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8월 30일 월요일

세종공업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산업의 특성

자동차산업은 거대한 자본과 기술집약적 산업기반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는 중요한 특징이 있다. 자동차제조에는 철강, 화학, 전기 등의 산업과 2만여개의 부품을 제조하는 부품업체들이 연계되어 있으며 당사의 제품은 자동차의 환경유해배기가스를 정화하고 소음진동을 줄이는 부품인 머플러와 컨버터로 구성된다. 이러한 자동차산업은 광범위한 산업 기반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국민 및 국가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으며 경기변동, 신차개발등의 기호변화에 민감함으로 끊임없는 기술인프라 구축의 투자와 신개발제품으로 구매만족을 극대화시켜 나가야 한다.


나. 산업의 성장성

한국자동차공업협회 자료참고

국내자동차 산업은 정부의 지원과 업계의 끊임없는 연구 개발 노력을 발판으로 내수 및 수출 시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왔으며, 2000년 이후 완성차 생산 300만대 시대를 열었다.
2008년의 국내 자동차 생산량은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국내외 수요 감소와 이에 따른 잔업축소, 공장휴무 등 생산조정으로 전년동기대비 6.4% 감소한 3,826,682대를 기록하였다. 내수판매는 개별소비세 30% 인하와 업계의 적극적인 판촉활동에도 불구하고,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과 신용경색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5.3% 감소한 1,154,392대를 기록하였으며 수출은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미국, 유럽, 중남미 시장의 판매 감소로 전년동기대비 5.7% 감소한 2,685,096대를 기록하였다.

2009년도 생산대수는 내수회복에도 불구하고 수출 감소로 전년동기대비 8.2% 감소한 3,512,926대를 기록하였다. 하지만 내수판매는 경기회복 기대감과 YF쏘나타, 투싼ix, 신형마티즈, New SM3, K7 등 신차효과, 노후차 교체 지원정책 등으로 1,394,000대로 전년동기대비 20.7%의 증가세를 유지하였으며, 수출은 미국,동유럽 시장의 수요침체에 따라 2,148,862대를 기록하여 전년동기대비 19.9% 감소하였다.
2010 년도 1~6월까지의 생산은 내수 및 수출증가에 따라 전년동기대비 37.3%증가한 2,099,557대를 기록하였으며, 6월중 생산은 전년 동월대비 23.9%증가한 391,391대였다. 6월 내수판매는 지난해 노후차 교체지원정책과 함께 개별소비세 인하 혜택 종료에 따른 판매급증 기저효과로 전년동월대비 15.2% 감소한 121,546대 였으나, 1~6월까지의 내수판매는 전반적인 소비심리 회복과 신차효과 등으로 710,676대를 기록하여 전년동기대비 14.7% 증가하였다.
6월 수출은 미국시장의 회복과 중남미, 중동 및 동유럽 지역 신흥국의 판매증가로 전년동월대비 45.7% 증가한 261,725대로 금년 최대치를 기록하였으며, 1~6월까지의 수출도 전년동기대비 42.1% 증가한 1,333,991대를 기록함으로써 증가세를 유지하였다.

구 분 2010년 반기 2009년 반기 2008년 2007년
생 산 2,100 1,530 3,827 4,086
판 매 1,559 2,045 3,838 4,066
-내 수 620 711 1,154 1,219
-수 출 939 1,334 2,684 2,847

한국자동차공업협회 자료참고[단위:천대]


한국자동차공업협회 자료참고

2010년 자동차생산은 경기회복에도 불구하고 소폭증가에 그치겠으나 수출이 신흥국 중심으로 본격 회복되어 국내생산은 8.2% 증가한 370만대로 전망되며, 자동차 내수판매는 2009년말 노후차 교체지원정책 종료에 따른 선구매에도 불구하고 국내경기 회복 및 소비심리 개선, 업계의 다양한 신차출시 등으로 전년대비 2.2% 증가한 140만대로 예상된다. 2010년 자동차수출은 EU시장의 회복지연, 환경규제강화와 해외생산 증가 등 감소요인도 있으나, 중동, 중남미, 아시아·태평양 등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한 수출전략차종 투입확대로 전년대비 12.2% 증가한 230만대로 전망된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자동차 수요는 경기변동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자동차산업은 대표적인 내구재 산업으로서 경기 호황시에는 소득 수준의 상승으로 수요 증가와 고급화 경향을 띄는 반면, 경기 침체로 소득 수준이 낮아지면 구매력 감소와 경차 구입 등 경제성을 위주로한 구매패턴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 따라 우리 자동차업계들의 대응전략도 유연한 사고를 바탕으로 내외부적인 환경변화에 적극 대처하여 나가야 한다. 자동차 보급이 일정 수준 이상에 도달해 자동차 수요의 증가세가 둔화 내지는 정체를 보이는 시기에는 그런 관계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난다. 특히 경기 침체기에는 대표적인 내구재인 자동차의 수요는 다른 소비재에 비해 더 크게 감소하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경쟁의 핵심요소도 양산차종 외에 친환경차·저가차 개발능력과 원가경쟁력 강화로 변화하고 있으며 국내와 주요 수출시장에 대한 생산·판매기반 구축뿐 아니라 범지구적 차원의 개발·생산·판매·조달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

자동차 부품산업은 완성차 자동차시장에 따라 설날이나 추석의 명절 연휴에 따른 절대 생산일수가 적어 판매대수가 감소하지만 이는 일시적 요인에 불과하며, 계절적인 요인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는다.


라. 국내외 시장여건

미국발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세계적인 경기침체와 유가의 급격한 변동 등으로 인한 세계자동차 시장의 위축은 세계의 자동차업체들의 사활을 건 경쟁을 강요하고 있으므로 자동차산업은 무한자유경쟁시대에 돌입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 자동차업계도 한층 더 발전된 연구·개발을 통한 경쟁력을 구축 및 특성화된 전략을 통하여 위기에 대처하여야 한다.
신흥시장의 확대와 현지업체들의 급부상, 글로벌 업체들의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한 해외 생산기반 확대경쟁, 친환경차 및 저가차 개발경쟁, FTA에 따른 국내시장 개방확대 등 국내외 시장에서의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그로 인해 경쟁지역으로초점이 북미·서유럽 등 성숙시장에서 신흥시장과 국내시장으로 이동되고 주요 경쟁대상 업체도 미국·유럽·일본계 글로벌 업체에서 중국·인도·러시아 등 신흥시장 현지업체와 현지진출 글로벌 업체로 확대되고 있다. 이로써 국내와 주요 수출시장에 대한 생산·판매기반 구축뿐 아니라 범지구적 차원의 개발·생산·판매·조달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 경쟁의 핵심요소도 양산차종외에 친환경차·저가차 개발능력과 원가경쟁력 강화로 변화하고 있다. 하이브리드카의 경우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신모델을 출시함에 따라 하이브리드카 비용 절감 경쟁이 본격적으로 전개될 전망이며, 2012~2013년 이후 가솔린엔진 차량과 하이브리드카의 가격차가 줄어들면서 가솔린엔진 차량에서 하이브리드카로의 대체가 일반화될 전망이다. 이러한 경쟁구도 변화에 따라 우리 자동차 부품업계들의 대응전략도 변해야 할 것이다.


마.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자동차 시장은 크게 브랜드메이커와 최종소비자로 구성되는 B2C 시장과 브랜드메이커와 OEM부품전문업체로 구성되는 B2B 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당사는 이 중 B2B 시장의 선발주자로서 그 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일한 시장에서 후발 경쟁업체로 포레시아배기시스템코리아, 우신공업, 대기포레시아 등이 있으나, 이들 업체는 기아자동차가 현대자동차 그룹으로 흡수·합병됨에 따라 발생된 당사의 경쟁업체이다. 자동차부품산업의 특성상 완성차업계의 신차종, 신기술에 대한 신속한 기술적 대응, 원가절감으로의 가격경쟁력제고가 필수적인 요인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당사는 품질과 기술,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하여 신차 개발설계단계에서부터 시스템 코스트를 절감할 수 있는 KNOW-HOW를 갖추고 현대자동차의 신차종 개발 단계에서부터 신속히 대응하고 있으며, 다른 완성차 업체에서도 부품개발 의뢰가 들어오고 있으며, 당사 또한 해외 마케팅 강화 및 브랜드 인지도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당사는 2000년도에 QS 9000인증 및 2002년에 자동차 배기음 저감장치 특허를 취득하였고, 2006년부터 현대자동차로부터 품질 5-STAR, 기술 5-STAR 등급을 계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2009년 현대,기아차의 품질5스타 최상위 등급인 그랜드 품질5스타 를 현대, 기아자동차 협력사 중 최초로 인증하였다.

자동차 부품산업은 기계, 전기, 금속, 등의 제조업과 관련이 있어, 원할한 자원조달의 중요성이 타 업종보다 한층 더 중요한 특성이 있다. 이를 위해 당사의 경우 자동차부품의 주요 원자재인 철강류는 현대자동차와 현대하이스코로부터 조달하고 있으며, 핵심부품인 컨버터 촉매류 또한 현대자동차로부터 조달, 생산 조립하여 완성차업계가 요구하는 부품 모듈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바.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및 점유율

당사의 공시대상 사업부문은 자동차부품 제조업으로 1개의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생산품목은 자동차용소음기(MUFFLER), 배기가스정화기(C/CONVERTER) 및 기타차체부품(PRESS품)이며, 당사의 2010년도 2분기 영업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액(기업회계기준서 제4호(수익인식) 기준에 의해 순액으로 표시함)은 전년도 동반기대비 14.2% 증가한 195,309,546,061원을 기록하였으며, 영업이익은 동반기대비 25.5% 증가한 11,702,909,540원, 세후순이익은 67.6% 증가한 27,479,284,595원으로 나타났다.
국내 소비심리 회복 및 신차효과의 영향과 미국시장의 회복 및 유럽지역 신흥국 판매증가로 인해 매출액이 증가하였으며, 지분법이익과 기술용역이익이 늘어남으로써 세후순이익이 크게 증가하였다.

※2010년 반기 국내 내수 자동차 판매현황

구분 2010년도 반기 점유율 2009년도 반기 점유율 전년동기비
현대자동차 321,240 45.2% 315,100 50.8% 1.9%
기아자동차 228,189 32.1% 192,524 31.1% 18.5%
GM 대우 57,815 8.1% 45,044 7.3% 28.4%
르노 삼성 85,142 12.0% 53,612 8.7% 58.8%
쌍용자동차 14,953 2.1% 9,727 1.6% 53.7%
대우버스 1,079 0.2% 1,261 0.2% -14.4%
타타대우 2,258 0.1% 2,408 0.4% -6.2%
710,676 100% 619,676 100% 14.7%

한국자동차공업협회 자료참고[단위:대] 사의 제품은 현대, 기아자동차 전량 납품이므로 현대자동차의 국내점유율 중 당사의 납품비중으로 적용하면43%의 시장점유율이 나타난다.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자동차
부 품
제 조
제품
상품
MUFFLER(소음기)
&
C/CONVERTER
(배기가스정화기)
자동차의 배기
가스 소음 감소
,유해GAS정화
SEJONG

H D
189,480
(97.0%)
S/MBR등(차체부품) 차체보강 2,910
(1.5%)
기타 부산물 등 -
2,919
(1.5%)
합 계
195,309

※ 매출액은 유상사급자재를 제거한 수익인식기준으로 작성된 순매출액임.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차종 품 명 구 분 품 번 제35기 반기 제34기 연간 제33기 연간
C M
(SANTAPE)
MAIN MFL'R 내수 28700-2B510 55,034 55,034 54,980
수출 28700-2B351 56,438 56,438 63,982
EX - MANI 수출 28510-3E740 110,472 110,472 112,914
FRT + CONV"T 내수 28600-2B710 861,002 861,002 859,571
수출 28600-2B750 861,454 861,454 864,319
L M
(TUCS0N IX)
MAIN MFL'R 내수 28700-2S400 49,851 50,818 50,755
수출 28700-2S000 66,252 70,761 70,750
CTR MFL'R 내수 28600-2S500 213,937 213,456 207,449
수출 28600-2S620 210,750 210,490 204,938
FRT MFL'R 내수 28610-2S200 23,958 24,271 24,029
수출 28610-2S100 26,291 26,683 26,441
H D
(AVANTE)
MAIN MFL'R 내수 28700-2H060 39,443 38,571 45,768
수출 28700-2H300 44,937 44,158 52,792
EX - MANI 내수 28510-23520 131,839 132,221 146,605
수출 28510-23390 304,175 304,550 378,649


3. 주요 원재료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주요 매입처 비 고
자동차
부 품
제 조
원재료 철판, 코일류 자동차용소음기
배기가스정화기
차체부품 생산
34,924 현대자동차(주)외 원자재 유상사급
파이프류 7,056
소 계 41,980
부재료 BELLOWS 등 5,950 (주)에스제이엠,
위첸만 외

SUPPORTER 4,438 지멕스,
이비덴코리아

CATALYST,
02 SENSOR
58,101 현대자동차(주)
기아차, 모비스,글로비스,
희성,오덱
원자재 유상사급
기 타 155,407 태성공업외
소 계 223,896 -
합 계
265,876 -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
구 분 품 목 규 격 단위 제35기 반기 제34기연간 제33기연간




철 판 SGARC 60/60 1.6T*856*586 KG 4,142 4,142 4,142
SACD 60/60 1.2T*1219*2438 KG 1,004 1,004 1,130
코 일 SUS 409 1.2T*1219COIL KG 1,650 1,650 2,220
TEN137 70/70 1.0T*870COIL KG 900 900 900
파이프 SUS 409 54.0*1.5*6000 33,498 29,664 32,760
STAC 60/60 54.0*1.6*5900 16,538 16,538 18,573





FLANGE SJ2955061 EA 1,878 1,835 1,889
BELLOWS SJB712030 EA 9,649 8,800 10,400
BELLOWS SJB712040 EA 10,609 9,700 11,610
SUPPORTER SJ4567572 EA 2,213 2,213 2,213
SUPPORTER SJ6352171 EA 2,776 2,776 2,776
CATALYST 28533-23710 EA 44,992 44,992 36,603
CATALYST 28533-23740 EA 44,478 44,478 109,658

(1) 산출기준

평균매입단가(총매입금액/총매입수량)

(2) 주요 가격변동원인

국내외 원자재 가격의 변동

4. 생산 및 설비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천대,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35기 반기 제34기 제33기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자동차
부 품
제 조
MUFFLER
&
CONVERTER
본사 1,505 144,334 2,687 276,445 2,996 310,943
차체부품 67 2,217 48 733 286 6,239
합 계 1,572 146,552 2,735 277,178 3,282 317,182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단위 : 천대)

품 목 차 종 가동시간 UPH 월생산능력 당기생산 비 고
MFL'R
&
C/CONV'T
뉴에쿠스 8.1 11 2 11
제네시스 38.2 11 8 50
산타페 17.1 41 14 84
아반떼 33.3 56 37 224
그랜드 스타렉스 18.7 38 14 85
클릭 9.4 57 11 64
i30 23.9 55 26 158
투싼 16.2 10 3 19
투싼ix 36.8 35 26 155
포터 19.8 40 16 95
제네시스 쿠페 7.1 21 3 18
Alpha-UCC 27.8 72.5 40 242
Beta-UCC 22.4 40 18 108
WCC 53.3 30 32 192
소 계 332.0 506.5 251 1,505
차체부품 S/MBR 10.42 29.5 6 37
DASH 11.26 22 5 30
소 계 21.7 51.5 11 67
합 계 353.7 558 262 1,571


② 산출방법
. 1일평균가동시간 : 9.0H
. 월평균가동일수 : 20일
. 분기가동일수 : 120일
.
평균가동인원 : 479명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천대,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35기 반기 제34기 제33기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자동차
부 품
제 조
MUFFLER
&
CONVERTER
본사 1,325 127,064 2,594 236,360 2,773 292,598
차체부품 59 1,952 64 627 245 5,870
합 계 1,383 129,015 2,658 236,987 3,018 298,468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M/H, % )
사업소(사업부문) 반기가동가능시간 반기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본 사 310,592.1 M/H 273,427.3 M/H 88.0%
합 계 310,592.1 M/H 273,427.3 M/H 88.0%

2010년도 반기까지의 작업가능일수는 120일이었으며, 생산 직접 평균인원에 대한 작업시간으로 산출함.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자산명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 가
소 유
울산시
북구
효문동
800-1
대지:
55,971.3
연면적:
57,680.6
토지 11,966 374 - - 12,340
건물 16,539 1,027 - 296 17,270
구축물 1,435 2 - 40 1,397
기계장치 7,035 1,999 6 1,868 7,160
차량운반구 1,186 204 - 350 1,040
공구기구 6,414 2,537 719 1,456 6,776
집기비품 2,720 671 2 734 2,655
건설중인자산 5,831 3,985 4,924 - 4,892
소 계 53,126 10,799 5,651 4,744 53,530
국고보조금 △203 △419 - △88 △534
합 계 52,923 10,380 5,651 4,656 52,996

[Δ는 부(-)의 수치임]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가) 진행중인 투자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구 분 투자기간 투자대상 자산 투자효과 총투자 계획
(2010년)
기투자액
(반기)
비 고
자동차
부 품
제 조
DM 1년 라인설비 신제품개발 169 -
MD 1년 라인설비 신제품개발 1,105 441
BH 1년 라인설비 신제품개발 158 176
BK(F/L) 1년 라인설비 신제품개발 293 -
TQ 1년 라인설비 신제품개발 58 9
VF 1년 라인설비 신제품개발 387 15
자체설계 기술력확보에 따른 설비투자 9,982 6,645
합 계 12,152 7,286


(나) 향후 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계획명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비고
자산형태 금 액 제35기 제36기 제37기
자동차
부 품
제 조
DM차종개발 라인설비 169 169 - - 신차종
부품생산

생산성
향 상

MD차종개발 라인설비 1,105 1,105 - -
BH차종개발 라인설비 158 158 - -
BK(F/L)차종개발 라인설비 293 293 - -
TQ차종개발 라인설비 58 58 - -
VF차종개발 라인설비 387 387 - -
자체설계 기술력확보에 따른
설비투자
9,982 9,982 - -
합 계 12,152 12,152 - -


5. 매출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 35 기 반기 제 34 기 제 33 기
자동차
부품
제조
제품
상품
MUFFLER
&
CONVERTER
수 출 139,197 233,222 280,797
내 수 50,282 116,769 101,486
합 계 189,479 349,991 382,283
차체 부품 수 출 2,138 797 5,459
내 수 773 399 1,973
합 계 2,911 1,196 7,432
수 출 141,335 234,019 286,256
내 수 51,055 117,168 103,459
합 계 192,390 351,187 389,715
기타 매출 2,919 6,203 2,475
합 계 수 출 141,335 234,019 286,256
내 수 53,974 123,371 105,934
합 계 195,309 357,390 392,190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영업팀 (인원: 58명)

관리계(인원: 7명) 영업계(인원: 44명) 부품판매계(인원: 7명)

(2) 판매경로

(가) OEM 공급
현대자동차등 거래처의 완성차종 생산계획 접수(생관Part/영업Part)
=> 생관팀의 생산지시에 의한 생산(생산팀) => 거래처별 적기 납품(영업Part)

(나) 보수용부품
현대모비스의 발주서 접수(생관Part/영업Part) => 생산 => 현대모비스(주)부품
사업부 납품 (영업Part)

(3) 판매방법 및 조건


(가) 내수판매
1) 현대자동차(주) : 완성차생산계획에 의한 OEM방식으로 공급
(주1회 전자금융결제)
2) 현대모비스(주)부품사업부 : 발주서에 의한 보수용 부품 공급
(주1회 전자금융결제)
3) 기아자동차(주) : 완성차생산계획에 의한 OEM방식으로 공급
(주1회 전자금융결제)
(나) 수출판매
1) LOCAL 수출 : 현대자동차(주)의 완성차 생산계획에 의한 OEM방식으로
구매확인서에 의거 공급 (현금결제)
2) 직 수 출 : 해외현지법인 및 해외 단품 직수출

(4) 판매전략

(가) O E M품목 - 생산계획에 의해 적기 공급으로 결품방지 및 품질향상
(나) 보수용부품 - 현대모비스(주)부품사업부의 대고객 불만사항 수렴 및 보완, 제품 우수성 홍보 및 정기적인 시장조사 실시

다. 주요매출처별 판매현황
(단위 : 원)

주요 매출처 금 액 비 중 비 고
현대자동차㈜ 83,018,305,348 42.51% 제품, 상품매출
현대모비스㈜ 5,618,753,735 2.88% 제품, 상품매출
기아자동차㈜ 5,005,796,488 2.56% 제품, 상품매출
중국북경세종 17,994,725,408 9.21% 제품, 상품매출
중국염성세종 11,008,417,074 5.64% 제품, 상품매출
미국세종알라바마 31,800,430,036 16.28% 제품, 상품매출
세종체코 7,699,751,062 3.94% 제품, 상품매출
세종슬로박 13,755,241,204 7.04% 제품, 상품매출
㈜세정 1,956,911,170 1.00% 제품, 상품매출
기타업체 16,479,873,863 8.44% 제품, 상품매출
삼일상사 外 971,340,673 0.50% 부산물매출
195,309,546,061 100%

※ 매출금액은 유상사급자재 제거후 수익인식기준으로 작성됨

6. 수주상황

(단위 : 백만원)
거래처 품 목 수주일자 납 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HKMC
(현대,기아)
머플러 [단위:대] 2010. 01. 01
~
2010. 06. 30
2010. 01. 01
~
2010. 06. 30
668,466 139,250 668,466 139,250 - -
컨버터 [단위:대] 608,347 70,311 608,347 70,311 - -
기타(차체,장비 등) [단위: Piece] 154,195 3,881 154,195 3,881 - -
합 계 1,431,008 213,442 1,431,008 213,442 - -
모비스,글로비스 외 머플러 [단위: Piece] 2010. 01. 01
~
2010. 06. 30
2010. 01. 01
~
2010. 06. 30
1,605,307 44,117 1,605,307 44,117 - -
컨버터 [단위: Piece] 110,536 33,681 110,536 33,681 - -
기타(차체,장비 등) [단위: Piece] 651,015 4,253 651,015 4,253 - -
합 계 2,366,858 77,798 2,366,858 77,798 - -

※ 본 수주금액자료는 유상사급자재 제거전의 총매출 기준임.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는 미래의 예상치 못한 환율변동으로 인한 외화채권·채무와 관련하여 예상되는 외환거래의 환율 및 시장금리변동으로 인한 이자수익 발생금액에 따른 미래 현금흐름의 불확실성의 위험이 있습니다. 당사는 불확실한 시장위험을 최소화하여 재무구조의 건전성 및 경영의 안정성 실현을 목표로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환리스크 관리를 위하여 외화담당인원이 국내외 금융기관과 환리스크 관리에 대한 의견을 지속적으로 교류하면서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환리스크 관리 체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화표시 거래 및 외화표시 재무제표 항목의 가치가 변동하는 재무적 위험으로부터 경영의 건전성과 안정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파생상품을 투기목적이 아닌 환위험 회피의 일환으로 아래 8항에 기록된 파생상품거래로 위험 관리를 하고 있고, 상당부분 헤지(hedge)되고 있으며, 원화 여유자금의 운용은 대부분 확정금리 지급형 상품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시장위험관리 주관업무로는 금융거래 실행, 시장위험 측정 및 분석, 각종 시장위험관리를 위한 시장상황 보고 등이 있으며, 거래확인업무로써 금융거래실행 관련 관리원칙 준수여부 점검 및 은행의 계약확인서를 통한 금융거래내역 확인 등이 있습니다. 현재까지 위험관리조직은 두고있지 않은 상태이며, 정관이나 회사 경영방침상 파생상품과 관련한 거래의 제한(규모제한 등) 등은 없습니다.

8. 파생상품거래 현황
가. 파생상품거래 현황

회사는 환율 및 이자율 변동에 따른 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통화선도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파생상품계약과 관련하여 발생된 손익은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당기손익으로 인식하였습니다. 모든 파생상품의 공정가액은 거래은행이 제공한 평가내역을이용하였습니다.
회사는 당사가 가지고 있는 위험자산중의 하나인 외화매출채권을 적절히 관리하여 환차손등의 위험을 최소화시켜 환 Risk를 회피하고, 또한 외화자금 사용시기를 적절히 예측하여 가장 효율적으로 외화매출채권을 운영하기 위하여 총 $10,000,000의 통화선도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통화선도계약과 관련하여 반기말 재무제표에 반영된 거래이익은 251,541천원, 거래손실은 127,040천원이며, 미결제약정 잔액과 관련된 평가이익은 21,804천원, 평가손실은 455,056천원 입니다.

- 2010년 반기 통화선도계약 잔액현황 (단위 : 천원)

구분 거래
상대방
거래시작
(최초계약일)
거래만기 약정환율 대상통화 계약내용* 금액 누적평가손익 결제방법
1 우리은행 2010-02-05 2010-07-15 1,173.20 USD 1) 선물환 만기일의 현물환율과 무관하게 USD 1,000,000를 선물환 약정환율인
1,173.20 에 매도
2) 매입 통화/금액 : KRW 1,173,200,000
3) 매도 통화/금액 : USD 1,000,000
USD 1,000,000 -37,629 만기 일자에
원화금액으로
입금처리
2 2010-02-05 2010-08-13 1,174.80 1) 선물환 만기일의 현물환율과 무관하게 USD 1,000,000를 선물환 약정환율인
1,174.80 에 매도
2) 매입 통화/금액 : KRW 1,174,800,000
3) 매도 통화/금액 : USD 1,000,000
USD 1,000,000 -37,198
3 국민은행 2010-05-06 2010-07-30 1,135.90 1) 선물환 만기일의 현물환율과 무관하게 USD 1,000,000를 선물환 약정환율인
1,135.90 에 매도
2) 매입 통화/금액 : KRW 1,135,900,000
3) 매도 통화/금액 : USD 1,000,000
USD 1,000,000 -75,488
4 2010-05-06 2010-08-31 1,136.40 1) 선물환 만기일의 현물환율과 무관하게 USD 1,000,000를 선물환 약정환율인
1,136.40 에 매도
2) 매입 통화/금액 : KRW 1,136,400,000
3) 매도 통화/금액 : USD 1,000,000
USD 1,000,000 -76,076
5 2010-05-06 2010-09-30 1,136.60 1) 선물환 만기일의 현물환율과 무관하게 USD 1,000,000를 선물환 약정환율인
1,136.60 에 매도
2) 매입 통화/금액 : KRW 1,136,600,000
3) 매도 통화/금액 : USD 1,000,000
USD 1,000,000 -76,649
6 2010-05-27 2010-09-30 1,221.00 1) 선물환 만기일의 현물환율과 무관하게 USD 1,000,000를 선물환 약정환율인
1,221.00 에 매도
2) 매입 통화/금액 : KRW 1,221,000,000
3) 매도 통화/금액 : USD 1,000,000
USD 1,000,000 7,230
7 2010-05-06 2010-10-29 1,137.10 1) 선물환 만기일의 현물환율과 무관하게 USD 1,000,000를 선물환 약정환율인
1,137.10 에 매도
2) 매입 통화/금액 : KRW 1,137,100,000
3) 매도 통화/금액 : USD 1,000,000
USD 1,000,000 -76,288
8 2010-05-27 2010-10-29 1,221.50 1) 선물환 만기일의 현물환율과 무관하게 USD 1,000,000를 선물환 약정환율인
1,221.50 에 매도
2) 매입 통화/금액 : KRW 1,221,500,000
3) 매도 통화/금액 : USD 1,000,000
USD 1,000,000 7,409
9 2010-05-06 2010-11-30 1,137.70 1) 선물환 만기일의 현물환율과 무관하게 USD 1,000,000를 선물환 약정환율인
1,137.70 에 매도
2) 매입 통화/금액 : KRW 1,137,700,000
3) 매도 통화/금액 : USD 1,000,000
USD 1,000,000 -75,728
10 2010-05-27 2010-11-30 1,221.50 1) 선물환 만기일의 현물환율과 무관하게 USD 1,000,000를 선물환 약정환율인
1,221.50 에 매도
2) 매입 통화/금액 : KRW 1,221,500,000
3) 매도 통화/금액 : USD 1,000,000
USD 1,000,000 7,164
* 본 거래는 만기일의 현물환율이 선물환 약정환율이상으로 상승할 경우, 환차손이 발생(이론상 최대 손실은 무한대임).
* 환율 상승시 발생하는 환차손의 크기는 환율 하락폭에 따라 비례.


※반기말 현재 환율 1,210.3/USD
상기 우리은행과 체결한 통화선도계약은 거래만기일자에 정산되며 이해를 돕기 위하여 계약에 대하여 해당구간별 회사의 예상손익을 도표화하면 다음과 같으며 1번계약은 2~10번계약에 준용합니다.



9.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가. 판매부분 - 현대자동차(주), 현대모비스(주), 기아자동차(주)와 판매 및 생산에
관한 기본계약이 체결되어 있음.

나. 기술수출부문
1) 인도 SHARDA CO., LTD사에 LCI 1.6차량 MUFFLER 제조기술 및 설계기술을
수출하기로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인도 SHARDA MOTOR INDUSTRIES LTD.
- 계약 기간 : 2001년 ∼ 2011년 (10년간)
- 계약 내용 : MUFFLER(차동차용소음기)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1년 4월 11일

2) 인도 SHARDA CO., LTD사에 MXI 1.1차량 MUFFLER 및 CONVERTER 제조
기술 및 설계기술을 수출하기로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인도 SHARDA MOTOR INDUSTRIES LTD.
- 계약 기간 : 2001년 ∼ 2011년 (10년간)
- 계약 내용 : MUFFLER(차동차용소음기)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1년 12월 10일

3) 인도 SHARDA CO., LTD사에 NEW MXI 1.1차량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기술을 수출하기로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인도 SHARDA MOTOR INDUSTRIES LTD.
- 계약 기간 : 2002년 ∼ 2012년 (10년간)
- 계약 내용 : MUFFLER(차동차용소음기)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2년 11월 14일

4) 인도 SHARDA CO., LTD사에 TBI차량 MUFFLER 및 CONVERTER 제조
기술 이전하기로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인도 SHARDA MOTOR INDUSTRIES LTD.
- 계약 기간 : 2003년 ∼ 2010년 (7년간)
- 계약 내용 : MUFFLER(차동차용소음기) 및 CONVERTER(배기가스정화기)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3년 09월 01일


5) 인도 SHARDA MCI 차량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수출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인도 SHARDA MOTOR INDUSTRIES LTD.
- 계약 기간 : 2005년 ~ 2012년(7년간)
- 계약 내용 : 자동차배기계(EXHAUST SYSTEM)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5년 04월 19일


6) 터키 MATAY MCT차량 UCC제조기술 및 설계수출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터키 MATAY
- 계약 기간 : 2006년 ~ 2013년(7년간)
- 계약 내용 : 자동차배기계(EXHAUST SYSTEM)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5년 06월 18일


7) 터키 MATAY MCT, FCT차량 WCC제조기술 및 설계수출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터키 MATAY
- 계약 기간 : 2006년 ~ 2013년(7년간)
- 계약 내용 : 자동차배기계(EXHAUST SYSTEM)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6년 01월 20일

8) 인도 SHARDA TBI F/LIFT EXHAUST ASS'Y 및 CATALYTIC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수출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인도 SHARDA MOTOR INDUSTRIES LTD.
- 계약 기간 : 2007년 ~ 2016년(10년간)
- 계약 내용 : 자동차배기계(EXHAUST SYSTEM)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6년 05월 12일

9) 인도 SHARDA PA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수출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인도 SHARDA MOTOR INDUSTRIES LTD.
- 계약 기간 : 2007년 ~ 2016년(10년간)
- 계약 내용 : 자동차배기계(EXHAUST SYSTEM)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7년 01월 03일

10) 인도 SHARDA PB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수출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인도 SHARDA MOTOR INDUSTRIES LTD.
- 계약 기간 : 2007년 ~ 2016년(10년간)
- 계약 내용 : 자동차배기계(EXHAUST SYSTEM)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7년 12월 10일

11) 에콰도르 Indima S.A 용역 기술 계약 체결
- 기술도입자 : Indima S.A
- 계약 기간 : 2009년 07월 07일 ~ 2019년 07월 06일(10년간)
- 계약 내용 : KM차종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9년 07월 07일

12) 터키 MATAY PBT EURO5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수출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터키 MATAY
- 계약 기간 : 2009년 09월 14일 ~ 2019년 09월 13일(10년간)
- 계약 내용 : PBT EURO5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9년 09월 14일

13) 인도 SHARDA PB EURO5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수출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인도 SHARDA MOTOR INDUSTRIES LTD.
- 계약 기간 : 2009년 10월 08일 ~ 2017년 10월 7일(8년간)
- 계약 내용 : PB EURO5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9년 10월 08일

14) 인도 SHARDA PA FACE LIFT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수출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인도 SHARDA MOTOR INDUSTRIES LTD.
- 계약 기간 : 2009년 11월 12일 ~ 2017년 11월 12일(8년간)
- 계약 내용 : PA FACE LIFT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9년 11월 12일

다. 국내설계및제조기술용역부문
1) (주)세정 TG, MG 차종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용역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주)세정
- 계약 기간 : 제품양산일로부터 5년이 되는 월의 말일
(TG : 2005. 04 ~ 2010. 04, MG : 2005. 08 ~ 2010. 08)
- 계약 내용 :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3년 12월 29일

2) (주)세정 VG 차종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용역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주)세정
- 계약 기간 : 제품양산일로부터 5년이 되는 월의 말일 (양산중)
- 계약 내용 :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7년 1월 15일


3) (주)세정 YF 차종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용역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주)세정
- 계약 기간 : 제품양산일로부터 6년이 되는 월의 말일 (양산중)
- 계약 내용 :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9년 8월 28일


10.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① 기술연구소(인원: 101명)

연구소장(인원: 1명)
연구이사(인원: 1명)
연구1팀(인원: 27명) 연구2팀(인원: 60명) 신제품개발팀(인원:12)


② 생산기술연구소(인원: 87명)

연구소장(인원: 1명)
생산기술P(인원: 29명) 금형P(인원: 14명) 기술지원P(인원:22) 보전P(인원:21)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35기 반기 제34기 제33기 비 고
원 재 료 비 420 1,523 1,710
인 건 비 5,466 9,819 5,027
감 가 상 각 비 751 1,271 1,164
위 탁 용 역 비 314 720 1,071
기 타 3,122 4,353 2,103
연구개발비용 계 10,073 17,686 11,075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6,294 12,357 11,075
제조경비 3,779 5,329 -
개발비(무형자산)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5.2% 4.9% 2.8%


나. 연구개발 실적

구 분 내 용 연구기간 연구기관 진행상황






MUFFLER - PRESS TYPE 소음기 개발 98. 01 ∼
00. 01.10
자체개발 SM/XD 차종적용
- 배기VALVE 개발 XD 차종에 적용
- SM 디젤 배기계 설계용역 99. 10. 10
∼00. 03. 30
RICARDO
- FC 배기계 설계용역 99. 12. 10
∼00. 07. 30
FAURECIA 적용중
- BK 스포츠사운드 배기계
설계용역
06. 11. 14
~ 08. 08. 01
AVL 적용중
C/CONV'T - 엔진의 진동영향 평가해석
- 배기가스 유동 평가해석
- 수명예측 해석
00. 03. 01
~ 01.12.31
오하이오 2단계 PROJECT
SOFT CANNING - TOURNIQUET 공법개발
- STUFFING 공법개발
00. 01. 03
~ 02. 06. 30
자체
M&M사
COST DOWN 및 내구성 증대 방안 강구중
설계기술 전수 - 인도 JEEP 배기계 설계기술이전 98. 10. 01
~ 02. 03. 31
자체 인도에 기술료 받고 배기계 설계진행
배기계개발 - 배기 개발
(XD/SM/'00MY1TON/SR/LZ/M-2/HP-1)
98. 10. 01
~ 00. 12. 31
세종,
HMC
양산중
배기계개발 - 배기계 개발
(NF/JM/TG/CM/HR)
03. 03. 01
~ 07. 12. 31
세종,
HMC
양산중
배기계개발 - 배기계 개발
(BH/VI/BK/HD/FD)
06. 03. 01
~ 09. 03. 31
세종,
HMC
양산중
향후 배기계개발 -배기계 개발
(LM/YF/VG/CM F/L/MD/VF/
XMA/HG/CH/YN/HA)
07. 03. 01 ~ 세종,
HMC
개발중
CAE 해석과정 개발 - 구조 및 내구해석 프로세스
통합화 및 자동화
09. 06. 01
~ 10. 12. 31
세종 개발중
배기계개발추진프로젝트 G7-프로젝트 - EuroⅣ/Ⅴ대응 배기가스정화
촉매 및 정화장치 개발
03. 09. 01
∼ 06. 08. 31
세종,
희성엥겔외
개발완료
플라즈마 - 플라즈마 반응기 캐닝 개발 04. 03. 05
∼ 05. 09. 30
세종,
HMC
개발완료
ECO-STAR - EUROⅤ수준 대형경유차용
후처리장치개발
04. 12. 01
∼ 11. 05. 31
세종,
HMC외
개발중
울산산업단지
혁신클러스터
- 자동차용 배기다기관의
열피로 수명예측기술개발
07. 08. 31
~ 08. 08. 31
세종 개발완료
산업핵심기술
개발사업
-Cu/Ni/Au 전극을 이용한
포도당 센서 개발
08. 06. 01
~ 09. 05. 31
세종 개발완료
소음해석
TOOL개발-01
- 초기설계단계에서의 배기
시스템의 소음감쇠 특성평가 에 관한 연구
08. 02. 01
~ 09. 01. 31
세종,
경기대
개발완료
소음해석
TOOL개발-02
- 음향 인자를 이용한 소음
예측 및 시스템 최적화 연구
09. 04. 01
~ 10. 03. 30
세종,
경기대
개발완료
소음해석
TOOL개발-03
- 설계자용 NVH프로그램 WEB화 10.03.01
~ 11.02.30
세종,
경기대
개발중
부품소재기술
개발사업
- 연료전지자동차용 수소가스 누설검지센서 기술개발 06. 07. 01
~ 09. 11. 30
세종,포항산업과학연구원 개발완료
성장동력
개발사업 1단계
- 연료전지 자동차용 APS/FPS
소음기 및 중압플렉시블튜브
개발
06. 11. 01
~ 09. 10. 30
세종,
현대모비스외
1단계 종료
(2단계 시작)
성장동력
개발사업 2단계
- 연료전지 자동차용 APS/FPS
소음기 및 중압플렉시블튜브
개발
09. 11. 01
~ 11. 10. 31
세종,
현대모비스외
개발중
부품소재 신뢰성기술개발사업 - 자동차용 배기다기관의
수명예측기술 개발
07. 07. 01
~ 09. 06. 30
세종,
HMC외
개발완료
대중소상생
협력사업
- 기술력 향상을 통한 시작품
개발기간단축 및 품질향상
08. 03. 20
~ 10. 03. 19
세종 개발완료
SCR 시스템 유동해석기법 개발 - SCR 시스템의 배기 정화성능 향상을 위한 UREA DOSING 장착위치 최적화 08. 10. 01
~ 09. 03. 30
세종/RICARDO 개발완료
지역산업기술
개발사업
- 식물플랑크톤을 이용한
친환경 공장정화 시스템
기술개발
08. 12. 01
~ 10. 09. 30
세종 개발중
신재생에너지
전략기술개발사업
- 열물질 전달 특성을 고려한
수소공급시스템 개발
08. 12. 01
~ 11. 09. 30
세종 개발중
지역연계
기술계발산업
- 엔진성능 및 NVH 향상을 위한
가변밸브의 개발
09. 04. 01
~ 11. 03. 31
세종,
고월특수강 외
개발중
NOX 센서 - 유로6 대응 그린디젤 자동차용
NOX 센서 시스템 개발
09. 05. 01
~ 12. 04. 30
세종,
(주)오토만 외
개발중
전극판 - 고분자 전해질연료전지(PEMFC)의 금속제 전극판용 소재로 개발된 Nb-Coafed 스테인리스 스틸의 공정 최적화 연구 09. 07. 01
~ 10. 04. 30
세종,
울산대
개발중
마찰교반용접 - 스테인리스강용 비용융 접합기술 개발 및 접합부 성능 개선 09. 07. 01
~ 10. 06. 30
세종,
울산대
개발중
스마트 그린카 - 차량 연비 개선을 위한 재생 에너지 응용 시스템 개발 09. 07. 01
~ 10. 08. 31
한라공조,
세종,HMC
개발중
현장맞춤형
기술개발사업
- 저가형 가변밸브 개발 09. 10. 20
~ 10. 09. 20
세종,
고월특수강 외
개발중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기술개발사업
(수소공급장치)
- 연료전지차용 저가형 수소공급장치개발 09. 10. 01
~ 11. 12. 31
세종/
효성정밀(주)외
개발중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기술개발사업
(안전편의)
- 자동차 배기계 후처리 센서 시스템 개발 09. 12. 01
~ 11. 12. 31
세종/
동아대외
개발중
지역산업
선도기술개발사업
- 배기가스 혼합기 및 Size to Fit공법이 적용된 Global Car-Maker 대응용 배기정화장치 개발 09. 12. 01
~ 11. 10. 30
세종/명신/정도
/RIST/울산대
개발중
산업원천
기술개발사업
(블로워 모터)

- 이차전지 냉각용 고효율 블로워모터 개발

10. 04. 01

~ 14. 03. 31

세종/자부연/현대자동차/한라공조 외

개발중


나. 지적재산권 보유 현황
(1) 특허권

명 칭 취득일 내 용 근거법 소요인력 소요기간 상용화
자동차의 배기음 저감장치 2002년 1월

본 발명은 자동차의 배기음 저감장치에 관한 것으로,

엔진으로부터 발생된 배기가스가 유입되는 유입관과 머플러 본체를 통과한 배기가스를 대기중으로 배출시키는 테일 파이프를 구비한 토출관이 설치된 머플러에 있어서, 상기 토출관의 관로상에 위치하게 적어도 어느 한 곳에 설치된 소음 저감용 튜브와, 상기 토출관의 길이 방향을 향하여 그 중공부를 다수로 분할하여 배기가스의 흐름을 층류로 변환되게 상기 소음 저감용 튜브의 내부에 구비된 격판을 포함한 구성을 특징으로 하며, 배기가스의 흐름을 불안정한 난류에서 안정한 층류로 변화시켜, 자동차의 배기음을 저감시키는 효과를 가져온다.

특허법 발명자 2명 2년 적용
원주방향 용접장치 및 그 용접방법 2004년 9월 본 발명은 촉매변환기의 하우징 개구부에 배기파이프를 보다 견고하게 용접하기 위한 원주방향 용접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상ㆍ하부 셀이 상호 결합된 형태의 하우징의 개구부에 배기파이프를 용접하기 위한 원주방향 용접장치에 관한 것이다. 특허법 발명자 5명 0.5년 적용
촉매변환기의 하우징 용접장치 2004년 9월 본 발명은 촉매변환기용 하우징을 구성하는 상ㆍ하부 셀의 각 가장자리를 자동으로 용접처리함으로써 그 작업효율 및 제품품질을 향상시키는 촉매변환기용 하우징 용접장치에 관한 것이다. 특허법 발명자 5명 0.5년 적용
배기장치의 컨버터 쉘 제조방법 2004년 9월 본 발명은 내연기관 배기장치의 촉매 컨버터를 위한 파이프형 쉘(SHELL)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특히 종래 컨버터 쉘 제조방법 중 고품질을 갖는 다품종 소량 생산을 위한 롤-포밍(ROLL-FORMING) 공법이 갖는 낮은 생산성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용접공정을 컨버터 쉘을 위한 단위 원통을 일렬로 배열한 후 한꺼번에 용접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므로 단일원통을 용접하였을 때 원통의 용접부위 양단으로 넘쳐 나온 원하지 않는 용접비이드 거스러미를 제거하는 추가적인 공정을 없앨 수 있어서 종래 조관공법의 대량생산성을 아울러 갖는 컨버터 쉘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특허법 발명자 4명 0.5년 적용
소음기 제조설비의 배치구조 및 소음기의 제조공법 2004년 9월 본 발명은 저상형의 소음기를 제조함에 있어서 그 작업효율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작업자의 작업편의성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는 소음기 제조 설비의 배치구조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조립라인의 최좌측에는 소음기 본체를 적재하는 제1적재대가 구비되고, 조립라인의 최우측에는 조립이 완료된 소음기가 적재되는 제2적재대가 구비되며, 제1적재대로부터 제2적재대로 제1 내지 제3 용접로봇이 직렬적으로 배치되고, 이 제1 내지 제3 용접로봇 사이에는 제1 내지 제4 핸들링로봇이 직렬적으로 배치된다. 특허법 발명자 5명 0.5년 적용
소음기의 자동 볼팅장치 2004년 12월 본 발명은 소음기의 일측 개구부 측에 스터드 볼트를 자동으로 장착하기 위한 자동 볼팅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소음기가 거치되는 거치대와; 거치대의 전방에 배치되고, 전ㆍ후ㆍ좌ㆍ우로 이송가능하게 설치되어 소음기의 플랜지부에 볼트를 회전시켜 장착하는 볼트 장착부와; 거치대의 측면에 배치되고, 볼팅부에 복수의 볼트를 공급하는 볼트 공급부를 포함한다. 특허법 발명자 5명 0.5년 적용
촉매변환기의 하우징 커버 클린칭장치 2004년 12월 본 발명은 촉매변환기의 하우징 커버를 구성하는 상ㆍ하부 커버의 각 가장자리를 자동으로 클린칭 및 벤딩처리함으로써, 그 작업효율 및 제품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촉매변환기의 하우징 커버 클린칭장치에 관한 것이다. 특허법 발명자 5명 0.5년 적용
소음기용 하우징의 롤 시밍장치 2005년 5월 본 발명은 소음기용 하우징의 상ㆍ하부 셀의 가장자리 부분을 이음연결하는 소음기용 하우징의 롤 시임장치(ROLL SEAMING)에 관한 것이다. 특허법 발명자 5명 0.5년 적용
촉매변환기의 오조립 방지장치 2005년 6월 본 발명은 촉매변화기의 상ㆍ하부 셀 및 촉매의 오조립을 방지함으로써 제품 불량율을 최소화할 수 있는 촉매변환기의 오조립 방지에 관한 것이다. 특허법 발명자 5명 0.5년 적용
차량 소음기용 가변 밸브 2005년 8월 본 발명은 차량 소음기용 가변 밸브에 관한 것으로서, 가변 밸브의 장기간 사용에 의한 스토퍼의 휨 발생을 방지하며, 밸브 기구의 내구성을 향상시킨다. 특허법 발명자 2명 0.5년 적용
자동차용 소음기의 내구성 시험용 치구 2005년 8월 본 발명은 자동차용 소음기의 내구성 시험용 치구에 관한 것으로서, 치구의 길이방향, 폭방향, 높이방향으로 조절이 가능하여 다양한 형태의 머플러 샘플에 적용할 수 있고, 치구의 설계 및 제작에 소요되는 비용이나 시간을 절감할 수 있고, 보수 및 유지 등이 용이하여 관리비용도 절감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특허법 발명자 3명 0.5년 적용
자동차용 소음기 플랜지 자동 접합장치 2005년 10월 본 발명은 자동차용 소음기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턴 테이블로부터 플랜지를 공급받아서 소음기와 연결시켜 용접하는 공정을 연속적이면서 자동으로 수행함으로써, 작업인원과 공정시간이 절약되고 완성품의 불량률도 현저히 감소시키는 자동차용 소음기 플랜지 자동 접합장치에 관한 것이다. 특허법 발명자 1명 0.5년 적용
프론트 머플러 2005년 10월 본 발명은 프론트 머플러에 관한 것으로서, 내연기관의 배기 매니폴드에 연통되는 복수의 내부파이프와, 상기 내부파이프를 하나로 연통하는 연통부재와, 내부파이프와 연통부재의 외측에 에어갭을 형성하는 외부 플레이트로 이루어져 배기가스를 배출하는 프론트 머플러에 있고, 기 매니폴드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보온하기 위해 프론트 머플러에 에어갭을 형성하여 촉매장치의 활성화시간을 단축시키고, 프론트 머플러에 격벽을 내설하여 엔진소음을 개선하고 엔진의 출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제공한다. 특허법 발명자 5명 1년 적용
편심형 배기가스 정화장치 2005년 10월 본 발명은 편심형 배기가스 정화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심형 배기가스 정화장치의 상부쉘 및 하부쉘의 성형성을 향상시켜 용접부위의 주름을 방지하고, 상하부 쉘의 밀착성을 향상시켜 용접품질을 향상시키고, 작업성 및 배기가스 정화장치의 품질을 향상시켜서 제조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특허법 발명자 3명 1년 적용
내연기관용 배기계의 보호판 2005년 10월 본 발명은 내연기관용 배기계의 보호판에 관한 것으로서, 배기계의 보호판에 'U'자 또는 'V'자 형의 주름을 형성하여 보호판의 열 피로응력을 감소시켜서 보호판의 내구력을 증대시키고, 또한 클램프 및 볼트 등을 이용하지 않고 접합시키므로 제조비용 및 배기계의 중량을 절감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특허법 발명자 1명 1년 적용
배기가스 정화장치 삽입형 소음기 2005년 10월 본 발명은 배기가스 정화장치 삽입형 소음기에 관한 것으로서, 소음기 내에 배기가스 정화장치를 내설하므로 배기계의 설치공간을 줄일 수 있고, 배기가스 정화장치를 소음기로 보호하므로 촉매파손의 위험을 줄이고 배기가스 정화장치의 내구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소음기가 단열역할을 하므로 배기가스 정화장치의 활성화시간을 단축시켜 배기가스의 정화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특허법 발명자 3명 0.5년 적용
메인 소음기 2005년 10월 본 발명은 메인 소음기에 관한 것으로서, 메인 소음기의 상부케이스 내에 단열재를 삽입하여 내장하므로 차제에 전달되는 열을 차단하고, 소음기의 방사음을 감소시키고, 제작이 용이하여 제조비용을 저감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특허법 발명자 2명 0.5년 적용
배기장치의 레조네이터 쉘 용접방법 2005년 11월 본 발명은 레조네이터 쉘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쉘 프레스장치를 이용하여 상하부쉘을 이중으로 가압하고 클램핑한 후 아크용접으로 접합함으로써, 절차가 간단하여 신속한 작업이 가능하고 설비 투자비, 재료비 및 작업인원을 감소시켜서 효율적인 다품종 소량생산을 할 수 있는 레조네이터 쉘 용접방법에 관한 것이다. 특허법 발명자 5명 0.5년 적용
다이나믹 댐퍼 2006년 1월 본 발명은 다이나믹 댐퍼에 관한 것으로서, 자동차의 각종 부품에 고정되어 주행시 해당 부품에서 발생되는 진동 및 소음을 저감시켜주되, 특히 장기간의 사용에 의한 노화 발생시에도 질량체의 이탈이 방지될 수 있도록 한다. 특허법 발명자 2명 1년 적용
자동차용 소음기 자동 접합장치 2006년 1월 본 발명은 자동차용 소음기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고정지그에 해당 차종에 따른 작업판을 위치시키고 핸들링 로봇과 로봇 용접기로 이동 및 자동용접한 후 이송가이드를 통해 공급함으로써, 공간효율이 높고 다품종 소량생산에 유리하며 작업인원과 공정시간이 절약되는 자동차용 소음기 자동 접합장치에 관한 것이다. 특허법 발명자 5명 0.5년 적용
소음기와 촉매변환기의 자동 체결장치 2006년 1월 본 발명은 소음기와 촉매변환기의 체결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소음기를 핸들링 로봇에 의해 이송, 거치한 상태에서 너트 송급대를 통해 너트를 자동으로 공급받아 러너의 회전척에 파지, 회전시켜 촉매변환기에 장착함으로써, 작업인원과 소음이 절감되고 토크확인이 불필요하며 치수의 정밀도가 확보되는 소음기와 촉매변환기의 자동 체결장치에 관한 것이다. 특허법 발명자 5명 0.5년 적용
반 이중겹 배기다기관 2006년 2월 본 발명은 배기다기관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러너의 내벽과 플랜지의 관통공에 반링 형태의 분리벽을 결합시켜 각 관통공의 사이에 밀폐공간을 형성함으로써, 러너 부위의 표면온도를 저하시켜 열피로에 대한 내구성을 향상시키고 조립의 작업성이 우수한 반 이중겹 배기다기관에 관한 것이다. 특허법 발명자 3명 0.5년 적용
타공판이 적용된 내연기관 배기가스 정화장치 2006년 2월 본 발명은 타공판이 적용된 내연기관 배기가스 정화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균일한 배기가스의 유동흐름을 발생시켜서 정화장치의 정화효율을 향상시키고, 촉매의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제공한다 특허법 발명자 3명 2년 적용
차량용 배기가스 정화장치의 방열판 체결방법 2006년 2월 본 발명은 차량용 배기가스 정화장치의 방열판 체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차량과 엔진의 진동으로 발생하는 방열판의 떨림과 이에 따른 접촉음을 방지하고, 종래에 체결력 증대를 위해 행하여진 용접작업을 생략하여 방열판의 내부식성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제공한다. 특허법 발명자 3명 2년 적용
내연기관의 분리형 배기가스 정화장치의 체결구조 2007년 1월 본 발명은 배기가스 정화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정화장치 캔의 외주면을 따라 플랜지를 자동용접과 클램프에 의해 기밀을 유지한 상태로 결합함으로써, 제조공정이 단순화되고 부품수가 감소되며 탈착이 용이하고 외관이 미려한 내연기관의 분리형 배기가스 정화장치의 체결구조에 관한 것이다. 특허법 발명자 3명 1.5년 적용
용접장치 2007년 10월 본 발명은 용접장치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가스의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는 용접장치 및 용접제어방법에 관한 것이다. 특허법 발명자 5명 1년 적용
소음기용 무인 제조설비의 배치구조 2007년 10월 본 발명은 소음기용 무인제조설비의 배치구조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소음기를 제조함에 있어서 그 작업효율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작업자의 작업편의성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는 소음기용 무인제조설비의 배치구조에 관한 것이다. 특허법 발명자 5명 1년 적용
촉매 컨버터용 용접장치 2007년 10월

본 발명은 인, 아웃 플랜지와 캔 파이프(can pipe)를 포함하며 용접 설비 비용이 감소하고, 용접 공정시간이 단축되며, 용접 생산성이 향상되며 용접 설비 공간이 감소하는 작용효과가 있다.

특허법 발명자 5명 0.5년 적용
커팅 툴이 설치된 파이프 벤딩장치 2007년 11월 본 발명은 벤딩 다이와, 상기 벤딩 다이와 함께하여 파이프를 고정하며 벤딩 아암에 설치되는 클램프를 포함하는 파이프 벤딩장치에 있어서, 파이프가 벤딩장치에 로딩된 후에 파이프 벤딩과 커팅이 일괄적으로 될 수 있는 작용효과가 있다. 특허법 발명자 5명 1년 적용
메인소음기 제조방법 및 그 제조설비 2007년 12월 본 발명은 차량용 소음기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차량용 메인소음기의 제조공정을 보다 간략하게 하여 그 제조시간의 감소 및 제조비용의 절감을 도모하는 메인소음기 제조방법 및 그 제조설비에 관한 것이다. 특허법 발명자 5명 0.5년 적용
소음기 모듈 제조설비 2007년 12월 본 발명은 내부에 촉매컨버터가 일체로 삽입된 소음기 모듈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소음기 모듈를 제조하기 위한 제조설비의 배치구조를 보다 간략하게 함으로써 핸들링 로봇, 용접로봇 등과 같은 제조장비의 사용 갯수를 대폭 감소시킴으으로써 그 제조시간의 감소 및 제조비용의 절감을 도모하는 소음기 모듈의 제조설비에 관한 것이다. 특허법 발명자 5명 0.5년 적용
진공펌프용 소음기 2008년 2월 본 발명에 의한 진공펌프용 소음기는 상기 공명홀의 외부에는 일방향으로 개방된 덮개가 형성되는 구조를 갖는 바, 공명, 확장 및 흡음 방식으로 소음을 제거함으로써 특정 주파수의 소음과 고주파 및 저주파를 포함한 다양한 주파수 영역대의 소음을 모두 저감할 수 있어 매우 효율적이다. 특허법 발명자 3명 0.5년 적용
차량 배기계 행거 로드의 수직하중 측정용 로드셀 2008년 4월

본 발명은 차량 배기계 행거 로드의 수직하중 측정용 로드셀에 관한 것이며, 배기계 행거 로드의 수직하중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으며, 편리하며 영구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

특허법 발명자 3명 1년 적용
분리형 배기가스 정화장치 2008년 6월 본 발명은 분리형 배기가스 정화장치에 관한 것으로, 상기 정화장치 캔의 내면에 원주방향으로 밀착되고 상기 플랜지에 연접하여 위치하는 환형의 리테이너 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특허법 발명자 3명 1년 적용
배기매니폴드 2008년 6월 본 발명은, 엔진의 좌측 또는 우측 배기포트에 연결되는 3개의 러너와, 상기 각 러너를 통해 이송되는 배기가스가 모이는 합류부와, 상기 러너의 입구 측과 합류부의 출구 측에 각각 형성되는 플랜지로 이루어지되, 상기 합류부의 출구는 중앙에 형성된 러너의 중심으로부터 어느 한 러너 측으로 소정 거리 편의되는 바, 배기가스의 유동을 최적화함으로써 열응력이 집중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배기매니폴드를 제공한다. 특허법 발명자 3명 1년 적용
촉매 컨버터의 제조방법 2009년 2월

본 발명은 배기가스를 정화하는 촉매 컨버터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2 이상의 촉매를 가지는 촉매 컨버터를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특허법 발명자 3명 0.5년 적용
촉매 컨버터 2009년 2월

본 발명은 배기가스를 정화하는 촉매 컨버터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2 이상의 촉매를 가지는 촉매 컨버터에 관한 것이다.

특허법 발명자 3명 0.5년 적용
측온저항체를 이용한 수소 누설 검지센서 및 그 제조방법 2009년 4월

본 발명은 측온저항체를 이용한 수소 누설 검지센서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은 측온저항체를 히터와 같이 사용함으로써 히터의 열화로 인한 손상 및 저항의 큰 경시변화 등에 의한 영향없이 수소의 농도를 안정적으로 측정할 수 있고, 또 MEMS(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s) 기술이 적용되므로 낮은 가격으로 대량생산이 가능하며, 저전력 구동 및 소형화가 가능하다.

특허법 발명자1명 외
포항산업과학연구
(공동출원)
1.5년 적용
수소 누설 검지센서 및 그 제조방법 2009년 6월

본 발명은 수소 누설 검지센서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SOI 기판은 재료의 구조 특성상 반도체 공정에서 충분하게 원하는 구조로 간단하게 구현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어, 신뢰성이 요구되는 센서 제작에 유용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MEMS(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s) 기술이 적용되므로 낮은 가격으로 대량생산이 가능하며, 저전력 구동 및 소형화가 가능하다.

특허법 발명자2명 외
포항산업과학연구
(공동출원)
1.5년 적용
수소검출센서 및 그 제조방법-1(2007NR0043) 2009년 9월 본 원 발명은 수소를 검출하는 수소검출센서에 관한 것으로서, 수소 검출을 위한 촉매의 표면적의 증가 및 반응속도와 감도의 향상을 위하여 판구조 또는 침상구조의 촉매를 구비하여 저농도 뿐아니라 고농도에서의 수소의 농도를 검출할 수 있도록 하는 수소검출센서 및 그 제조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특허법 발명자2명 외
포항산업과학연구
(공동출원)
2년 적용
수소검출센서 및 그 제조방법-2(2007NR0044) 2009년 9월 본 원 발명은 수소를 검출하는 수소검출센서에 관한 것으로서, 수소 검출을 위한 촉매의 표면적의 증가 및 반응속도와 감도의 향상을 위하여 내측에 도전성 금속물질을 가지는 판구조 또는 침상구조의 촉매를 구비하여 저농도 뿐아니라 고농도에서의 수소의 농도를 검출할 수 있도록 하며, 반응속도 및 감도를 향상시키는 수소검출센서 및 그 제조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특허법 발명자2명 외
포항산업과학연구
(공동출원)
2년 적용
가변밸브 부착형 소음기 2009년 9월 본 발명은 가변밸브 부착형 소음기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소음성능을 향상시킴과 더불어 제조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는 가변밸브 부착형 소음기에 관한 것이다. 특허법 발명자 2명 1년 적용
촉매변환기 내장형 머플러 2010년 4월 발명은 머플러의 하우징 내에서 배기가스의 유동거리를 최대한 확보함으로써 질소산화물 내지 입자상 물질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는 촉매변환기 내장형 머플러에 관한 것이다. 특허법 발명자 1명 2년 적용
분해 가능한 상용차용 머플러 2010년 5월 본 발명은 분해 가능한 상용차용 머플러에 관한 것으로, 머플러의 사용 중 배플만이 파손된 경우 파손된 배플이 있는 부위만을 부분 교체하여 재사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불필요한 수리비용의 낭비를 없앨 수 있게 된다. 특허법 발명자 1명 2.5년 적용
배기계측 행거로드용 로드셀 2010년 6월 본 발명은 소음기 또는 배기파이프 등과 같은 차량의 배기계를 차체의 프레임측에 설치하기 위한 배기계용 행거로드에 관한 것으로, 특히 배기계의 행거로드측에 설치되어 행거로드의 2축방향 이상의 하중을 용이하게 측정할 수 있는 배기계측 행거로드용 로드셀에 관한 것이다. 특허법 발명자 4명 1.5년 적용


(2) 디자인권

명 칭 취득일 내 용 근거법 소요인력 소요기간 상용화
차량용 배기가스 정화기 2004년 7월 재질은 금속재질이며 차량에 장착하여 배기가스를 정화하는데 사용하는 것임. 디자인
보호법
발명자 3명 0.5년 적용
차량용 배기가스 정화기 2004년 9월 재질은 금속재질이며 차량에 장착하여 배기가스를 정화하는데 사용하는 것임. 디자인
보호법
발명자 3명 0.5년 적용
배관 연결구용 탈부착기 2005년 6월 재질은 금속재 및 고무재이며, 배관과 배관을 연결할 때 사용되는 배관 연결구를 배관에서 탈착 및 부착할 때 사용하는 것임 디자인
보호법
발명자 3명 0.5년 적용
차량용 배기가스 정화기 2005년 12월 재질은 금속재질이며, 본원 의장은 디젤엔진이 장착되는 차량에 설치하여 배기가스를 정화하는데 사용하는 것임. 디자인
보호법
발명자 3명 0.5년 적용
차량용 배기가스 정화기 2005년 12월 재질은 금속재질이며, 본원 의장은 디젤엔진이 장착되는 차량에 설치하여 배기가스를 정화하는데 사용하는 것임. 디자인
보호법
발명자 3명 0.5년 적용
차량용 배기가스 정화기 2005년 12월 재질은 금속재질이며, 본원 의장은 디젤엔진이 장착되는 차량에 설치하여 배기가스를 정화하는데 사용하는 것임. 디자인
보호법
발명자 3명 0.5년 적용
차량용 배기가스 정화기 2005년 12월 재질은 금속재질이며, 본원 의장은 디젤엔진이 장착되는 차량에 설치하여 배기가스를 정화하는데 사용하는 것임. 디자인
보호법
발명자 3명 0.5년 적용
차량용 배기가스 정화기 2006년 2월 재질은 금속재질이며, 본원 디자인은 차량에 장착하여 배기가스를 정화하는데 사용하는 것임. 디자인
보호법
발명자 3명 0.5년 적용
차량용 배기가스 정화기 2006년 4월 재질은 금속재질이며, 본원 의장은 디젤엔진이 장착되는 차량에 설치하여 배기가스를 정화하는데 사용하는 것임. 디자인
보호법
발명자 3명 0.5년 적용
차량용 배기가스 정화기 2006년 4월 재질은 금속재질이며, 본원 의장은 디젤엔진이 장착되는 차량에 설치하여 배기가스를 정화하는데 사용하는 것임. 디자인
보호법
발명자 3명 0.5년 적용
로드셀용 행거 로드 2007년 6월 재질은 금속재질이며, 본원 디자인은 자동차의 배기계에 전달되는 하중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로드셀의 부품임. 디자인
보호법
발명자 3명 0.5년 적용
차량용 배기다기관 2007년 11월 재질은 금속재임. 2. 본원 디자인은 6기통 V형 엔진에 설치되며, 각 실린더의 배기포트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배기파이프로 배출하는데 사용하는 것임. 디자인
보호법
발명자 3명 0.5년 적용
차량용 배기다기관 2007년 11월 재질은 금속재임. 2. 본원 디자인은 6기통 V형 엔진에 설치되며, 각 실린더의 배기포트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배기파이프로 배출하는데 사용하는 것임. 디자인
보호법
발명자 3명 0.5년 적용


(3) 실용실안권

명 칭 취득일 내 용 근거법 소요인력 소요기간 상용화
차량용 배기계통의 소음 저감 장치 2000년 8월

본 고안은 차량의 엔진으로 부터 생성된 배기 가스의 배출 과정에서 발생되는 소음을 배기 가스의 배출 압력에 비례하여 개방 정도가 조절되는 밸브의 작용에 의해 운행시 엔진의 출력 상황에 적합한 소음 처리와 엔진 출력의 최적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함은 물론이고. 밸브의 개폐 과정에서 발생시키게 되는 밸브와 유도관 상호간의 마찰 소음을 상호간의 충돌 부하가 최소로 걸리도록 하는 최적의 위치에 설치된 완충재에 의해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한 차량용 배기 계통의 소음 저감 장치에 관한 것임.

실용신안법 발명자 2명 0.5년 적용
이중입구 구조의 매연여과필터 2006년 3월 본 고안은 매연여과필터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배기 파이프와 연결되는 체결부를 수평방향과 수직방향의 이중으로 형성함으로써, 다양한 차종의 레이아웃에 관계없이 원활하게 장착할 수 있는 이중입구 구조의 매연여과필터에 관한 것이다. 실용신안법 발명자 3명 0.5년 적용


다. 환경 관련 규제 사항
세종공업(주)는 환경경영 체제를 구축하고 국제규격의 환경경영시스템인 ISO14001을 획득(2004.11) 및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 사내 전문 인력을 활용하여 사전 예방체제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설계 및 개발시 사용하는 모든 물질, 운송절차 등에 대한 LCA(Life Cycle Assessment : 전과정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LCA는 제품개발의 전과정에 걸쳐 사용되고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파악하고 정량화 한 후 과학적으로 분석해 개선하는 방식이며, 이를 바탕으로 친환경 제품개발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설계단계에서부터 환경오염물질 발생을 최소화하고, 부품공급 시에도 환경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에 대한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유럽연합(EU)의 폐차 재활용 법규, CO2 배출감축 협약과 배기가스 기준의 강화 및 수입규제 등 환경규제의 복잡 다양화되고 있는 가운데 세종공업(주)는 DfE(Design for Environment)를 이용한 친환경 제품 개발과 정부기관과 완성차업체와 공동으로 국내 Retrofit 시범사업 등에 참여하여 자동차 배기가스 저감 및 후처리시스템 개발에 참여,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환경오염 예방을 위해 연구 개발에 전력을 다하여 기업의 가치를 제고하고 사회적 책임완수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라.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13,383 1,252 5,027 9,608
보 험 회 사




종합금융회사




여신전문금융회사




상호저축은행




기타금융기관




금융기관 합계 13,383 1,252 5,027 9,608
회사채 (공모)




회사채 (사모) 1,566 - - 1,566
유 상 증 자 (공모)




유 상 증 자 (사모)




자산유동화 (공모)




자산유동화 (사모)




기 타




자본시장 합계 1,566 - - 1,566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기 타




총 계 14,949

11,174
(참 고) 당기 중 회사채 총발행액 공모 : - 백만원

사모 : 1,566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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