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월 12일 화요일

농우바이오


II. 사업의 내용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종자사업
우리나라 종묘산업의 연혁 및 성장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가) 태동기(1910년 ~ 1960년)
일제 강점의 시대 및 대한민국 초기정부 시절로서 일본 자본에 의한 종묘회사가
소수 존재하였으나, 국내 자본에 의한 회사는 소규모 영세 종자상이었습니다.
(나) 급속발전기(1961년 ~ 1988년)
1960년에 국립 원예시험장에서 배추 일대교잡종의 양친을 민간 종묘사에 과감
히 분양한 것을 기점으로 국내에 본격적인 일대잡종(교배종)시대가 시작되었으
며, 이는 국내 종묘업계가 현대적 기업으로 발전하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다) 국제화와 개방화 시기(1989년 ~ 현재)
1989년을 기점으로 일부 채소종자의 수입 자유화, 국내에서 육성된 품종으로
해외에서 종자를 생산하여 재수입ㆍ판매, 외국자본의 국내 진출 허용 등 국내
종묘산업계의 국제화ㆍ개방화가 도래하였습니다.

타 제조산업이 무생물을 생산ㆍ판매하는 것과 비교하여 볼 때, 종묘산업은 살아
있는 생물인 씨앗을 생산ㆍ판매하는 산업입니다. 타 제조업의 경우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예측을 기반으로 생산ㆍ공급이 이루어지나, 종묘산업은 식생활과
관련된 것이므로 수요가 안정적이어서 공급 또한 안정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
다. 종묘산업에서의 가장 큰 경쟁력은 우수한 품종을 연구, 개발하는 육성과 개
발된 품종을 양친으로 하여 우량한 종를 생산하는 것입니다.

종묘산업의 국가경제에서의 중요성은 ① 한나라 농업의 국제경쟁력은 우수한 품
종을개발하는 종묘산업의 발전 정도에 비례하고, ② 현재 농업 분야 중에서는 종
묘산업 분야가 생명공학적 기법인 유전자 조작기술을 이용하는 최첨단 과학이며
,③ 종묘산업은 농산업 중에서 가장 부가가치가 높고 기술 집약적인 분야이므로
수출 주도산업으로 육성할 가치가 있는 분야입니다.
종묘산업의 경우 신품종 개발기간이 과거에는 5년 ~ 10년 정도 걸려 개발되었으
나, ① 열대지역(예 : 인도네시아의 경우 1년동안 3세대 생산 가능)을 이용한 세
대 단축, ② 생명공학을 이용한 세대 단축 및 새로운 인자 삽입 등의 이유로, 2년
~3년 정도로 개발기간의 단축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과거 5년 ~ 십수년
에 걸렸던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이 최근에는 2년 ~ 5년 정도로 단축되면서, 다품
종 소량판매 형태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산업전체의 생산 추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과거에는 재래종의 씨앗을
농민이 자가 채종하여 다음해 농사에 사용하였으나, 1970년대부터는 엽ㆍ근채
류(주 : 엽채류는 배추, 상추 등과 같이 잎을 식용으로 사용하는 채소이며, 근
채류는 무, 열무, 당근 등과 같이 뿌리를 식용으로 사용하는 채소임) 위주의 소
단위 교배종(F1)이 개발ㆍ보급되면서, 자가 채종에 비하여 수십배에서 수백배 가
량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교배종을 사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1970년대 후반
에 들어 과채류(주 : 과채류는 수박, 참외, 고추 등과 같이 과일 종류를 의미함)의
교배종이 출시되면서 자가 채종시장을 잠식하기 시작하여 현재에는 채소종자 시
장의 거의 100%가 교배종 시장으로 전환되었습니다. 또한, 1990년대 이전
전량 국내에서 채종하여 공급하던 교배종이 1990년대부터 ① 환경 및 토양오염,
② 채종원가 상승, ③ 채종부지 부족 등의 이유로 동남아시아, 중국 등 해외에서
채종하는 비중이 높아졌습니다.

□상토사업
우리나라 상토산업은 크게 원예용 상토와 수도용 상토로 나뉘어지며, 그 연혁 및
성장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가. 원예(園藝)용 상토(床土)
(가) 작물재배에 있어 직파재배 위주의 경종방식에서 근채류를 제외한 여타 채소
작물의 육묘 후 정식 위주의 경종방식으로 전환됨에 따라 육묘용 경량상토의 요
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나) 전환초기 (1990년대) : 직경 9 cm ~ 12 cm Pot를 이용한 육묘 성행. 충진용
흙(상토)이 서서히 경량화 되어간 시기입니다.
(다) 본격 전환기 (1990년대 말) : 전문가에 의해 재배된 성형묘의 상업화로 공정
육묘장의 출현과 함께 재배용기가 Pot에서 Tray로 전환되면서 더욱 경량화 추
세가 뚜렷해 진 시기입니다.
(라) 완성기 (2000년대 ) : 전문 공정육묘장 뿐 아니라 일반 농가에서도 경량상토
를 이용한 육묘가 일반화 되었으며, 일부 상토제조 업체는 신규시장 개척을 위
한 해외 수출 가능성을 타진 중에 있습니다.
나. 수도(水稻)용 상토
(가) 제 1 세대 ( 조선시대 ~ 1990년대 )
물못자리 위주의 경종법 시대. 손이앙이 주류를 이룬 시기입니다.
(나) 제 2 세대 ( 1977년 ~ 현재 )
기계이앙의 도입과 더불어 일명 관행상토라 불리우는 자가제조상토를 이용하
여 Tray를 이용한 못자리 육묘가 시작됨. 황토, 논흙 또는 산흙에 비료, 농약을
처리하여 사용한 시기입니다.
(다) 제 3 세대 ( 1980년 ~ 현재 )
상토의 자가제조의 어려움 및 불균일성에 대한 대안으로 공장에서 제조된 상토
를 처음 시판하기 시작한 시기입니다. 이를 중량상토라 합니다.
(라) 제 4 세대 ( 1996년 ~ 현재 )
농가의 고령화 및 작업의 편이성을 고려, 중량상토를 점차 경량화시켜 나아가
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 다수의 상토제조 업체가 수도용 경량상토의 제조 및
판매를 시작하게 됩니다. 난분해성 유기물 및 저중량 무기물을 이용하여 상토
를 기존 중량상토의 무게 대비 1/2 수준의 제품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마) 제 5 세대 ( 2003년 ~ 현재 )
시장의 확대에 따라 소규모 영세업체의 출현으로 기존 업체들에 의해 품질상
의 차별화를 시도하기 시작한 시기입니다. 농우는 이 시기를 이용하여 세계적
인 품질인증인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농업분야 인증을 획득 및 유지함으
로서 품질의 균일성을 확보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상토산업은 제조산업이나, 타 제조산업과 달리 농업용 자재산업이므로 수요가
안정적이어서 공급 또한 안정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수도용 상토
의 경우, 최근 화학비료 등 정부보조가 감소하고 있는 추세와 달리, 농가의 고
령화 및지자체, 농협 등의 농가환원사업의 새로운 대상으로 부각됨으로서 그
시장의 잠재력이 큰 산업입니다. 일례로, 전체 국내 논면적 약 93 만 Ha 중 제
조상토를 사용하여 못자리를 재배하는 농가의 비율은 아직 30% 미만이며, 계
속 보편화 및 일반화 되고 있는 추세를 감안하면 그 잠재시장은 실로 클 것으
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토산업의 경우 신품목 개발기간이 약 1년으로서 단기간 육묘용 작물(
일반적인 작물의 육묘 생육기간 20~75일 선)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개발에
필요한 시일 및 금전적인 측면에서도 메리트가 있는 산업입니다. 또한 품질
좋은 원료의 확보가 이루어지면 자체 개발 스펙 뿐 아니라 주문자의 요구에
맞는 제품의 생산 및 공급이 가능하여 소비자의 의견이 단시일 이내에 실 공
정으로 반영될 수 있어 자체 개발 품목과 소비자요구 품목 등 제품 다양성의
확보가 원활합니다.
또한 농업에 기반을 두나 제조업의 특성을 그대로 적용하기 때문에 시장의 확
장성이 확보된 상황에서는 설비에 의한 대량생산 체제의 구축으로 생산원가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업계의 자체 추정으로는 전체 잠재적 시장 규모 대
비 제조상토의 구입사용 비율은 원예용 상토의 경우 약 70 % 선, 수도용 상토
의 경우 약30% 미만으로서 향후 확장될 수 있는 잠재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습
니다. 또한 자가제조 상토의 이용에서 제조상토의 구입사용이 일반화되는 추
세가 급속한 현실을 감안하면 제품의 품질, 생산 Capacity 및 영업력을 동반,
시장의 확장에 따른 매출의 향상이 기대되는 산업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종자사업
1995년 1,100억원, 1996년 1,200억원을 기록한 국내 총시장규모는 1997년 국
내 금융위기 전후 외국자본에 의해 굴지의 국내 기업들이 인수ㆍ합병 당하면서,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과도한 가격 경쟁으로 1997년 1,250억원, 1998년 1,3
00억원, 1999년 1,350억원, 2000년 1,400억원 규모로 완만한 성장을 하였으며
이후 시장규모가 축소되어 1,100억원정도로 감소했다가 현재는 1,400억원정도
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국내시장 규모의 축소에서도 볼 수 있듯이 국내시장규모는 축소되고 있으며 이
를 타개하기 위하여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상토사업
경량상토의 시장성장이 본격화 된 2004년도 650억원을 필두로 2005년도 860억
원,2006년도 989억원을 기록함(추정치임)으로서 국내 총시장 규모는 매년 평균
약 15 % 의 시장규모 증가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수도용 상토의 경우, 매년 20
% 이상 증가하고 있고, 중앙정부 및 지자체, 농협 등의 농가보조사업의 활성화
로 지속적 증가가 예상됩니다. 현재 업계 및 농협중앙회의 추정으로는 2007년 1,
140 억원, 2008년도 1,300 억원을 거쳐 최대 2,000 억원까지는 무난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종자사업
종묘산업은 식생활과 밀접한 연관관계가 있으므로 일반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는 않으며, 기상 조건에 따라서 종자 수급상황이 영향을 받습니다. 즉, 토지,
기온, 일조량 등을 기본 조건으로 하는 농업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농사와
마찬가지로 계절적 요인에 크게 좌우됩니다. 따라서 종자의 매출은 매년 12월부
터 2월 사이에 매출이 집중되며, 겨울 김장채소 준비를 위하여 8월에도 매출이
많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근래에는 유리온실 및 비닐하우스 등 기온, 일조량을
임의로 조절할 수 있는 시설이 보급되면서 연중 매출이 발생하는 추세로 변하고
있습니다.

□상토사업
상토산업은 식생활과 밀접한 연관관계가 있는 농업용 자재이므로 일반 경기변동
에 크게 영향을 받지는 않으나, 기상재해 등이 변수가 되는 경우는 있을 수 있습
니다. 즉, 토지, 기온, 일조량 등을 기본 조건으로 하는 농업과 밀접한 관계가 있
으므로 농사와 마찬가지로 계절적 요인에 크게 좌우됩니다. 따라서 상토의 매출
은 매년 12월부터 5월 사이에 매출이 집중되며, 겨울 김장채소 준비를 위하여 8
월에도 매출이 비교적 많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근래에는 원예용의 경우, 유리
온실 및 비닐하우스 등 기온, 일조량을 임의로 조절할 수 있는 시설이 보급되면
서 이러한 시설을 이용하는 전문 공정육묘장은 물론 농가의 재배작형 다양화로
연중 매출이 발생하는 추세로 변하고 있습니다. 수도용의 경우에는 매출의 증가
가 예상되나 매출발생 시기가 봄철로 한정되어 있어 단시기 물량의 대량생산 및
확보 능력이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기도 합니다.

(4) 경쟁요소
□종자사업
현재 국내의 종자시장 규모는 약 1,400억원 정도로 파악되고 있으며, 한국종자
협회에 따르면 현재 총 52개 종묘회사가 국내에서 무, 배추, 고추, 수박 등의 채
소 종자를 생산ㆍ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종묘회사는 영세하여 자
체 품종 개발능력이 없는 회사들이 많으며, 자체 육종시설과 연구능력을 가진 농
우,몬산토코리아,신젠타,코레곤,동부한농 5개사가 전체 종자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현재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종묘산업의 진입 난이도는 타 산업부문과는 달리 씨앗이라는 생물을 생산하는
산업이므로, 하나의 신품종을 개발하기 위해 최초 육성재료 수집부터 최종 생산
력 검정 및 농가 실증시험을 통해 농가에 보급할 때까지의 기간이 약 8년 ~ 10년
가량 소요됩니다. 또한 개발된 종자의 매출 수명기간이 2년 ~ 5년 정도이므로 다
른 공산품의 수명보다 짧습니다. 이처럼 하나의 신품종을 개발하기 위해 무수한
육성소재를 수집하여 각각의 육성소재가 가지고 있는 우수한 형질들을 모아 특
성이 발현될 수 있는 품종을 개발해야 하므로 많은 육성소재의 확보와 육성기술
의 노하우 없이는 쉽게 뛰어 들 수 없는 산업입니다.

당사의 중요한 경쟁수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회사의 공신력
② 다양한 육성소재(유전자원)의 확보
③ 다양한 품종의 보유(현재 당사는 약 380여품종을 생산ㆍ판매 중)
④ 우수한 연구인력의 보유 및 연구소의 확보(당사는 여주, 밀양에 연구소
를 보유)
⑤ 육성기간의 단축(당사는 인도네시아 현지 연구소를 활용)
⑥ 해외 수출거점 확보에 따른 생산 및 수출의 신속화(당사는 일본, 중국, 미국,
인도네시아, 인도 등 동ㆍ서남 아시아 각국에 수출)
⑦ 생명공학기법의 접목을 통한 내병성 품종 및 다수확 품종의 개발(당사는 199
9년에 생명공학센터를 개설하여 우수한 연구인력을 보유)

□상토사업
현재 국내의 상토시장 규모는 약 1,300억원 정도로 파악되고 있으며, 현재 약 4
0개 상토회사가 국내에서 원예 및 수도용 상토를 생산ㆍ판매하고 있습니다. 그
러나 이중 실제 제조설비를 갖추고, 전문 연구인력을 배치하여 운영하고 있는
회사는 약 10 개사에 불과하며, 이 10 개사가 전체 시장의 약 70 % 이상을 점유
하고 있습니다. 또한 농협중앙회를 통한 대농민 공급을 위하여 현재 12개 업체
가 농협과 계통판매 계약을 체결하고 사업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일부 비료업
체가 설비없이 OEM 방식으로 판매전문 활동을 하고 있으며, 지역권 내에서만
사업활동을 하는 소규모 업체가 약 20 여 업체로 파악되며, 자체 생산시설과 연
구능력을 가진 농우, 몬산토코리아, 서울바이오, 동부한농, 바이오메디아, 농
경 등 6개사가 전체 상토시장의 약 60% 정도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중요한 경쟁수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회사의 공신력
② 우수한 원료의 확보라인 구축 및 현지 품질관리 제어
③ 전 자동화된 자체 설비의 확보 및 지속적 투자
④ 우수한 연구인력의 보유, 자체 시험실 및 생육시험용 전용온실 운영
⑤ 관계회사 육묘장을 활용한 현장 성능 테스트 실시간 가능(농업법인 밀양그린
텍)
⑥ 타사에 비해 공정육묘장 매출 비율이 높아 안정적인 원예용 매출 확보
⑦ 농협중앙회 계통계약 업체로서 수도용 사업의 기반구축 완료

(5) 자원조달상의 특성
□종자사업
<원 종>
① 원종은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는 자체 연구개발하여 확보하고 있습니다.
② 자체 증식을 통하여 확보하기 때문에 외부 영향으로부터 안정적입니다.

<나종자>
① 나종자의 확보는 약 국내위탁 10%, 해외위탁 90%의 비율로 이루어 집니다
② 해외생산의 경우 사전 품질관리가 이루어지므로 수입에 대한 규제는 거의
없습니다.
③ 계약생산에 의하여 조달되고 있으므로 가격은 안정적입니다. 다만, 환율에
의한 영향은 있을 수 있습니다.
④ 생명체인 특성상 자연환경에 의하여 생산량의 증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토사업
< 대표적인 해외수입 원료 >
① 피트모스 : 주로 북미 또는 북유럽에서 생산, 수입되며, 상토 원료 중 상대적
으로 고가의 고급원료입니다. 100% 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환율, 해상운임
등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현지 채굴상황에 따라 수급에 영향을 받을 수 있
습니다.
② 코코피트 : 주로 인도, 스리랑카 및 동남아시아 등 열대지역에서 생산, 수입되
며,피트모스의 대체원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중요한 원료입니다. 코코넛
열매의 껍질을 분쇄, 가공, 건조한 것으로 100% 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환율
, 해상운임 등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현지 생산상황(기후조건)에 따라 수
급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국내구입 원료 >
① 퍼라이트, 버미큘라이트, 제오라이트, 규조토, 황토 등이 사용됩니다.
② 퍼라이트 및 버미큘라이트는 수입된 원석을 국내에서 발포가공한 상태로 공
급받고 있으며, 원석은 주로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으로부터 수입됩니다.
③ 제오라이트 및 규조토는 주로 포항인근 지역에서 생산, 공급됩니다.

(6)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종자사업
당사 및 타 종묘업계가 적용받고 있는 중요한 법규로는 종자산업법이 있으며 종
자산업법상 규제 및 지원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상토사업
당사 및 타 상토업계가 적용받고 있는 중요한 법규는 아직까지 없으며, 현재 농
촌흥청 농업과학기술원과 농림부에서 상토관련 법규 제정을 논의하고 있는 수준
입니다

(가) 지원내용
□종자사업
① 품종보호제도도입
우수한 특성을 나타내는 품종에 대한 품종 생산ㆍ판매에 관한 독점적 권리를
인정합니다(종자산업법 제2장 제2절 11조 ~ 제8절 107조).
그 동안 품종보호 출원 품종에 대해 출원공고 시점부터 임시보호권이 발생하
여 출원 후 공고시점까지 약2년 간 품종보호권을 인정받지 못하는 불합리한
경우가 발생하였으나, 2003년 3월 11일 관보 제15569호 법률 제6999호 종자
산업법 중개정법률을 통해 품종보호출원품종에 대한 임시 보호권이 출원공개
일부터 발생하도록 하여 품종보호출원 후 심사중인 품종에 대한 육성자 권리
보호를 강화하여 심사 중에 있는 품종보호출원품종에 대해서도 임시 보호의 권
리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② 품종생산판매제도의 간소화
새로운 품종의 판매에 대한 허가와 관련하여 과거에는 국가에서 시험재배를 거
쳐 등록제로 허가를 내주었으나, 현행 종자산업법에서는 신고제로 완화하여 신
품종의 생산판매가 용이하도록 합니다(종자산업법시행규칙 제111조).
③ 종자기금 제도
정부는 품종성능의 향상과 우량종자의 원활한 수급 및 관리의 적정을 기하기
위해 종자기금을 설치하여 생산종자의 수매사업, 종자의 유통구조개선을 위한
사업, 종자의 관리제도개선을 위한 연구사업, 우수 유전자원수집 및 조사 연구
사업에 대한 자금 지원에 사용됩니다(종자산업법시행령 제6장 제53조 ~ 제65
조).

(나) 규제조항
① 품종명칭에 대한 규제
숫자 또는 기호로만 표시한 품종명칭, 당해 품종 또는 당해 품종의 수확물의 산
지, 품질, 수확량, 가격, 용도, 생산시기, 생산방법, 사용방법 또는 사용시기를 표
시한 품종명칭 등 총 9개 항목에 걸쳐 신품종 명칭선정에 대해 규제가 있습니다
(종자산업법 제3장 제109조).
② 유통종자의 품질 표시
품종의 명칭, 종자수량등 총 12개 항목에 걸쳐 유통종자의 포장지에 표시해야
하는 규제가 있습니다(종자산업법시행규칙 제121조).
③ 종자업자에 대한 행정처분의 세부기준
국가목록등재, 품종보호, 생산판매신고 등 적법 절차에 의한 상행위가 아닌 경
우에 행정처분을 받는 규제가 있습니다(종자산업법시행규칙 별표3).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국내외 작물 재배자들을 대상으로 종자를 개발, 생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로서 1981년에 설립되었고 1990년에 법인으로 전환되었습니다.
당사는 국내2곳(여주,밀양) 해외4곳(중국,인도네시아,미국,인도)에 연구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총113명(보조원 87명포함)의 연구인력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1999년에는 생명공학연구소를 개설하여 생명공학기술을 통한 다양한 품종
개발을 위한 연구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2009년 연구개발비는 6,695
백만원이 계상되었으며 이 금액은 동년 매출액 46,035백만원의 15%에 해당
합니다. 당사는 종묘업계에서 2009년 10월말 현재 매출액이 41,065백만원으
로서 매출 규모면에서 업계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종자 시장점유율이
26%에 달합니다. 내병성 다수확품종 종자의 연구개발이 경쟁력의 요체인 종묘
업계의 특성상 이러한 매출액 규모의 차이는 수익성의 차이로 직결됩니다.
당사의 주요 매출원은 고추, 수박, 무우, 배추 등 각종 종자매출(2009년 매출액
구성비 89%)이며 상토사업 매출(2009년 매출액 구성비 11%)로 전체 매출액중
종자매출과 상토매출이 주를 이룹니다.
당사는 전국적으로 7개의 지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각 지점들을 통하여 900여
개의 시판상들과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 3개년 매출액 추이>
(단위 : 백만원)
구 분 2009년 2008년 2007년
매 출 액
(증감율)
46,035
(+12.3%)
40,977
(+29.0%)
31,754
(+8.8%)


당사의 성장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 분 국내시장여건 생산 및 판매활동 개요 영업상 주요전략
1981년
~
1990년
ㆍ교배종 재배확대로 동반
성장
ㆍ시판상의 확대
ㆍ품종의 제한적
ㆍ국부적(중부지방)인 영업
ㆍ국내농가 위탁생산
ㆍ연고성이 있는 중부지역
집중공략
ㆍ영업사원의 정신교육 집중
1991년
~
1997년
ㆍ유통질서의 혼란
ㆍ꾸준한 외형성장
ㆍ유통체계의 변화
(총판→직영,
도매상 퇴출등)
ㆍ전국 9개 지점망 구축
ㆍ전국 6개 채종관리소 구축
ㆍ대단위 연구소 개소 및 인력
확충으로 연구기관 완비
ㆍ다품종(270여 품종) 개발로
시장다변화 대응
ㆍ세계시장 진출
ㆍ기업이미지 극대화
ㆍ민족기업 이미지 구축
ㆍ대대적인 영업망 확장
ㆍ신품종 개발 주력
1998년
~
현 재
ㆍIMF 이후 급속한 M&A로
외국자본 유입
ㆍ외국업체 참여로 급속한
단가상승
ㆍ종합종묘관리법 제정으로
법적 체제 완비(국내외
환경변화 대응 용이)
ㆍ해외시장 확대와 이미지 재고
ㆍ연구시설 완비 및 생명공학
센터 개설
ㆍ기술우위의 고품질, 내병성
품종 개발
ㆍ체계적인 지점 및 시판상
관리체계 구축
ㆍ육종에 생명공학 접목
ㆍ시판상 정비
ㆍ체계적인 마케팅전략 구축
ㆍ정보인프라 구축
ㆍ고객만족 구현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사업부문 주요 재화 및 용역 주요 고객정보 비 고
종자 사업부 채소종자 제주금지게 등
상토 사업부 원예용, 수도용 상토 농협중앙회 등 2007년 08월 17일 영업양수


(2) 시장점유율 등

(단위 : 억원)
구 분 2009년 2008년 2007년
국내시장 1,400 1,300 1,300
당사내수 303 277 255
점 유 율 22% 21% 20%
주) 국내 시장규모 산출근거 : 종자업계의 특성상 자사의 종자매출액을 공식적으로 발표하는
회사가 없으므로 공식적인 자료는 없습니다. 그러나 종묘업계에서는 각사 자체적으로
합리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시장점유율을 산출하고 이를 경영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당사에서는 다음과 같이 각 품목별 시장규모 및 총 국내시장규모를 산출하였습니다.
① 개별품목시장 규모결정 = 총재배면적×단위면적당 종자소비량×종자단가
ㆍ총재배면적 : 각 지점별로 집계한 품목별 재배면적량 합계
ㆍ종자단가 : 개별 품목별 경쟁사 매출액 합계÷총판매종자량
② 전체시장 규모결정 = 개별품목 시장규모의 총합계
③ 당사의 내수 매출액은 에누리및 매출할인등을 반영한 금액이며, 에누리 및 매출할인
반영전 당사 내수 매출액은 366억원으로 시장점유율 26%를 점유함


(3) 시장의 특성

□종자사업

인류의 태동과 함께 시작된 먹거리 문화의 근원인 종자는 인류가 생존하기 위하
여 없어서는 안될 살아있는 생명체로, 현대에 들어와서는 각 국가가 자원화할 만
큼 중요성이 큰 분야입니다. 근래 들어 강대국에 의한 식민지 시대가 도래하였을
때 강대국이 식민지 국가에서 행하였던 중요한 정책 중의 하나가 토속 우량종자
를 자국으로 가져가 개발하는 일이었으며, 이는 일본에 의해 지배되었던 우리나
라도 예외는 아니었고 이 시기에 일본, 미국 등에 의하여 많은 국내 종자자원이
수탈되었습니다. 최근 유전자등 생명공학의 발달과 함께 연구범위와 기술이 무
한해지고 있는 종자개발은 '국가간 총성없는 전쟁'에 비유될 만큼 치열한 상황입
니다. 우리나라도 현대에 들어서 그 중요성을 인식하여, 정부에서는 1960년부터
배추, 양배추, 양파 교배종(F1) 품종들의 양친을 민간종묘회사에 분양하여 민간
육종의 근대화의 전기를 마련하였으며, 벼, 보리 등 곡물종자는 현재에도 정부에
서 개발ㆍ관리되고 있습니다.

1967년 종자유통업을 시작하면서 종자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농민을 위한
정직한 기업'을 모토로 1981년에 농우종묘사를 설립하였습니다. 당사는 연구개
발을 중시하는 정책을 창업시부터 지속한 결과 꾸준한 성장을 해왔으며, 1990년
에 법인 전환하였습니다. 설립 이후부터 한눈을 팔지 않고 농민과 함께 한국농업
의 지킴이 역할을 해온 당사는 여주,밀양 2곳의 육종연구소를 비롯한 전국에 7개
지점, 중국, 인도네시아, 미국, 인도 등 해외현지법인 및 연구소 등을 보유한 유
일한 국내자본 종묘회사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상토사업
가. 유통구조
(가) 업체 - 육묘장 및 농가
(나) 업체 - 거래처(종묘상) - 농가
(다) 업체 - 농협 - 농가
(라) 업체 - 지자체 - 농가
원예용 상토는 주로 (가), (나)의 형태 위주로, 수도용 상토는 주로 (다), (라)의
형태로 유통되고 있습니다.

나. 상토는 제품 품질의 특이성 또는 차별화된 우월성도 중요하지만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공급 및 시기에 따른 불균일성 회피능력이 소비자의 선호도를 좌우하
는 주요한 척도가 됩니다. 따라서 년중 균일한 품질과 안정적인 공급을 기반으로
대량생산에 의한 가격경쟁력의 확보능력에 따라 사업의 우월성을 확보하게 됩니
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이사회결의 등을 통하여 새로이 추진하기로 구체화된 신규사업은 없습니다만
향후 당사가 추진하고자 하는 신규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생명공학사업>
생명공학은 21세기에 새로운 산업, 고용 및 부를 창출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21세기 지식기반 경제 패러다임하에서 생명공학 강
국이 세계경제 및 국제사회를 좌우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습니다. 특히 한
국과 같이 부존자원이 부족한 국가에서는 무형의 생명과학 지식을 기반으로 고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대표적 지식산업이 될 수 있습니다.
생명공학 중 농업생명공학은 ① 내병성, 제초제 저항성 등의 우수한 형질을 보유
한 종자의 개발, ② 의약품 및 고가의 화학약품을 다량 생산할 수 있게 하는 식물
유전자 개발 등에 초점을 맞추어 발전되어 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가 추진하
고 있는 생명공학연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 고기능성 채소작물 개발

① 비타민C의 함량이 높은 채소 품종개발 : 쥐의 간세포에서 비타민 C 합성유전
자를 분리하고 이 분리된 유전자를 고추 및 배추의 형질전환을 통하여 상품화
할 수 있는 품종개발
② 채소류 및 과채류의 색소변환 : 카르티노이드와 플라보노이드 합성관련 유전
자를 분리하여 형질전환을 통하여 색소발현체계를 변환시킴으로써 채소 및
과채류의 비타민A의 함량증진 및 항노화활성을 높이는 품종개발
③ 인체의 내병성 제고 품종개발 : 면역물질인 락토페린 유전자를 분리하여 채소
작물에 형질을 전환시킴으로써, 소비자들이 채소를 섭취하면 병에 대한 저항
성이 생길 수 있는 품종개발
④ 식미 개선 품종개발 : 광합성 대사과정 중 당도관련 효소를 조절하는 유전자
를 분리하여 채소작물에 형질을 전환시킴으로써 식미를 좋게 하는 품종개발

(나) 유전체 사업 및 DNA chip 개발
사람의 유전정보와 벼의 유전정보가 밝혀졌는데 유전체학이란 이런 유전정보
를 밝히고 각 유전자의 기능을 찾아서 생명기작을 밝혀내려는 연구입니다.
이 기능분석에 따라 여러 유전자들을 이용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되어 인체의
학, 치료 및 예방 진단에 광범위한 응용이 전개되고 있으며 당사에서는 고추
의 유전자 총체를 DNA chip에 넣어서 각종 질병테스트에 쓰이고 식물병의 진
단 및 식물의 성장, 발육, 노화과정을 예견할 DNA chip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다) 추진전략
생명공학연구는 고급인력, 환경이 조절된 시설 및 대규모 운영비용이 소요되
는 방대한 사업입니다. 현재 당사의 연구인력과 시설로는 위와 같은 연구를
완수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으므로, 국내에서 이 분야의 전문가인 연구자들과
연구협력을 꾀하여 성공적인 연구결과를 얻고자 합니다. 당사는 현재 과학기
술부의 프론티어 과제, 농림부의 농업특정연구과제, 농촌진흥청의 바이오그
린21사업에서, 당사는 대학교 등과 공동으로 상업화 할 종자 및 DNA chip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5) 조직도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종자 제품 고추 작물재배 마니따고추외 9,603,247 25.47%
수박 스피드꿀수박외 6,059,753 16.07%
서호무외 5,417,501 14.37%
참외 오복꿀참외외 2,954,506 7.84%
배추 장미배추외 1,656,729 4.39%
대목 FROK외 1,032,409 2.74%
호박 농우애호박외 923,891 2.45%
오이 장형낙합외 611,599 1.62%
흑엽한대파외 349,502 0.93%
상추 적치마외 288,578 0.77%
기타   4,295,291 11.39%
소 계 33,193,006 88.03%
상토 제품 상토 작물재배 식물세계외 4,512,759 11.97%
소 계 4,512,759 11.97%
합 계 37,705,765 100.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원,US$ )
품 목 제21기 3분기 제20기 연간 제19기 연간 제 18기 연간
내수 고추 152,534 98,606 158,044 202,651
수박 240,647 218,698 246,915 184,098
참외(메론) 350,115 352,487 354,855 251,052
7,103 7,223 8,306 7,948
배추 14,260 14,311 17,415 12,318
양파 7,322 24,898 18,800 20,592
오이 121,517 114,763 114,902 146,950
상토 4,836 4,791 4,525 -
종자수출(US $) 7.36 7.69 5.89 5.29
상토수출(US $) 8.96 8.52 6.38 -

※상토는 포단위로 계산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 입 액 비 고
종자 위탁생산 상품제조용 961,315 15.52%
고추 975,484 15.75%
양배추 767 0.01%
대목 250,044 4.04%
새싹종자 306,887 4.95%
양채류 466,937 7.54%
당근 749,395 12.10%
오이 409,425 6.61%
양파 126,945 2.05%
기타 1,946,788 31.43%
소 계 6,193,987 100.00%
상토 수입 코코피트 제품제조용 498,735 24.34%
피트모스 602,516 29.40%
제오 133,113 6.50%
버미큐라이트 176,909 8.63%
퍼라이트 325,463 15.88%
질석 167,406 8.17%
기타 145,090 7.08%
소 계 2,049,232 100.00%
합 계 8,243,219  

※ 당사의 최종 제품인 종자의 원재료는 나종자가 유일하므로, 전체 원재료비 가운

데 나종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75.14%입니다. 그리고 나종자는 위탁채종계약에
의하여 생산, 매입하고 있습니다.
※ 상토의 원재료 중 피트모스,코코피트는 수입에 의존하며, 질석,제오라이트,버미큐
라이트및 기타 원재료는 국내조달하고 있으며, 전체원재료비 가운데 상토원재료
가 차지하는 비중은 24.86%입니다.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kg, 원/L))
사업부문 품목 제 21기 3분기 제 20기 년간 제 19 기 년간 제 18 기 년간
종자 국내채종 고추 429,767 - - -
수박 - - - -
참외(메론) 1,035,197 1,802,885 - -
22,057 19,345 23,288 23,231
배추 13,976 12,984 13,378 11,530
양파 250,000 141,001 273,233 432,754
오이 -  - 155,000 153,647
해외채종 고추 94,797 87,991 62,948 57,638
수박 71,364 61,538 39,258 39,049
참외(메론) 214,510 197,044 120,823 127,514
14,015 28,255 7,174 6,898
배추 5,955 9,549 4,514 9,410
양파 120,707 73,858 68,625 54,320
오이 46,594 49,096 35,911 34,350
상토 국내수입 코코피트 307 325 246 -
피트모스  - - - -
제오 55 56 56 -
버미큐라이트 64 63 47 -
퍼라이트 72 70 57 -
질석 53 57 40 -
해외수입 코코피트 - 315 263 -
피트모스 60 67 55 -
제오 - - - -
버미큐라이트 - - - -
퍼라이트 - - - -
질석 - - - -

(1) 산출기준

종자 단가의 산출기준 = 품종별 매입금액/매입량(kg)

상토 단가의 산출기준 = 포단위로 계산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포)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21기 3분기 제 20기 년간 제 19 기 년간 제 18 기 년간
상토 식물세계외 여주 819,500 1,138,500 1,335,400 198,450
합 계 819,500 1,138,500 1,335,400 198,450

※원예용 상토는 50 L, 수도용 상토는 40 L로 포장단위가 결정되어 있으나, 생산

능력 산출시 설비의 최종 토출 속도는 거의 같으므로 원예용, 수도용 구분없이 년간
100만포 생산가능 설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18기는 2007년 8월 17일 상토사업 양수후 동년 10월말까지의 생산 가능량임.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 원예용 50 L 포장과 수도용 40 L 포장의 생산속도는 동일한 것으로 한다.
- 일평균근무시간은 8시간으로 계산함
- 정비, 수리, 개선 등 정지시간은 고려치 않는다.
- 사업의 특성상 성수기와 비수기가 존재하나, 본 산출에서는 년중 균일 정상
생산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므로, 성수기시 초과근무를 통하여 생산능력의
최대치를 확보 할 수 있다.

② 산출방법

(550포/시간) X ( 8시간/일 ) X ( 20일/월 ) X ( 12 개월/년)
= 1,056,000 포 / 년 ( 단, 불량, 정비, 수리, 개선 등 Line-Off가 없는 경우에 한함 )
* 550포/시간 : 현 보유설비의 최대토출 가능속도 기준 단위시간 환산치
* 실질적 생산가능량 : 시간당 평균 400포 ~ 450 포 ( 기타 로스타임 고려 기준 )


(나) 평균가동시간

실질적 평균가동시간 (탄력근무 적용 기준)
- 일반기 : 약 6개월 ( 일일 8시간 = 960 시간 )
- 야간작업기 : 약 6개월 ( 일일 10.5 시간 = 1,260 시간 )
=> 총 가동시간 2,220 시간 / 년간 평균 근로일수 240 일 = 9.25시간 / 일
* 실제 가동시간 운영은 판매 및 설비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포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21기 3분기 제 20기 년간 제 19 기 년간 제 18 기 년간
상토 식물세계외 여주 757,488 919,026 1,335,424 198,450
합 계 757,488 919,026 1,335,424 198,450

※18기인 2007년 08월 17일 상토사업을 양수양도하였으며, 제18기 년간 생산실

적은 2007년8월18일부터 2007년10월31일까지의 실적임.
※19기년간 생산실적은 성수기 야근 및 철야생산에 따른 증가분임.


(2) 당해 분기의 가동률

(단위 : 시간,%)
사업소(사업부문) 21기 3분기 가동가능시간 21기 3분기 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여주(상토) 496 400 80.6
합 계 496 400 80.6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토지 ] (단위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수원 8,225 7,574 1,108 - - 8,682
연구소 자가 여주외 241,666 5,127 - - - 5,127
연구소 자가 밀양외 29,826 550 - 293 - 257
지점 자가 수원외 8,018 2,166 - - - 2,166
합 계 15,417 1,108 293 - 16,232


[자산항목 : 건물]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수원 2,716 559 3,169 - 68 3,660
연구소 자가 여주외 15,925 3,786 - - 177 3,610
연구소 자가 밀양외 2,527 747 - - 28 719
지점 자가 수원외 2,926 511 - - 28 483
합 계 5,604 3,169 - 301 8,471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연구소 자가 여주외 - 236 164 - 142 258
합 계 236 164 - 142 258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외 자가 수원외 - 211 352 17 184 362
합 계 211 352 17 184 362


[자산항목 : 집기비품]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외 자가 수원외 - 157 96 - 87 166
합 계 157 96 - 87 166


[자산항목 : 시설장치]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외 자가 수원외 - 118 52 - 70 101
합 계 118 52 - 70 101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가) 진행중인 투자

(단위 : 원)
사업부문 구 분 투자
기간
투자대상자산 투자효과 총투자액 기투자액 향후
투자액
비 고
- - - - - - - -
합 계 - - - -

당사는 제21기 3분기말 현재 건설중인 자산이 100백만원이 잔존해 있으나, 이들
중 대부분이 2010년 하반기 중에는 본계정 대체될 예정이므로 중요한 진행중인 투
자내역은 없습니다.

(나) 향후 투자계획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 21 기 3분기 제 20 기 3분기 제 20 기 년간
종자 제품 고추 내수 5,263,374 4,842,809 4,965,702
수출 4,339,873 3,663,368 5,139,693
$ 3,815,829 2,697,425 4,029,444
합계 9,603,247 8,506,177 10,105,396
$ 3,815,829 2,697,425 4,029,444
수박 내수 6,040,572 6,693,597 7,068,749
수출 19,181 4,957 26,256
$ 16,223 3,400 21,771
합계 6,059,753 6,698,554 7,095,006
$ 16,223 3,400 21,771
참외,
메론
내수 3,275,935 3,158,000 3,690,420
수출 11,377 35,062 48,305
$ 10,018 26,327 38,220
합계 3,287,312 3,193,062 3,738,725
$ 10,018 26,327 38,220
내수 4,182,749 3,650,569 6,289,924
수출 1,234,752 853,443 1,327,609
$ 1,065,031 656,095 1,056,254
합계 5,417,501 4,504,012 7,617,533
$ 1,065,031 656,095 1,056,254
배추 내수 1,514,722 1,463,006 1,552,001
수출 142,007 127,310 249,533
$ 124,939 91,245 196,928
합계 1,656,729 1,590,316 1,801,534
$ 124,939 91,245 196,928
양파 내수 32,046 93,582 1,319,609
수출 81,507 95,921 164,381
$ 69,003 68,780 126,580
합계 113,553 189,503 1,483,990
$ 69,003 68,780 126,580
오이 내수 292,657 312,578 401,149
수출 318,942 488,555 988,738
$ 277,236 376,515 788,997
합계 611,599 801,134 1,389,887
$ 277,236 376,515 788,997
기타 내수 4,598,879 4,120,637 4,979,837
수출 1,844,433 1,593,273 2,841,054
$ 1,609,184 1,179,933 2,234,418
합계 6,443,312 5,713,910 7,820,891
$ 1,609,184 1,179,933 2,234,418
종자
매출
합계
내수 25,200,934 24,334,777 30,267,391
수출 7,992,072 6,861,890 10,785,569
$ 6,987,463 5,099,720 8,492,612
합계 33,193,006 31,196,668 41,052,960
$ 6,987,463 5,099,720 8,492,612
상토 제품 상토 내수 4,504,671 4,486,934 4,959,573
수출 8,088 10,352 10,352
$ 7,169 6,817 6,817
합계 4,512,759 4,497,285 4,969,925
$ 7,169 6,817 6,817
유통 상품 식품 내수 - - -
수출 - - -
$ - - -
합계 - - -
$ - - -
임대수입 내수 - 12,000 12,000
합 계 내수 29,705,605 28,833,711 35,238,963
수출 8,000,160 6,872,242 10,795,921
$ 6,994,632 5,106,538 8,499,429
합계 37,705,765 35,705,953 46,034,885
$ 6,994,632 5,106,538 8,499,429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경로

상기 판매조직 도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부분의 국내매출은 전국 900여개

시판을 통하여 농민들에게 공급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매출의 경우는 해외
소재 당사 관계회사 및 외국 종묘회사를 통하여 외국 농민들에게 공급되고
있습니다.

(2) 판매방법 및 조건

① 판매방법 : 지점별 전국 900여개 거래처에서 차기 판매물량을 주문받아

연간 판매계획을 수립한 후 본사에 필요물량을 주문하여 생산 후 판매하고
있습니다.
② 판매조건 : 매년 판매시기를 전반기 4월말, 후반기 10월말로 구분하여 반기
결산후 입금 완료기간은 3개월 이내이며, 거래처별 판매외형의 크기,특정
품종의 판매 수량

(3) 판매전략

① 판매대리점의 정예화 : 지역판매 대리점의 정비를 통한 우량거래처 발굴양성

② 다양한 홍보 판촉활동 실시 : 인쇄,방송,DM및 A/S, B/S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고객 스스로가 자사의 상품을 찾을 수있도록 홍보 판촉활동을 강화시켜
나간다.
③ 불량률 제로에 도전 : 상품 및 기업이미지에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는 클
레임 소지를 원천적으로 봉쇄하여 자사상품 및 기업에 대한 신뢰도를 증대시
킨다.
④ 다양한 신상품의 공급 : 기능성을 갖춘 고부가가치 상품을 적재적소에 공급
하여 재배농민들이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한다.

5. 수주상황

(단위 :원 )
품 목 수주일자 납 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 - - - - - - - -
합 계 - - - - - -

당사의 영업 특성상 수주현황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6.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당사의 중요한 경영상의 계약으로서 나종자 수매계약이 있으며 이와 관련한

계약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종자 생산 과정
① 생산타합 : 차년도 생산물량 결정
② 생산계획 수립 : 결정된 물량에 따라 면적, kg당 수매단가 결정, 생산지역 분
배,지역별 생산할 물량통보
③ 각 관리소에서 채종할 농가선정 : 총 채종 농민수는 1997년도 1,368명, 1998
년도 1,098명, 1999년도 1,264명, 2000년도 1,448명, 2001년도 1,000명, 20
02년도 625명, 2003년도 505명, 2004년도 390명, 2005년도 416명,2006
년도 315명, 2007년 212명, 2008년 200명, 2009년 136명으로 생산물량에
따라 농가수의 변동이 있습니다.
④ 채종 농가와 채종계약 체결

(2) 채종계약 요약
① 계약 상대방 : 회사 대 각 채종 농민간에 이루어집니다.
② 계약 체결시기 : 파종하기 전에 이루어지며, 각 품종별 파종시기가 일치하지
않으므로 품종별 계약 체결시기가 차이가 있습니다.
③ 계약내용 : 채종하는 품종의 품질, kg당 수매단가, 채종면적, 수매방법, 대금수
수방법 등
④ 계약기간 : 품종별로 파종과 수매시기가 일치하지 않으므로 계약기간이 정해
져 있지는 않고 보통 파종시부터 수매시까지로 합니다.
⑤ 계약금액 : 계약금액은 계약시 체결하되 품종별 생산성이 다르므로 차등을 둡
니다.
⑥ 대금수수방법 : 수매시 30% ~ 50%를 지불하고 종자 순도검정(제품검사) 후
잔금을 지급합니다.

8.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비용

(단위 :천원 )
과 목 제21기 3분기 제20기 제19기 제18기 비 고
원 재 료 비 8,225 4,027 7,271 3,885
인 건 비 2,296,432 3,583,035 4,063,454 3,482,551
감 가 상 각 비 232,300 350,489 536,758 551,514
위 탁 용 역 비 461,512 705,609 - -
기 타 1,557,648 2,051,686 2,494,247 3,237,573
연구개발비용 계 4,556,117 6,694,845 7,101,730 7,275,523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4,556,117 6,694,845 7,101,730 7,275,523
제조경비 - - - -
개발비(무형자산)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2.08% 14.54% 17.33% 22.91%


나. 연구개발 실적

(1) 육성연구팀 연구개발 실적
신품종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유전자원의 확보가 필수적이며, 종자전쟁에 있어서
유전자원의 확보정도에 따라 성패가 결정됩니다. 따라서 당사는 해외지사 및
유관기관의 협조를 받아 전세계를 대상으로 유전자원을 적극적으로 수집하고
있으며, 이에 관한 원예적 특성 및 품질평가를 거친 후 우수하다고 인정되는
계통을 확보하여 신품종 개발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추, 배추, 무, 수박 등에 관한 국내의 신품종 개발기술은 세계적으로 우위
에 있다는 것을 자타가 인정하고 있으며, 당사에서도 이들의 채소작물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최근 하우스시설 내에서의 연중 재배로 작물의
질병이 증가하여 농민의 소득저하 및 농약 사용이 증가되고 있어서, 당사는 기술
개발의 목표를 환경 친화적인 내병성 품종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고, 품종의 차별
화를 위하여 색택, 맛, 유용성분 등의 품질향상에 관한 연구를 주로 하고 있습니
다. 특히 가지과연구팀에서 개발한 고추의 탄탄대목은 시설 재배지에 만연된 역
병에 탁월한 저항성을 지닌 품종으로, 전세계에서 역병에 강한 유일한 품종이며,
엽채류 연구팀에서 개발한 CR하계 품종은 국내의 배추포장에서 문제가 되는 무
사마귀병에 강할 뿐만 아니라 바이러스에도 저항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수출용
품종개발에 있어서도 시장진입이 어려운 일본에 봄무 품종을 개발하여 일본에서
봄에 재배되는 무의 40% 이상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내병성이면서 품
질이 우수한 품종을 개발하였는데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엽ㆍ근채류 연구개발실적>
연구과제 연구기간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상품화 내용
배추, 양배추,
상추 품종육성
1982.
~
계속
ㆍ바이러스, 무사마귀병, 노균병 등의
내병성으로 속노란배추, 재배가 용이
하고 열구가 늦은 양배추, 추대가 늦
어 고온기에서도 품질이 우수한 상추
등이 육성 되어 높은 인기로 국내시
장에서 현재 평균 20%정도의 시장점
유율을 갖고 있고 앞으로도 더욱 상
승될 것이며 금후 더 많은 투자와 노
력으로 복합내병성의 고품질의 품종이
육성된다면 5년후에는 국내시장점유
율을 25%까지 점유할 수있을 것으로
기대됨.
ㆍ배추 : CR 하계외 5품종
ㆍ양배추 : 보너스외 2품종
ㆍ상추 : 연산홍적축외 3품종
배, 양배추
수출용 품종육성
1995.
~
계속
ㆍ배추 : 주로 추대가 늦어 봄 재배시 안
정적인 재배가 가능하고 수량성이 높
은 만추대 품종과 내서성이 강하여
고온기 재배가 용이하고 수송성이 우
수한 품종을 개발하여 수출중이며 계
속 확산되고 있어 금후 더 많은 육성
노력으로 다양한 품종을 육성하여 현
지 소비자와 농민이 원하는 형태를
개발한다면 더 많은 수출 이 증대 될
것임.
ㆍ양배추 : 중국에는 극조생종, 인도에는
내열구성이 우수하고 내서성이 강한
품종, 동남아에는 내서성이 강하고
비대성이 우수한 품종이 요구되어
이와같은 요구조건에 부합된 품종이
수출중이며 추후에도 더욱 육성업무에
박차를 가해 우수품종을 개발하여 5
년내 200만$이상 수출이 확대될 수
있을 것임.
ㆍ배추 : CR GREEN외 5품종
ㆍ양배추 : TARA외 9품종
무 신품종육성 1982.1
~
계속
ㆍ국내 최초로 여름철 평지에서 재배할
수 있는 품종을 개발하였고, 기존의
봄무 형태를 개선하여 김장무 형태에
김장무 육질을 가지고 있는 맛이 좋은
봄무 2품종을 개발하였고 품종보호
출원중임.김장무에서는 고품질의 품
종을 개발하여 현재 최고의 시장점유
율을 차지하고 있음.
ㆍ새로운 대형 봄무외 17품종
무 수출용
신품종육성
1990.1
~
계속
ㆍ일본에 중점적으로 수출하고 있으며
일본용 봄무는 약 40% 이상을 점유
하고 있으며, 여름, 가을무에서도 우
수한 품종이 개발되었고 2000년 동경,
나고야 일본 가을무 종자 품평회에서
1등, 2등을 차지하였음. 중국용에 있
어서는 봄무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2000년에 여름무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음.
ㆍR3003외 5품종


<가지과, 백합과, 산형과의 연구개발실적>
연구과제 연구기간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상품화 내용
내수용 고추
품종개발
1982.1
~
계속
ㆍ국내에서 소비되는 건고추의 품종 개
발을 담당하며 현재 국내 건고추 시
장의 25% ~ 30%를 점유하고 있으며,
내병성 및 고품질을 갖춘 품종의 개
발로 시장확보를 꾸준히 하고 있음.
시설재배를 위한 품종개발로 꽈리풋
고추 및 대목품종은 전체시장의 90%
이상을 점유하며, 최근에는 기 판매
되고 있는 풋고추와는 다른 차세대형
풋고추 품종을 개발완료함.
ㆍ마니따고추, 한반도고추,
신강고추, 탄탄대목고추 등
10여품종
수출용 고추
품종개발
1994.4
(세농)
~
1997.1
(K.S.I.)
~
1999.4
(N.W.A)
ㆍ중국, 동서남아 국가 및 북미 지역을
주 수출 대상으로 하여 현재 다수의
품종이 개발 완료되어 판매 중에 있
거나 농가 실증시험 중에 있음. 현지에
직접 법인을 설립하고 연구진이 상주
근무하고 있기 때문에 각 국가별로
적응성이 높은 품종을 빠른 시간 내에
개발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ㆍTropical Wonder,
Red Charm 등 10여품종
토마토
품종개발
1990.3
~
계속
ㆍ내수용으로는 방울토마토 품종개발
에 주력하여 수입대체를 추진 중에
있으며, 수출용으로는 중국 및 동서
남아 국가를 대상으로 한 품종개발
중에 있음. 특히 수출용 품종개발 연
구는 중국 및 인도네시아의 현지 법인
연구소를 이용한 연구개발이 가능하
므로 효율적인 연구가 가능할 것임.
ㆍ뽀또토마토외 1품종
양파
품종개발
1986.8
~
계속
ㆍ수입종 비중이 큰 극조생 양파 시장에
서 최근 자사 삼남조생이 농민 및 상인
으로부터 인기가 급상승함에 따라 금
년도부터 대량 생산체계로 돌입하며,
조,중생계 및 만생계에서도 꾸준히
점유비를 높이고 있고, 최근 부가가
치가 높아가고 있는 고랭지재배 가능
한 봄양파에서도 자사 스프링골드가
내년도 본격 공급계획에 있음. 현재의
시장 점유비는 15% ∼20%로 다소
낮으나 부가가치 높은 품종 개발에
연구개발을 집중함으로써 이익을 극
대화 하는 효과를 가져 올 것임.
ㆍ용봉황, 삼남종생, 금옥황,
골든볼, OK, 농우대고,
스프링골드 등

품종개발
1987.4
~
계속
ㆍ현재 시장점유율은 15% ∼ 20% 정도
이며, 봄재배용인 흑엽은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으며, 가을재배용인 겨우
내 금장은 꽃대 발생이 늦어 늦게까지
상품성이 유지됨에 따라 내년도부터
본격 판매되면 시장점유율을 좀 더
높여 갈것으로 판단되며, 현재 완료된
상업적으로 안정적인 웅성불임친을
이용한 F1 품종이 시장에 선보이면
시장규모를 한 차원 더 높이면서 고
품질 주년 재배가능한 품종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을 것임.
ㆍ흑엽, 장수, 장죽,
겨우내금장, 설동한로 등
당근
품종개발
1997.8
~
계속
ㆍ국내 재배면적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
는 제주도에서 당사 품종인 비바리흑
전은 시장점유율이 50% 정도에 육박
할 정도로 인기가 있으며, 향후에는
기능성 생식용 당근 개발로 부가가치
를 높일 계획임.부가가치가 높은 봄
당근 주재배지역인 강원도, 부산 근
교에서도 자사 명주5촌이 본격 보급
됨에 따라 이 부분 시장점유율을 확대
중에 있고, 향후 중국 수출도 계획하고
있음.
ㆍ비바리흑전, 아우성,
마니나, 명주5촌, 진부5촌


<박과, 병리연구의 연구개발실적>
연구과제 연구기간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상품화 내용
내수용 수박
품종개발
1982.1
~
계속
ㆍ시장의 기호도가 원형계에서 단타원계
로 90% 이상 바뀌고 있는 추세에 있
으므로 고품질 단타원계 신소재 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음. 현재 국내시장으로
볼 때 연중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내병성,내서성, 내한성 등 작형의 세분
화에 적합한 단타원계 수박을 개발하
고자 함.
ㆍ금천, 금보, 하복꿀, 아폴로,
태양꿀외 10여품종
수출용 수박
품종개발
1995.1
~
계속
ㆍ현재 중국 및 동남아시아를 겨냥하여 4
품종을 개발 시판 중에 있음. 금후 숙기
가 빠르고 내병성이 강한 품종과 무종자
품종을 개발하여 중국 및 동남아시장 확
보에 주력하고자 함.
ㆍ금왕, 아킬라 등 2품종
내수용 오이
품종개발
1982.1
~
계속
ㆍ다다기 시장이 확산되고 있으므로 내한
성과 내서성이 겸비되어 있고 과변색
에 강한 품종을 개발하여 점유율을 높
이고 또한 작형의 세분화에 알맞은 품
종을 개발하여 틈세시장 공략이 기대됨
ㆍ장형낙합, 입추낙합,
남지흑진주 등 11품종
수출용 오이
품종개발
1995.1
~
계속
ㆍ중국, 동남아시아 시장을 겨냥하여 저장
성과 수송성이 강하고 저장성이 강한 품
종을 개발에 주력하고자 함.
ㆍ다이네스틱 등 5품종
내수용 호박
품종개발
1985.1
~
계속
ㆍPepo 타입의 풋, 애호박으로서 노동력
이 절감되고 재배가 용이한 품종을 개발
하여 기존 풋, 애호박과 차별화를 선언
하여 시장의 흐름을 전환시켜 내수시장
점유율을 높이고자 함.
ㆍ농우애호박, 일미애호박.
진상풋호박 등 8품종
참외, 메론,
참외대목의
신품종개발
1988.1
~
계속
ㆍ농민과 소비자의 선호에 부합되는 과색
이 진하고 과육이 아삭아삭한 계통을 학
보하였으로 금 후 판매가 증가될 것임.
ㆍ참외 : 사계절꿀 등 3품종
ㆍ메론 : 올림픽 등 10품종
메론 수입대체
및 수출용
품종육성
1995.1
~
계속
ㆍ일본에서 수입하는 품종에 뒤지지 않는
품종의 개발로 수입대체 및 중국, 일본
등지로 수출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됨.
ㆍ베스트 등 4품종
병해 저항성
검정 및 저항성
검정체계 확립
1992.1
~
계속
ㆍ고추에서는 고추역병, 담배모자이크바
이러스 고추계통(TMV-P), 풋마름병,
탄저병, 더뎅이병, 잎점무늬병을, 토마
토에서는 담배모자이크바이러스(TMV)
풋마름병 등을, 배추에서는 뿌리혹병,
순무 모자이크바이러스(TuMV) 등을,
양배추에서는 시들음병을, 무에서는
위황병을,수박ㆍ메론ㆍ박에서는 탄저병
, 만할병,오이녹반모자이크바이러스(C
GMMV) 등의 저항성 검정체계를 확립
하였으며, 저항성 품종으로 강한배추,
CR하계배추(뿌리혹병저항성), 일본
수출용무 등이 있음.
-


(2) 생명공학의 연구개발 실적
생명체가 지니고 있는 유전정보를 밝히면서 생명현상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생명
공학이라는 새로운 쟝르를 형성하여 현대산업의 각 분야에 빠른 속도로 응용되
고 있습니다. 21세기는 하늘에는 정보통신산업, 땅에는 생명공학이 지배할 것이
라는 예측에 걸맞게 생명공학산업의 연구개발, 응용, 시장점유, 지적재산권 등의
이슈가 2000년에 들어서자마자 각광을 받고 있으며 국내의 농업생명공학에도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농업의 중추기관인 농촌진흥청의 명
칭을 생명공학과 연관된 이름으로 바꾸려 하고 있고, 대부분의 농과대학의 명
칭이 농업생명과학대학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농업의 발전 방향에
대비하고자, 1999년 9월에 생명공학센터를 개설하여 약배양에 의한 다양한 유
전자원, 유전자 조작에 의하여 내병성 및 내재해성 유전자원을 확보하여 육성
부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생명공학 연구개발실적>
연구과제 연구기간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상품화 내용
약배양에 의한
유전자원 확보
1990.1
~
계속
ㆍ약배양에 의하여 다양한 유전자원을 확보하
고 육성연한을 단축시키는데 의미를 실험하
였던바 엽, 근채류, 가지과 작물로부터 1,50
0여개의 다양한 유전자원을 확보하였음.
ㆍCR Green 배추 등 5품종
내병성
유전자 분리
및 형질 전환
1999.9
~
계속
ㆍ고추에 감염되는 TMV, PVY에 저항성 유전자
5점과 박과 작물재배에 있어서 치명적인 해
를 주는 CGMMV바이러스에 저항성인 유전
자를 3점 분리하여 각각의 유전자를 고추와
수박에 형질전환하고 있음.
ㆍ배추, 양배추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연부병
에 저항성인 유전자 분리
ㆍ엽, 근채류, 가지과, 박과의 토양 병해에 저
항 성인 Tionin 및 Defensin 유전자분리
-
내재해성
유전자 분리
및 형질 전환
1999.9
~
계속
ㆍ겨울철 시설재배에 있어서 난방비가 IMF
이후 심각한 실정이므로 이를 극복하고자
저온에서도 식물이 생육할 수 있게 하는 C
HO 유전자를 분리하였으며, 내서성에 강한
PDI 유전자를 분리함으로써 겨울철의 추위
와 여름철 더위에 견디면서 생육할 수 있는
작물개발을 할수 있게 하였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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