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8월 2일 월요일

STX엔진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선박용 및 발전기용 디젤엔진 등을 공급하는 조선사업, 육상용 및 해상용 방위산업용 엔진을 공급하는 방위사업, 전자통신장비 등을 공급하는 전자통신사업으로크게 3개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가.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단위 : 천원)

구 분조선사업방위산업전자통신내부거래제거연결합계
매출액328,024,05039,278,87821,258,387(82,878,180)305,683,135
영업이익18,742,862(3,773,933)2,279,227(16,067,751)1,180,405
고정자산(유무형)941,112,134147,133,10756,196,165(2,146,503)1,142,294,903
자산총계2,850,366,840403,244,769217,564,620(643,358,000)2,827,818,229
부채총계1,833,065,719257,700,643139,038,486(94,474,591)2,135,330,257


나. 사업부문별 현황

(1) 산업의 특성

디젤엔진사업은 주로 선박, 발전기, 건설중장비, 철도차량 및 방위산업 특수장비 등의 구동을 위한 동력기관으로 사용되며, 장착 장비의 성능과 가격을 좌우하는 중요한핵심요소입니다. 디젤엔진사업은 연관산업인 조선, 전기, 건설, 자동차 및 부품산업 등 전ㆍ후방산업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수출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국가경제적 파급 효과가 매우 큰 산업입니다. 당사의 디젤엔진사업범위는 벌커(건화물선), 탱커(유조선, 화학제품운반선), GAS선(LNG선,LPG선), 석유탐사 및 시추선(Drillship, FPSO 등 해양플랜트) 등 조선산업의 대표 선종에 탑재되는 선박용주기관 엔진 및 보조엔진, 비상용발전기, 그리고 조선기자재를 비롯한 빌딩, 철도,항만 크레인 등 각 종 산업설비, 도서지역의 발전용 디젤엔진으로도 공급되고 있습니다. 방위사업부문은 육군의 주력인 K1, K1A1 전차, K-9 자주포 및 해군, 해경의 함정(구축함, 고속정, 경비정 등)에 탑재되는 특수고속엔진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전자통신사업부문은 수중음향체계, 전파탐지체계, 전술통신체계 등 다양한 방위산업용 첨단 전자통신장비를 공급해오고 있으며, 일반 상선에는 선박자동화 및 항해통신장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디젤엔진사업의 핵심인 선박용 엔진부문은 조선 산업의 경기변동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습니다. 국내조선산업은 선박수주량 및 수주잔량, 생산능력, 생산기술, 연구개발능력 등 다양한 측면에서 세계 조선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글로벌 금융위기와 경기침체 영향으로 전방산업인 조선 산업의 선박 발주량 감소로 선박용 엔진사업도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계경제 회복 및 BDI지수 회복 등으로 선박 발주도 점차 정상화가 예상 되며 해양원유개발 수요의 증가 및 대체 에너지 개발에 따른 Drillship, LNG-FPSO, LNG선 등의 해양플랜트 및 고부가가치 선박의 수요 증가가 기대되고 있으므로 시황의 안정화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방위산업 분야는 차세대 전력증강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에 따라 첨단 무기체계로의 전환을 위한 신규발주가 증가할 것으로 보여, 안정적인 장기공급 물량을 확보함으로써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자통신 분야는 중요성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위성, 항공, 통신 관련 부문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전장부문의 무기체계의 첨단화가 진행중이므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부문들은 대부분 국내외 경기변동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특히 환율, 금리, 유가, 건설경기 등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조선사업부문(선박용 엔진)은 세계조선시황에 따른 선박 건조 수요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세계조선시황은 세계경제성장률에 의한 물동량의 변화 및 이에 따른 해운경기변동에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선박은 수명을 가지므로 이로 인한 노후선박의 대체수요에 따른 경기 순환을 되풀이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 조선산업은 세계 조선 주도국으로서 확보된 기술경쟁력으로 경기변동 영향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디젤엔진 부품 및 모듈, 선박기자재 산업도 높은 기술력을 확보하여세계의 부품 및 소재, 기자재 시장을 주도할것으로 기대됩니다. 방위산업은 국내외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으며, 정부의 국방예산정책에 따라 다소 증감이 있을 수는 있으나, 꾸준히 안정된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산업입니다.

(4) 경쟁요소

선박용 엔진 시장은 STX엔진/중공업, 현대중공업, 두산엔진 3사로 시장구조가 재편되어 현재까지는 시장진입의 제한성, 생산설비상의 문제 등으로 인한 높은 진입장벽으로 국내 디젤엔진 시장의 판도는 큰 변화 없이 유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 정부의 조선기계관련 산업 육성 정책으로 저임금을 이용한 중국등의 후발업체들이 생산능력을 확충하여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국내 3사와의 큰 기술격차와 생산기술의 노하우가 존재하여 경쟁은 제한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방위산업부문과 전자통신부문은 국가방위산업 특성상 영업수주 및 매출에 있어 외부적 경쟁요소는 여타 사업부문 보다 작은 편입니다.

(5) 자원조달의 특성

당사는 철강, 기계, 전기, 전자 등 국내 외로 부터 수많은 부품을 조달하고 있으며 특정한 기초 원재료 및 부품은 주로 수입에 의존하므로 환율 변동 등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천원)

사업부문매출유형품 목구체적용도주요상표등매출액
(비율)
조선산업제품디젤엔진 등LNG선,PC선,CONT'선,
유조선 및 산업용 엔진 등
STX-MAN
Diesel엔진 외
245,145,870
방위산업제품특수엔진전차,자주포,구축함,경비정,고속정 엔진STX-MTU
엔진 외
39,278,878
전자통신제품예인음탐기외전파탐지장비,군위성통신
전투체계
STX엔진21,258,387
합계----305,683,135

*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 재무정보 기준임.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천원)

품목제7기 1분기제6기제5기
조선산업(8L32/40CD,대)825,000994,1711,104,635
방위산업(MB871,대)609,370612,385609,220
전자통신(군위성통신용모뎀)41,30641,22541,781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천원)

사업부문매입유형품 목구체적용도매입액
(비율)
비 고
조선산업원재료CRANK-SHAFT외32/40엔진 외
주요구성품
201,803,259
(82.99%)
MAN Diesel,
CMS외
방위산업원재료CRANK-CASE외MB871엔진 외
주요구성품
27,379,190
(11.26%)
MTU,DDC외
전자통신원재료군위성통신용모뎀전파탐지장비,군위성
통신,전투체계
13,980,911
(5.75%)
-
---243,163,360
(100.00%)
-

*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 재무정보 기준임.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천원)

품목제 7기 1분기제 6 기제 5 기
조선산업(8L32/40CD,대)828,030864,928856,421
방위산업(MB871,대)615,261600,008580,201
전자통신(군위성통신용모뎀)32,08728,01628,394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천 마력)

사업부문품 목사업소제 7 기 1분기제 6 기제 5 기
방위산업특수엔진창원2501,0001,000
조선산업저,중,고속엔진창원1,0004,0002,875
합 계1,2505,0003,875

※ 전자통신사업부문은 제품군이 다양하여 일괄적 생산능력을 산출하기 어려워
제외합니다.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방위산업: 특수엔진 제작 및 정비 조립, 시운전 능력

조선산업: 저,중,고속엔진 조립, 시운전 능력

② 산출방법

방위산업: 동력계 CAPA 및 월평균 근무일수×12×8HR(일)×작업효율(95%)

조선산업: 동력계 CAPA 및 월평균 근무일수×12×8HR(일)×작업효율(95%)

(나) 평균가동시간

일평균 가동시간 : 8 시간

월평균 근무일수: 20.2 일
연 간 가 동 일 수: 242 일
연 간 가 동 시 간: 1,936 시간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천마력)

사업부문품 목사업소제 7 기 1분기제 6기 연간제 5 기 연간
방위산업특수엔진창원93816586
조선산업저,중속엔진창원4432,1873,115
전자통신예인음탐기외용인142억원1,113억원786억원
합 계536(142억원)3,003(1,113억원)3,701(786억원)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HR)

사업소(사업부문)2010년 1분기 가동
가능시간
2010년 1분기 실제
가동시간
평균가동률
방위산업50,24873,575146.4%
조선산업61,46288,651144.2%
전자통신11,27513,035115.6%
합 계122,985175,261142.5%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단위: 천원)

과 목기초장부가액취득(자본적 지출포함)액처분액감가상각비기타증(감)액재평가기말장부가액
토 지321,429,148-----321,429,148
건 물263,813,330158,000-2,298,359(3,252,670)-258,420,301
구 축 물28,303,128--445,381(62)-27,857,685
기 계 장 치259,992,5802,064,328-5,579,1716,123,935-262,601,672
차량운반구2,237,7822,204-141,977(9,533)-2,088,476
공기구비품36,212,8541,550,7128752,405,15278,977-35,436,516
건설중인자산168,625,34533,012,606--(11,933,785)-189,704,166
소 계1,080,614,16736,787,85087510,870,040(8,993,138)-1,097,537,964
국고보조금(7,262,743)145-(7,490)--(7,255,108)
차 감 계1,073,351,42436,787,99587510,862,550(8,993,138)-1,090,282,856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가) 진행중인 투자
(단위 : 억원)

사업구분투자기간투자대상자산투자효과총투자액기투자액
('10.01~03)
향후
투자액
비 고
방위사업2010년 년간설비 및 치공구생산성 향상606
연구개발기술역량강화27270
소 계33276
조선사업2010년 년간설비 및 치공구생산성 향상32131
연구개발기술역량강화96591
소 계1286122
전자통신2010년 년간설비 및 치공구생산성 향상12210
연구개발기술역량강화17116
소 계29326
전사2010년 년간건물복리증진280130150
전산/사무업무 효율 향상30030
소 계310130180
합 계500166334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억원)

매출유형사업부문품 목제 7 기 1분기제 6 기제 5 기
제품조선산업7L32/40엔진 외수 출1,35812,82210,247
내 수10945,7727,695
합 계2,45218,59417,942
제품방위산업MB871엔진 외수 출111988
내 수3921,7271,518
합 계3931,8461,606
제품전자통신예인음탐기외수 출798339
내 수133993512
합 계2121,076551
합 계수 출1,43813,02410,374
내 수1,6198,4929,725
합 계3,05721,51620,099

*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 재무정보 기준임.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경로

사업부문판매경로
방위산업방산엔진 : STX엔진(생산) -> 완성장비업체, 국내조선소 -> 수요자(육군, 해군, 해경 등)
정비 및 부품 : STX엔진 -> 수요자(육군, 해군, 해경 등)
조선산업선박용 엔진 : STX엔진(생산) -> 국내/해외 조선소 -> 수요자(선주 등)
정비 및 부품 : STX엔진 -> 수요자(대리점, 선주 등)
전자통신방산전자통신장비 : STX엔진(생산) -> 완성장비업체 -> 수요자(육군, 해군, 해경 등)
민수전자통신장비 : STX엔진(생산) -> 국내/해외조선소 -> 수요자(선주 등)
정비 및 부품 : STX엔진 -> 수요자(육군, 해군, 해경 등)


(2) 판매방법 및 조건

사업부문판매방법 및 조건
방위산업내수(현금/어음 결제), 수출(현금/신용장결제)
조선산업내수(현금/어음 결제), 수출(현금/신용장결제)
전자통신내수(현금/어음 결제), 수출(현금/신용장결제)


(3) 판매전략

사업부문판매전략
방위산업신규사업 확보 / 사업손익 확보
조선산업신규시장 진입 및 확대 / 탄력적 영업 정책 수립
전자통신장기사업기반 구축 및 확대 / 신규사업 확보


다. 주요 매출처

- 조선사업부문에서 주요 매출처로는 국내외 대형, 중소형 조선소인 삼성중공업, 대 우조선해양, 21세기 조선 등이 있음.
- 방위사업부문에서 주요 매출처로는 삼성테크윈, 현대로템, 방위사업청 등이 있음.
- 전자통신사업부문에서 주요 매출처로는 삼성탈레스, 엘아이지넥스원, 방위사업청 등이 있음.

5. 수주상황

2010년 03.31 현재 (단위 : 억원)

품 목수주일자납기수주총액기납품액수주잔고
방위산업--4,6623934,269
조선산업20,4191,22419,195
전자통신2,2812132,068
합 계27,3621,83025,532

☞ 수주일자와 납기는 수주Project 및 매출건별 내용이 과다하여 생략하였습니다.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는 외화 매출 및 매입거래에 따라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이 상존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불확실한 환율변동위험을 최소화하여 재무구조의 안정성 및 건정성을달성하여 지속가능경영을 실현하고자 환율변동위험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환율변동위험관리와 관련된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본적으로 수출에 따른 외화유입과 수입물품대 및 로열티 지급 등 외화유출의 Matching과 결제통화 변경을 통한 Natural Hedge를 원칙으로 환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다만, 외화수급상의 Time Gap이 발생시 Leading이나 Lagging 등의 방법을 통해 결제를 조절함으로써 환차손익 발생을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2) Natural Hedge를 제외한 환위험 노출분에 대해서는 사전 헤지 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선물환거래(통화선도거래)를 통해 환율변동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습니다. 미달러화가 주요 외화유출입 통화이므로 달러/원환율 변동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3) 당사 내부적으로는 영업부서에서 발생하는 외화 포지션의 효율적 관리를 위하여 사내선물환 제도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즉, 수/발주단계에서 영업부서는 통화, 금액, 기간 등 계약관련정보를 환관리 부서에 수시로 통지하고, 환관리부서는 영업부서에 사내선물환율을 고지 부여함으로써 급격한 환율변동에 신속 대응하도록 하여 효율적인 전사적 환관리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4) 2005년 1월 1일부로 지주회사인 (주)STX내에 외환센터를 신설 외환거래 체결전 사전협의 및 계열사간 포지션 현황 등을 상호 공유함으로써 그룹사 차원의 환위험 관리를 한층 강화 하였습니다.

7. 파생상품거래현황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회사는 환율 및 상품가격 변동에 따른 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통화선도거래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 당사는 공정가액 위험회피목적 회계처리를 적용 중이며, 발생된손익은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당기파생상품손익으로 인식하였습니다. 통화선도거래의 공정가액은 서울외국환중개가 월말에 제공하는 통화선도환율에 의거하여 당사가 평가내역을 작성하였습니다.

(1) 통화선도계약
회사는 외화채권ㆍ채무와 관련하여 예상되는 환율변동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한국산업은행 등과 통화선도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통화선도계약과 관련하여 분기 재무제표에 반영된 통화선도 거래이익은 3,548백만원, 거래손실은 137백만원입니다
. 분기말 현재 통화선도 미결제약정 잔액과 관련하여 당기 재무제표에 반영된 통화선도 평가이익은 24,295백만원, 평가손실은 2,902백만원입니다. 공정가액위험회피를 위해 체결된 파생상품과 관련된 확정계약평가이익은 56백만원, 확정계약평가손실은 17,515백만원입니다.

분기말 현재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파생상품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거래상대방계약일만기일대상통화약정환율계약금액평가이익 (손실)대금수수
방법
계약내용
산업은행 외2007-03-05
~
2010-03-31
2010-01-04
~
2013-08-12
USD 매도1061.41USD 664,172,270.00파생상품 평가이익 21,277
파생상품 평가손실 (7)
확정계약 평가이익 56
확정계약 평가손실 (17,319)
총액수수만기일에 약정환율을 적용하여
계약금액을 매도하기로 함
*187건의 거래를 통합하여 기재한 것으로 약정환율은 계약금액으로 가중평균한 값임
**중도청산이 가능하나 중도청산시 중도청산일 현재의 평가손익을 주고 받음.
2009-10-01
~
2010-03-26
2010-04-02
~
2011-11-23
EUR 매도
1,564.29
EUR 86,391,006.86파생상품 평가이익 2,557확정계약 평가손실 (196)총액수수만기일에 약정환율을 적용하여
계약금액을 매도하기로 함
* 16건의 거래를 통합하여 기재한 것으로 약정환율은 계약금액으로 가중평균한 값임
**중도청산이 가능하나 중도청산시 중도청산일 현재의 평가손익을 주고 받음.

2010-01-22
~
2010-03-25

2010-09-29
~
2012-03-28
NOK매도190.83NOK 322,880,000.00파생상품 평가이익 461
파생상품 평가손실 (943)
총액수수만기일에 약정환율을 적용하여
계약금액을 매도하기로 함
* 7건의 거래를 통합하여 기재한 것으로 약정환율은 계약금액으로 가중평균한 값임
**중도청산이 가능하나 중도청산시 중도청산일 현재의 평가손익을 주고 받음.
산업은행 외2008-07-212010-07-20
~
2010-09-30
EUR 매수1596.05EUR 12,450,649.27파생상품 평가손실 (1,952)총액수수만기일에 약정환율을 적용하여
계약금액을 매수하기로 함
* 3건의 거래를 통합하여 기재한 것으로 약정환율은 계약금액으로 가중평균한 값임
**중도청산이 가능하나 중도청산시 중도청산일 현재의 평가손익을 주고 받음.
평가손익 계평가이익확정계약 평가이익 56
파생상품 평가이익 24,295
평가손실확정계약 평가손실 (17,515)
파생상품 평가손실 ( 2,902)


8.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계약상대방계 약 기 간계약목적 / 내용대금수수방법
MAN Diesel2007.02.22∼2017.12.314행정 선박용
디젤엔진
판매엔진 KW당
로얄티 지불
2004.10.02~2014.12.312행정 선박용
디젤엔진
판매엔진 KW당
로얄티 지불
NIIGATA1988.12.15~2011.04.01선박용ㆍ산업용
디젤엔진
판매엔진 마력당
로얄티 지불
MTU2006.05.30∼2016.05.30방산용 특수엔진외
(MB871기종)
판매가의 일정액
로얄티 지불
2004.07.15∼2014.07.15방산용 특수엔진외
(396기종)
판매가의 일정액
로얄티 지불
2007.10.23~2017.10.23방산용 특수엔진외
(956기종)
판매가의 일정액
로얄티 지불
2008.10.14∼2018.10.14방산용 특수엔진외
(MT881기종)
판매가의 일정액
로얄티 지불
2001.07.09∼2010.07.09방산용 특수엔진외
(538기종)
판매가의 일정액
로얄티 지불
2000.01.19∼2020.01.18방산용 특수엔진외
(1163기종)
판매가의 일정액
로얄티 지불
2001.02.01~2011.02.01방산용 특수엔진외
(16V2000M90)
판매가의 일정액
로얄티 지불
2003.04.18~2013.04.18방산용 특수엔진외
(16V396SE84)
판매가의 일정액
로얄티 지불
ZF2001.05.01~2020.05.01선박용 Gear Box판매가의 일정액
로얄티 지불
REINTJES2002.11.11~2012.11.11선박용 Gear Box판매가의 일정액
로얄티 지불
L-32001.06.19~2011.06.18방산용 특수엔진외
(AVDS 1790-2D)
판매가의 일정액
로얄티 지불

- 상기 내용은 당사의 라이센스 계약 현황임

* Brand 사용계약

1. 계약상대방 : STX (주)
2. 최초 계약일 : 2005년 1월 31일(1년 단위 재계약)
3. 계약의 내용 : STX Brand 사용 유료화
4. 계약금액 : 연간매출액 ×0.24%(`10년분)

9.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창원 본사와 용인사업장에 각각 R&D 및 기술개발을 위한 연구소 조직이 있습니다.


1) 창원

엔진연구소는 저, 중속 선박용 엔진 및 특수엔진 제품설계, 엔진성능 평가 및 개선연구개발, 요소기술개발 및 기술력 확충, 부품국산화, 국책과제, 산학연 합동PJT 연구, 신규프로젝트 검토 및 수행 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엔진연구소는 엔진연구팀, 그린에너지팀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박사 및 석사 연구원 등의 인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2) 용인
전자통신연구소는 방위산업 및 민수분야의 특성화된 전자 통신제품을 개발하는 곳으로, 방위산업 분야는 정부산하 기관인 국방과학연구소,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조합, 산업자원부 등과 공동으로 전문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이 추진되고 있으며, 민수분야로 선박의 항해 및 통신시스템에 대한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연구소의 특성화된 분야로는 전투체계분야, 수중음향분야, 레이다분야, 무인항공기 및 위성시스템분야, 항해 및 통신시스템분야 등이 있으며, 특히 선박용 항해 및 통신시스템은 기존의 방위산업분야에서 축적된 Know-how를 활용하여 최적의 해상조건을 만족하는 고품질의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연구원의 구성은 석사 및 박사로 구성된 전문연구인력으로 구성되어 분야별 특성에 맞게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 연구개발비용
(단위 :백만원)


과 목제 7 기 1분기제 6 기제 5 기비 고
원 재 료 비 96 552 2,239
인 건 비 680 2,288 2,049
위 탁 용 역 비 - 3,441 184
기 타 3,099 11,267 14,689
연구개발비용 계 3,875 17,548 19,161
회계처리판매비와 관리비 1,283 6,081 3,168
제조경비 960 8,954 2,620
개발비(무형자산) 1,632 2,513 3,373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27%0.82%0.95%


나. 연구개발 실적

과 제 명기 간결과 및 기대효과비고
LPX용 다기능콘솔 개발2003.01~2007.06LPX 전투체계용 독자 모델 다기능콘솔 개발당사 연구개발
군 위성통신체계 수상함용 단말장비 및 PAMA망 제어기 체계개발2003.06~2007.06군용 위성통신장비 개발당사 연구개발
항공기 탑재용 전파고도계2003.12~2007.02항공기 탑재용 고정밀 전파고도계
(Radio Altimeter)를 국산화 개발하여,
향후 국내생산 항공기에 적용 추진
당사 연구개발
지능형 감시기반 통합제어
시스템 개발
2005.04~2007.03IT기술과 접목한 4-ST 엔진 통합 제어
시스템 개발, 엔진감시 및 제어관련
독자기술 개발, DNV선급인증
포스텍과 공동연구개발
해상/해중 M&S 적용을 위한 합성환경의 시뮬레이션 적용 및 가시화 기법 연구2006.01~2007.09무기체계 개발 및 운영 성능 예측을 위한 Modelling & Simulation 기법 연구, 표준 해양환경 DB 및 해양합성환경 시뮬레이터 구축당사 연구개발
디지털 Telegraph시스템 개발
(Prototype)
2006.04~2007.03Prototype 제품 개발완료,
관련 기술획득을 통한 경쟁력 확보
태양기전과 공동연구개발
선박용 디지털 RPM&Rudder Angle Indicator 개발2008.12~2009.11선박용 디지털 Indicator 독자 모델 개발태양기전과 공동연구개발
디지털 전자해도 시스템(ECDIS)개발2006.11~ 2009.12바닷속 지형.지물정보를 지도상에 종합적으로 표시 및 검색할 수 있는 전자해양지도를 탑재하고, 선박의 안전항해를 위한 시스템 개발당사 연구개발
Pama망 제어기 양산2006.12~2007.12Pama망 제어기 양산당사 연구개발
중고도 무인항공기
데이터링크개발
2007.04~2007.12중고도 무인항공기용 데이터링크 개발을 위한
개념연구
당사 연구개발
추적레이다 기술도입 생산2004.03~2008.06해군 신조함정용 추적레이다 기술도입 생산
차세대 국산 독자 모델 개발을 위한 기술력 확보
당사 연구개발
PKX용 다기능콘솔 개발2004.03~2008.06PKX 전투체계용 독자 모델 다기능 콘솔 개발당사 연구개발
통합 해양환경분석체계2005.05~2008.12실시간 해양자료 연동을 통한 해양환경 예측 및 음향탐지 환경 예측을 통한 수중작전세력 운용효율 증대하기 위한 분석 시스템 개발당사 연구개발
근접감시용 무인기 통신기술 개발2004.09~2009.08산업자원부 국책과제당사 연구개발
진동소음 제품개발2009.01~2009.06발전기세트용 탄성커플링 1종, 탄성마운트 2종 개발 및 상품화당사 연구개발
선박용 디젤엔진의 방사소음 해석용 CAE 모델 개발2006.07~2008.06디젤엔진에서 방사되는 소음을 예측할 수 있는 CAE해석 기법 확립부산대
위탁연구개발
선박용 디젤엔진의 싸이클 해석기술 개발2006.07~2008.06엔진 사이클 시뮬레이션 신뢰성 검증
Turbocharger full model 해석결과 검증
창원대
위탁연구개발
선박용 디젤엔진의 Block,
Common Bed 및 Flywheel
housing Assembly의
정적/동적 해석
2006.07~2008.07유연체 동역학적 해석을 수행하여 동변위 및
동응력값 산출
창원대
위탁연구개발
선박용 디젤엔진의 연소해석
기술개발
2006.07~2008.08분사시스켐 설계사양 도출
Strar CD를 바탕으로 한 엔진 해석시스템 매뉴얼 작성
부산대
위탁연구개발
선박용 디젤엔진의 냉각특성
해석기술개발
2006.07~2008.09냉각시스템 해석 및 설계 가이드 확보동아대
위탁연구개발
디젤엔진의 가바나 제어용 BLDC 위치제어 시스템 기술개발2006.07~2008.10BLDC의 위치제어 알고리즘 개발부산대
위탁연구개발
선박용 디젤발전기세트의 고체전달음 및 방사소음해석2008.09~2009.08선박용 발전기세트의 고체전달음 및 방사소음 해석 기술 개발 및 설계 효율성 향상부산대
위탁연구개발
엔진부품 파손 원인분석 프로세스기술개발2008.09~2009.09파손 원인규명에 대한 해석과 절차 정립울산대
위탁연구개발
선박용 디젤엔진의 연소해석
기술개발
2008.09~2009.09정적 연소시험기 구축을 통한 분무/
연소 시뮬레이션 모델 구축
부산대
위탁연구개발
선박용 디젤엔진의 실린더 블록 및헤드의 냉각성능 예측을 위한유동 및 전열해석2008.09~2009.08신규 박용 디젤엔진의 냉가 시스템 설계를 위한 기초 데이터를 확보하고 이를 실제엔진의 설계에 반영동아대
위탁연구개발
디젤엔진용 캠 시스템 운동 특성 해석2009.01~2009.10밸브 캠 시스템의 운동특성 분석 방법 정립창원대
위탁연구개발
선박용 커넥팅로드 균열 분석2009.01~2009.03커넥팅로드 균열에 대한 데이터 확보 및 원인규명KIMM
위탁연구개발


9. 그 밖의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지적재산권 보유 현황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과 관련하여 중요한 특허권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목내용취득일근거법령법률상 보호받는 내용
단일 모니터링 프로그램에서의 다양한 프로토콜 인식방법상기기기와 하위기기를 구비한 비동기 직렬통신시스템의 통신방법에 있어서, 프로토콜 문자의 정의를 프로그램 내부에서 정의하지 않고 별개의 파이에 프로토콜의 문자를 정의한 후, 프로그램에서 로드시켜 프로토콜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특징. 이에 따라 컴퓨터와 인터페이스 모듈간에 전달되는 정보의 형식 즉 프로토콜에 구애받지 않고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다는효과를 제공2006.09.19특허법20년간 배타적 사용권
자력을 이용한 비틀림 진동 시뮬레이터동력전달 축게장치에 대한 비틀림 진동 현상을 시험실에서 용이하게 재현하고 비틀림 진동의 진폭과 축계의회전속도를 조정할 수 있는 자력의 이용한 비틀림 진동 시뮬레이터에 관한 것2007.03.23특허법20년간 배타적 사용권
진동제어를 위한 왕복동 내연기관의 크랭크 배열각 설계방법왕복동 내연기관 운전 중에 발생하는 축계 비틀림 진동 및 기관본체진동을 줄이기 위하여, 또는 저 진동형 왕복동 내연기관을 제작할 목적으로 주요 진동 모우드에서 다실린더 기관의 기진력이 행한 일(에너지)이 최소화되도록 크랭크 배열각을 부등 간격으로 설계하는 방법에 관한 것2007.09.19특허법20년간 배타적 사용권
어군탐지기의 시뮬레이션 장치 및 그 방법어군으로부터 방사되는 각종 음향신호를 가상으로 생성하고, 어군탐지기의 음향센서를 통해 수신되는 가상음원의 상태를 시뮬레이션 함으로써 어군탐지기의 동작실험을 용이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된 어군탐지기의 시뮬레이션장치 및 그 방법에 대한 것2005.03.25특허법20년간 배타적 사용권
어군탐지기의 시뮬레이션을 위한 가상음성 생성방법수중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음원을 생성하는 기법중의 하나로 현재 TACM(어뢰음향대항체계)의 어뢰음원 생성 및 수중에서 동력으로 움직이는 표적(잠수함)의 음원을 포함하는 가상의 음원을 생성하는 기법에 관한 것2005.07.25특허법20년간 배타적 사용권


나. 환경관련 규제사항
당사는 제품 생산시 가공, 조립, 시운전 등의 공정 과정에서 폐수, 폐기물, 대기오염물질 등 환경오염물질이 배출될 수 있으며 이러한 물질은 대기 및 수질 등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온실가스감축활동, 재활용율 제고 및 폐기물 발생저감, 유해물질 환경친화적 물질로 교체 및 관리강화 등 국내외 환경규제준수법규 준수를 위해 다양한 환경경영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당사는 1996년 업계 최초로 환경친화기업으로 지정(환경부 지정)되어 그 인증을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DNV인증원으로부터는 ISO14001인증을 획득하여 환경경영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내부심사와 인증원 사후심사를 통해 현재까지 인증을 유지및 지속 해오고 있습니다. 당사는 2009년 6월 환경의 날 기념식에서 환경보전 활동의 우수성을 인증받고, 람사르 총회의 성공적 개최에 기여한 공로로 환경부 장관 표창을 받았습니다. 또한 당사는 2009년 10월 중공업, 조선업 등이 포함되는 산업엔지니어링 부문 최우수기업으로 다우존스 지속가능지수(DJSI Korea)에 편입되었습니다. 이는 당사가 글로벌 스탠다드에 걸맞는 지속가능경영을 인증 받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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