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9월 25일 토요일

화신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국내 최대 자동차 메이커인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의 자동차 관련 계열사를 주요 고객으로 자동차용 Chassis & Body Part의 주요부품을 모듈품 또는 개별품 형태로 생산하여 납품하는 자동차부품전문 업체입니다.

(산업의 특성)
자동차산업은 철강, 비철금속, 고무, 합성수지, 유리, 섬유 등 여러 가지 재료를 써서 각 부분품마다 각기 다른 생산공정을 거치는 2만여개의 부품을 조립하여 자동차로 완성하는 복합적 성격의 대표적인 조립산업입니다. 따라서 소재와 부품생산에 관련된 철강금속공업, 기계공업, 전기전자공업, 석유화학공업, 석유공업 등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특히 2차, 3차계열 부품산업의 하부구조(Infra-Structure)구축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타산업으로부터 중간재를 구매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후방연쇄효과(Background Linkage Effects)가 매우 높은 반면 타 산업에 중간재를 판매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전방 연쇄효과는 비교적 낮은 최종수요적 제조업형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자동차산업은 생산, 고용, 수출 등 국민경제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국가경제발전이나 경기순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산업입니다. 따라서 국가는 기술발전과 경제성장 및 고용확대를 위하여 자동차산업을 국가적 전략산업, 기간산업, 선도산업으로 중점적으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산업이 발전하게 될 경우, 초기에는 수입대체효과를 가지며 국산화와 경제규모를 확보하여 국제경쟁력을 갖추게 되면 수출산업으로 전략화 할 수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자동차의 생산에는 막대한 설비투자와 개발비가 소요되며 적정수준의 생산규모를 유지하고 생산코스트를 절감시켜야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생산수량의 증가에 따라 나타나는 생산비용의 감소효과를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효과 또는 "Scale Merit"라고 하며 자동차산업에서도 이 효과가 매우 뚜렷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호황기의 자동차산업은 경기를 더욱 일으켜 세우는 촉매제라 할 수 있으나, 불황기의 자동차산업은 투자비와 개발비의 부담 때문에 다소 위축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는 21세기의 현대인에게는 생활필수품과 같은 존재이고, 경기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경ㆍ소형차와 국가의 정책적인 지원으로 꾸준한 성장가능성을 보여주는 산업임에 틀림없습니다.

(국내외 시장여건)
지 난해 2/4분기 세계자동차시장은 글로벌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극심한 부진을 면치 못했던 데 반해, 금년 2/4분기는 전반적으로 회복세를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 인도 등 신흥권의 성장세가 글로벌 경기회복을 주도했습니다. 국내 자동차시장은 기저효과로 인해 증가율은 약 1%정도 소폭 하락하였으나, 경기가 크게 회복함과 동시에 YF소나타, K7, K5 등의 신차 투입효과, 공격적 마케팅 등에 힘입어 판매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금년 하반기 이후에도 신차 출시는 계속될 계획입니다. 하지만 대외 여건 악화에 따른 수출 경기 위축과 부동산 경기 부진, 출구전략 시행 등 국내 불안요인이 겹치면서 상반기에 비해 회복세가 다소 둔화될 전망입니다. 특히 부동산 경기가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물가상승 압력이 지속되면서 금리인상이 불가피해질 경우, 높은 부채 부담을 안고 있는 가계의 원리금 부담이 확대되어 소비가 급속히 악화될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Chassis & Body Part부품산업에서의 경쟁력은 안정된 품질이 최우선이며, 적정한 가격 책정 등으로 결정됩니다. 화신은 최고의 품질수준을 위해 기술연구소를 주축으로 끊임없는 연구개발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제품개발은 물론 신기술, 신공법 분야에서 업계를 선도하고 있고, 자체 설계기술의 확보로 고객의 신차개발 계획단계부터 Guest Engineer로서 참여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기술, 신공법이 적용되는 제품 수주에서 확실한 경쟁우위의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로 세계적인 자동차부품기업으로 진일보하기 위해, 비상관리체제를 구축하는 등 전사적인 노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시장상황 속에서도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선진제조기술과 품질경쟁력 확보를 통해 더욱 확고한 경쟁력을 갖추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 주요 제품, 서비스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당사는 자동차 조향장치의 주요 구성품인 Frame, Member, Control arm 및 기타 Press 성형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각 제품별 매출액 및 총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억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자 동 차



부 품
제 품 Arm류 차의 양쪽 WHEEL을 고정, 지지해주며 차체의 수평을 유지와 주행 중 발생되는진동 및 충격을 완화, 흡수하여 승차감을 향상시키는 중요부품. OEM
현대외
607
(30.32%)
Frame류 당사 생산 품목을 비롯하여 각종 연관부품을 취합 조립하여 완성차 생산시 메인공정에 직접 투입되는 원가절감형 제조방식으로 생산되는 제품으로서 차량의 Suspension System을 구성하는 중요 부품. OEM
현대외
315
(15.74%)
Member류 차의 Front 하단부에 장착되어 엔진과 양쪽으로 체결되는 ARM을 고정, 지지하여 엔진으로부터 발생되는 진동을 차체에 전달되지 않도록 하여 승차감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OEM
현대외
303
(15.14%)
기타제품
(Oil Pan,
Press품
차체Parts 외)
Oil Pan: Oil을 저장, 보존하는 부품
Press품: Body&Chassis부분의 각종 철판성형단품
차체 Parts: 차체를 구성하는 부품 등
그 외 제품 생산용 철판의 가공 후 부산물 및 원.부재료 매출 등
- 559
(27.95%)
상 품 해외법인
신차생산설비 외
원재료인 철판을 성형하기 위한 구조물로서 생산 품목에 따라 별도로 제작되며 프레스에 탈.부착되어 생산활동에 직접적으로 사용되는 공구류. - 217
(10.84%)


나. 주요 제품의 가격변동 추이

(단위 : 원)
품번 품목 제 36 기
반 기
제 35 기
연 간
제 34 기
연 간
62400-1G010 SUB FRAME COMPLETE FRT 50,726 48,351 47,795
62401-2S200 C/MBR & L/ARM COMPL-FRT 89,709 92,101 -
62401-2S100 C/MBR & L/ARM COMPL-FRT 89,690 91,720 -
55210-2J300 ARM COMPL-RR LWR(ALUMINIUM) 19,141 18,750 -
62440-2P050 MEMBER ASSY-SIDE,RH 16,829 16,496 -
* 주요 가격변동 요인 : 원자재 가격 변동에 따른 판매단가 조정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
부문
매입
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율 비 고






철판 제품 제작용 75,088 61.4 현대자동차 외
Bushing 진동 흡수 14,417 11.8 파브코/대흥R&T
Ball Joint Lower & Upper Arm 제작용 5,932 4.8 일진/에스엘
Torsion Bar Front sub frame 모듈제품 제작용 1,834 1.5 대원강업
Bolt, nut Front sub frame 모듈제품 제작용 2,381 1.9 태양금속/삼진정공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 36 기
반 기
제 35 기
연 간
제 34 기
연 간
철판 (All) 690 664 776
CROSS MBR ASSY-NO.2(62420-1G000) 6,555 6,444 5,446
CROSS MBR ASSY-NO.1(62415-1G000) 4,318 4,301 3,564
ARM COMPLETE LWR,LH(54510-1E000WD) 7,322 7,422 6,910
ARM COMPLETE LWR,RH(54520-1E000WD) 7,322 7,422 6,910
RR MBR ASSY-SIDE, LH(55440-3M000) 16,273 16,060 14,390
* 산출기준 : 당사가 구입하는 자재 품목 중 구입금액이 큰 품목을 적출하여 공시대상기간중의 평균단가를 산출하였습니다.
** 원재료 매입단가는 시장가격 변동에 따라 즉시 변경ㆍ적용되며, 이에 대한 제품판매단가는 거래규모에 대한 세부내역을 점검한 뒤 소급 정산됩니다.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천개,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제 36 기 반기 제 35 기 연간 제 34 기 연간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Arm류 5,970 63,941 9,410 105,490 7,550 75,817
Frame류 810 35,362 1,770 66,334 1,160 58,614
MBR류 2,200 28,779 3,720 59,575 4,340 102,690
기타 - 61,421 - 151,262 - 153,529
합 계 8,980 189,503 14,900 382,662 13,050 390,650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 당기 중 생산실적과 동 기간 중의 가동률로 산출하였습니다.
② 산출방법 : 당사 실제 보유 총M/H 대비 당해 기말 생산투입M/H를 집계하여 산출하였습니다.
③ 비가동M/H : 결품, 장비고장, 재고조사, 청소 등 공장가동시 발생하는 통상적인 비가동시간입니다.

(나) 평균가동시간

(단위 : M/H)
구 분 언하공장 봉동공장
총투입 M/H 121,091 85,303 206,394
비가동 M/H 9,336 14,686 24,023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천개,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제 36 기 반기 제 35 기 연간 제 34 기 연간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Arm류 5,355 57,354 7,032 78,831 5,285 53,068
Frame류 732 31,951 1,325 49,674 816 41,250
Member류 1,972 25,800 2,780 44,528 3,035 71,808
기타 - 55,017 - 113,009 - 107,329
합 계 8,059 170,122 11,138 286,043 9,136 273,455
* 실적 정보의 정도를 높이기 위하여 품목별 집계 방법을 변경하였는 바, 전기와 전전기 실적 현황도 동일한 기준으로 수정 표시하였습니다.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M/H)
사업소(사업부문) 반기 가동가능시간 반기 실제가동시간 평균 가동률
언하동 130,427 121,091 92.8%
봉동 99,990 85,303 85.3%
합 계 230,417 206,394 89.6%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
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
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언하
공장
자가
등기
경북 영천 언하동 49,986㎡ 5,758 0 0 0 5,758 -
봉동
공장
자가
등기
경북 영천 봉동 48,390㎡ 4,383 0 0 0 4,383 -
청구
APT
자가
등기
경북 영천 야사동 25㎡ 14 0 0 0 14 -
청구
APT
자가
등기
경북 영천 야사동 32㎡ 19 0 0 0 19 -
합 계 10,174 0 0 0 10,174 -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
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언하
공장
자가
등기
경북 영천 언하동 23,064㎡ 13,138 201 0 193 13,146 -
봉동
공장
자가
등기
경북 영천 봉동 15,575㎡ 5,219 326 0 85 5,460 -
언하
APT
자가
등기
경북 영천 언하동 209㎡ 80 0 0 1 79 -

청구
APT
자가
등기
경북 영천 야사동 90㎡ 31 0 0 1 30 -
청구
APT
자가
등기
경북 영천 야사동 111㎡ 42 0 0 1 41 -
우림그린빌리지 자가등기 경기 화성 남양동 - 86 0 0 1 85 -
합 계 18,596 527 0 282 18,842 -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
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언하
공장
자가 상동 55동 1,140 53 4 80 1,108 -
봉동
공장
자가 상동 31동 424 53 0 32 445 -
합 계 1,564 105 4 111 1,553 -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
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언하
공장
자가 상동 900점 11,389 2,195 1,014 1,477 11,093 -
봉동
공장
자가 상동 900점 4,648 949 678 229 4,690 -
합 계 16,037 3,143 1,691 1,706 15,783 -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
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언하
공장
자가 상동 29대 135 172 36 47 224 -
봉동
공장
자가 상동 3대 1 0 0 0 1 -
합 계 136 172 36 47 225 -


[자산항목 : 공구와기구]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
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언하
공장
자가 상동 950점 1,497 330 318 (193) 1,702 -
봉동
공장
자가 상동 1,200점 3,268 261 36 25 3,468 -
합 계 4,765 591 354 (168) 5,170 -


[자산항목 : 비품]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
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언하
공장
자가 상동 2,000점 1,719 363 18 391 1,673 -
봉동
공장
자가 상동 280점 214 50 0 35 229 -
합 계 1,933 413 18 426 1,902 -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천개,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 36 기 반기 제 35 기 연간 제 34 기 연간




제품 Arm류 내수 4,560 42,889 4,677 43,274 2,631 26,079
수출 1,135 17,813 1,807 32,574 2,823 29,216
합계 5,695 60,702 6,484 75,848 5,453 55,295
Frame류 내수 584 12,327 817 24,037 406 19,610
수출 304 19,188 312 17,768 410 20,673
합계 888 31,515 1,129 41,804 816 40,283
Member류 내수 2,545 28,501 2,464 36,910 2,762 41,406
수출 45 1,813 120 7,423 765 33,436
합계 2,590 30,313 2,583 44,333 3,527 74,842
기타제품 내수 - 49,451 - 104,627 - 88,189
수출 - 3,374 - 14,569 - 9,920
합계 - 52,825 - 119,195 - 98,110
작업폐물 내수 - 3,119 - 4,685 - 6,857
수출 - - - - - -
합계 - 3,119 - 4,685 - 6,857
상품 내수 - 21,708 - 27,903 - 20,819
수출 - - - - - -
합계 - 21,708 - 27,903 - 20,819
합 계 내수 7,689 157,996 7,958 241,435 5,799 202,961
수출 1,484 42,187 2,238 72,333 3,997 93,246
합계 9,173 200,183 10,197 313,768 9,797 296,207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경로

내수 거래처의 생산계획에 의해 계획생산되어 주문자상표부착(OEM)방식으로 판매하고 있음
수출 - 거래처의 구매확인서에 의한 LOCAL수출
- 해외현지법인에 금형 및 장비등 직수출


(2) 판매방법 및 조건

내수 완성차업체의 월간 및 일일 생산계획에 의하여 판매하며, 60~120일 (일주일 단위) 결제조건 임.
(운송비 등 부대비용은 제품가 결정시 포함되어 있음)
수출 - LOCAL수출 : 구매확인서에 의하여 판매하고 있음.
- 해외현지법인 금형 및 장비 등 직수출 : 해외현지법인과의 계약조건에 의함.


(3) 판매전략
자동차 MAKER의 차량 구상 단계부터 제품설계, 試作, 試驗, 금형ㆍ치공구의 설계ㆍ제작 그리고 제품 제조에 이르기까지 자동차개발의 전 부문에 걸쳐 참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품개발단계에 PLM/PDM SYSTEM을 적용함으로써 원가절감 및 생산성 향상을 기하고, 신기술 도입 및 원가와 공정의 관리 기술을 SYSTEM화하여 CIM에 의한 고정도, 고품질의 제품을 저가격에서 계획적으로 생산하여 외국 유수의 업체와 경쟁하여 어느 업체의 요구에도 만족할 수 있는 품질과 가격경쟁력의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해외 수출부문의 점진적 확대에 대비하여 수출을 위한 기본 요건인 TS16949 획득을 완료하였고 앞으로도 신기술ㆍ신공법의 도입 등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경쟁력을 확보코자 회사의 전 역량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5. 수주상황
당사는 완성차 업체의 제품 개발 의뢰에 의해 제품을 개발한 후 업체의 생산계획에 따라 생산, 납품하므로 별도의 수주계약은 체결하지 않고 있습니다.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최근 국제적인 원자재 가격의 폭등과 유가의 불안정 등으로, 당사의 원재료 구매가격과 제품판매가격의 변동 또한 등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이러한 급격한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원자재 공급업체와 고객사 등에 끊임없는 가격협의를 이어오고 있으며, 당사가 영위하는 산업과 그 외 시장상황을 상시 주시하고 있습니다.
한편, 당사는 환율변동에 의한 외화자산 및 외화부채에 대한 환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직수출과 LOCAL수출로 인한 외화수입금액과 원재료 수입 등으로 인한 외화지급액이 공존하기에, 해당 환위험의 대부분이 상쇄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정상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급변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자 외환관리위원회를 별도로 구성하여, 전문가들의 자문 아래 매달 정기회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정기회의에서는 당사의 외화채권 보유현황과 글로벌 경제동향 및 환율전망에 따른 향후 외환관리에 대한 적극적이고 세부적인 방안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또한 급격한 경영환경 변화와 시장상황에 대비하여, 효율적인 자금운용과 현금흐름관리를 당사의 전사적 목표로 수립하고 주기적인 성과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큰 폭으로 회복된 시장상황과 안정된 경기 속에서도 잠재되어 있는 위협요소들을 제거키 위해 꾸준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7. 파생상품거래 현황
당사는 본 보고서 신고일 현재 파생상품거래내역이 없습니다.

8.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가. 일본의 자동차부품 업체인 F. Tech, Inc.와 자동차부품 및 그 구성품 제조를 위한 금형기술과 기술인력의 상호 교류를 위한 기술제휴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기술료 지급 또는 수령 없이 상호 동일한 조건으로 협력한다는 내용)

나. 당사는완성차 업체와 매년 위탁계약을 체결하여 납품하고 있으며 이는 특별한 변동사항이 없을 경우 별도의 계약없이 자동 연장되는 조건으로 되어있습니다.
(발주계획, 대금의 결정 및 지급방법등 거래관계의 포괄적인 내용)

9.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무한기술 경쟁시대인 21C, 급속히 변화하는 세계자동차 산업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당사는 기술력을 높이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에 87년 기업부설연구소인 화신기술연구소를 설립, 자동차부품의 성능 향상을 위하여 고가의 시험.분석자료를 갖추고 관련제품의 성능평가 및 품질보증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2007년 기술연구소를 신축하여 기술정보제공에서 기술인력 양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 선행연구분야 (Advanced Research Part)
선행연구분야는 산업현장의 애로기술 및 독자 연구, 국책 과제를 통한 산학연 공동연구과제 등을 통해 신소재, 신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연구개발 활동으로 1999년 12월 연구과제 중 "Shell형 경량 Suspension System"이 과학기술부에서 선정하는『20세기 한국 100대 기술』에 포함되었으며 기술연구소를 중심으로 신기술 신소재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연구과제는 알루미늄 판재 성형 및 압출공법을 이용한 Subframe, Lower Arm 등의 샤시 부품개발과 60K, 80K급의 고장력 강판을 이용한 고강성 경량 부품 개발, 경량화 및 내구성 강화를 위한 HPF공법 등이 있습니다.
■ 제품설계 및 해석분야 (Product Design & Analysis Part)
축적된 설계기능을 바탕으로 Chassis부품 및 Module 설계를 하고 있으며 VPM(Virtual Proto-Type Model)을 활용하여 설계기간을 단축하고 설계생산성을 향상시켜 효율화, 단순화를 통한 원가절감 및 품질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 Sub Frame, Lower Arm류 등 부품에 대해 3차원 Solid 설계와 구조해석, 동력학 해석 등 동시공학적 기법(Concurrent Engineering)을 적용한 최적설계 연구개발.
① 제품설계 분야 : 제품설계분야는 축적된 제품설계 및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컴퓨터상에서 실제 제품과 동일하게 3차원 형상 (Solid Model)로 표현하여 Master Data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설계된 단품과 주변부품들을 모듈 또는 전체 System형태로 구성하여 가상공간의 모델에서 조립성여부와 간섭여부등을 검토할 수 있는 DMU (Digital Mock Up)를 구축함으로써 생산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등을 사전에 검증하여 개발비용 및 개발기간의 단축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②해 석분야 : 여러가지의 상용 CAE S/W를 사용한 가상모델 (Virtual Prototype Model)의 컴퓨터해석을 실시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제품의 최적설계를 실현하고, 요구 품질수준을 조기에 달성하여 제품 개발기간을 단축하고 시작품 제작을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 시작. 시험분야 (Prototyping & Testing Part)
신차종 부품개발시 선행단계에서 시작금형 및 시작JIG를 통하여 고객이 요구하는 시제품을 신속하게 제작하고 공급하며, 제조타당성(성형성, 조립성, 용접변형량, 도장성, 양산성 등)을 검토 후, 문제점 발췌하여 FEED BACK 함으로써 설계개선 되도록 유도 하며, 이를 통해서 양산 공정 개발시 일정 단축 비용 절감,양산 품질 조기 안정화에 기어코자 합니다.
①시작분야 :
신차량 개발시 시작품의 신속한 제작과 성형성 및 조립성을 검증하여 양산에 적합한 품질검증체제를 구축하고 개발기간 단축 및 개발비용을 절감하여 사전품질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LASER CUTT'G M/C을 이용한 시작품 제작
- 고객에게 품질이 검증된 시작품 제공
- 3차원 측정기를 이용하여 완벽한 품질확보
- WELD'G ROBOT를 이용하여 양산성을 고려한 시작품 제작
②시험분야 : 실차 재현시험이 가능한 첨단 시설 및 장비를 보유, 당사 제품의 성능과 내구 신뢰성의 지속적인 검증을 통해 안정된 품질을 확보함은 물론 다양한 신차 개발을 통한 풍부한 기술력과 연구 성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FFT 분석을 통한 소음, 진동분야 연구
- STRAIN 측정을 통한 DATA ACQUISITION
- MODULE TEST를 통한 실차 재현 시험
- VIRTUAL TEST를 이용한 개발기간 단축
- MTS DURABILITY TESTER를 통한 다양한 CHASSIS TEST
- BUSH'G등 EDM TEST를 통한 DATA 축적
■ 성형. 용접분야 (Press & Welding Part)
① 성형해석 (Stamping Analysis) : 금형 제작 전에 Virtual Try Out을 실시하여 사전에 제품성형성을 예측하여 공법을 설정하므로써 개발기간을 단축하고 설계개선 및 투자비 절감의 효과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② 고속용접 (High-Speed Welding) : 기존의 용접속도를 2~3배 향상시키므로써 생산성 향상과 품질을 동시에 확보함은 물론이고 설비투자비, 공정인원, Layout 면적절감을 이루어 원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있습니다.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36기 반기 제35기 제34기
연구인력인건비 2,098 4,930 3,036
시험연구비 476 1,280 2,646
위탁훈련비(교육) 140 186 137
국민연금 외 4대보험 185 337 232
유지보수료 159 267 243
감가상각비 842 1,630 721
연구개발비용계 3,900 8,631 7,015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9% 2.8% 2.4%


나. 연구개발 실적

◎ 완료과제
1997. 11. 공업기반기술과제
1997. 11. 지역컨소시엄과제
1998. 02. 경북대 공동연구
1998. 09. Front # Type Sub Frame - Ass'y
1998. 11. 반용융 변형 해석 알고리즘 제조기술개발 - AL CONNECTTOR
2001. 07 공업기술기반과제
2001. 10 G7(차세대자동차기술)과제
2003. 07 중점국가연구개발사업
2004. 10 21C프론티어 연구개발사업
2005. 10 경북대학교 공동연구
2006. 06 경북대학교 공동연구
2007. 10 고객사 공동연구 (HMC)
2007. 12 고객사 공동연구 (MOBIS)
2008. 07 부품 소재 기술개발 사업
2009. 08 산업원천기술개발 사업
2009. 10 부품 소재 기술개발 사업
◎ 진행중인 연구개발 현황
개발내용 부품 소재 기술개발 사업 3건 (고객사 공동연구건 포함)
성장동력 기술개발 사업
산연 공동기술개발지원 사업
자전거 해양레저 사업 1건
지능형 자동차 상용화 개발 사업 2건


10.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특기사항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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