 당사는 국내 최초로 초고속 광통신이 가능한 광FPCB 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이를 발판으로 향후 신규 거래선 확보 및 광FPCB 기술 선점으로 매출증대 효과가 기대됩니다. 당사는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정된 국내시장에서 벗어나 세계시장으로의 진출을 통하여 확고부동한 국내 FPCB Leading 기업을 유지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FPCB 일류 기업이라는 확실한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의 매출은 FPCB를 제조, 판매하는 제품부문과 상품부문 등으로 구분합니다.

(2) 시장점유율

(단위 : 백만원)

구 분2009년 매출액2008년 매출액2007년 매출액
(주)인터플렉스279,460253,843191,937
영풍전자(주)228,732143,615124,411
(주)에스아이플렉스262,001212,325173,068
(주)플렉스컴134,45775,66064,716

※ 자료 - 금융감독원

(3) 시장의 특성

FPCB의 전방시장은 휴대폰, TV, DVD, 디지털카메라, 캠코더, 노트북, 의료기기 등을 제조하는 전자제품 제조업체(SET MAKER)로서 그 수요계층이 다양합니다. 특히, 최근 고기능이 요구되는 스마트폰 및 LED TV의 수요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어 FPCB 산업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국내 FPCB시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그 규모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FPCB 시장은 고도로 정밀해져 가고 있으며, 이를 반영한 Multi FPCB, Rigid FPCB등이 시장을 지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당사는 고난이도 기술의 FPCB를 요구하는 업계의 Needs에 부응하기 위하여 신제품 및 신기술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하여 국내 최초로 상용 가능한 광FPCB 개발하였으며, 향후 신규 거래선 확보 및 광FPCB 기술 선점을 통한 신규산업으로의진입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5) 조직도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매출유형품 목구체적용도주요상표등매출액(비율)
연성인쇄회로기판
(FPCB)
제품FPCB전자제품
(휴대폰, 카메라모듈 등)
-271,762 (93.1%)
상품20,127 (6.9%)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