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선박용 및 발전기용 디젤엔진 등을 공급하는 조선사업, 육상용 및 해상용 방위산업용 엔진을 공급하는 방위사업, 전자통신장비 등을 공급하는 전자통신사업으로크게 3개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가.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단위 : 천원)
구 분 | 조선사업 | 방위산업 | 전자통신 | 내부거래제거 | 연결합계 |
---|---|---|---|---|---|
매출액 | 328,024,050 | 39,278,878 | 21,258,387 | (82,878,180) | 305,683,135 |
영업이익 | 18,742,862 | (3,773,933) | 2,279,227 | (16,067,751) | 1,180,405 |
고정자산(유무형) | 941,112,134 | 147,133,107 | 56,196,165 | (2,146,503) | 1,142,294,903 |
자산총계 | 2,850,366,840 | 403,244,769 | 217,564,620 | (643,358,000) | 2,827,818,229 |
부채총계 | 1,833,065,719 | 257,700,643 | 139,038,486 | (94,474,591) | 2,135,330,257 |
나. 사업부문별 현황
(1) 산업의 특성
디젤엔진사업은 주로 선박, 발전기, 건설중장비, 철도차량 및 방위산업 특수장비 등의 구동을 위한 동력기관으로 사용되며, 장착 장비의 성능과 가격을 좌우하는 중요한핵심요소입니다. 디젤엔진사업은 연관산업인 조선, 전기, 건설, 자동차 및 부품산업 등 전ㆍ후방산업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수출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국가경제적 파급 효과가 매우 큰 산업입니다. 당사의 디젤엔진사업범위는 벌커(건화물선), 탱커(유조선, 화학제품운반선), GAS선(LNG선,LPG선), 석유탐사 및 시추선(Drillship, FPSO 등 해양플랜트) 등 조선산업의 대표 선종에 탑재되는 선박용주기관 엔진 및 보조엔진, 비상용발전기, 그리고 조선기자재를 비롯한 빌딩, 철도,항만 크레인 등 각 종 산업설비, 도서지역의 발전용 디젤엔진으로도 공급되고 있습니다. 방위사업부문은 육군의 주력인 K1, K1A1 전차, K-9 자주포 및 해군, 해경의 함정(구축함, 고속정, 경비정 등)에 탑재되는 특수고속엔진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전자통신사업부문은 수중음향체계, 전파탐지체계, 전술통신체계 등 다양한 방위산업용 첨단 전자통신장비를 공급해오고 있으며, 일반 상선에는 선박자동화 및 항해통신장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디젤엔진사업의 핵심인 선박용 엔진부문은 조선 산업의 경기변동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습니다. 국내조선산업은 선박수주량 및 수주잔량, 생산능력, 생산기술, 연구개발능력 등 다양한 측면에서 세계 조선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글로벌 금융위기와 경기침체 영향으로 전방산업인 조선 산업의 선박 발주량 감소로 선박용 엔진사업도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계경제 회복 및 BDI지수 회복 등으로 선박 발주도 점차 정상화가 예상 되며 해양원유개발 수요의 증가 및 대체 에너지 개발에 따른 Drillship, LNG-FPSO, LNG선 등의 해양플랜트 및 고부가가치 선박의 수요 증가가 기대되고 있으므로 시황의 안정화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방위산업 분야는 차세대 전력증강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에 따라 첨단 무기체계로의 전환을 위한 신규발주가 증가할 것으로 보여, 안정적인 장기공급 물량을 확보함으로써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자통신 분야는 중요성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위성, 항공, 통신 관련 부문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전장부문의 무기체계의 첨단화가 진행중이므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부문들은 대부분 국내외 경기변동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특히 환율, 금리, 유가, 건설경기 등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조선사업부문(선박용 엔진)은 세계조선시황에 따른 선박 건조 수요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세계조선시황은 세계경제성장률에 의한 물동량의 변화 및 이에 따른 해운경기변동에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선박은 수명을 가지므로 이로 인한 노후선박의 대체수요에 따른 경기 순환을 되풀이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 조선산업은 세계 조선 주도국으로서 확보된 기술경쟁력으로 경기변동 영향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디젤엔진 부품 및 모듈, 선박기자재 산업도 높은 기술력을 확보하여세계의 부품 및 소재, 기자재 시장을 주도할것으로 기대됩니다. 방위산업은 국내외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으며, 정부의 국방예산정책에 따라 다소 증감이 있을 수는 있으나, 꾸준히 안정된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산업입니다.
(4) 경쟁요소
선박용 엔진 시장은 STX엔진/중공업, 현대중공업, 두산엔진 3사로 시장구조가 재편되어 현재까지는 시장진입의 제한성, 생산설비상의 문제 등으로 인한 높은 진입장벽으로 국내 디젤엔진 시장의 판도는 큰 변화 없이 유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 정부의 조선기계관련 산업 육성 정책으로 저임금을 이용한 중국등의 후발업체들이 생산능력을 확충하여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국내 3사와의 큰 기술격차와 생산기술의 노하우가 존재하여 경쟁은 제한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방위산업부문과 전자통신부문은 국가방위산업 특성상 영업수주 및 매출에 있어 외부적 경쟁요소는 여타 사업부문 보다 작은 편입니다.
(5) 자원조달의 특성
당사는 철강, 기계, 전기, 전자 등 국내 외로 부터 수많은 부품을 조달하고 있으며 특정한 기초 원재료 및 부품은 주로 수입에 의존하므로 환율 변동 등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천원)
사업부문 | 매출유형 | 품 목 | 구체적용도 | 주요상표등 | 매출액 (비율) |
---|---|---|---|---|---|
조선산업 | 제품 | 디젤엔진 등 | LNG선,PC선,CONT'선, 유조선 및 산업용 엔진 등 | STX-MAN Diesel엔진 외 | 245,145,870 |
방위산업 | 제품 | 특수엔진 | 전차,자주포,구축함,경비정,고속정 엔진 | STX-MTU 엔진 외 | 39,278,878 |
전자통신 | 제품 | 예인음탐기외 | 전파탐지장비,군위성통신 전투체계 | STX엔진 | 21,258,387 |
합계 | - | - | - | - | 305,683,135 |
*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 재무정보 기준임.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천원)
품목 | 제7기 1분기 | 제6기 | 제5기 |
---|---|---|---|
조선산업(8L32/40CD,대) | 825,000 | 994,171 | 1,104,635 |
방위산업(MB871,대) | 609,370 | 612,385 | 609,220 |
전자통신(군위성통신용모뎀) | 41,306 | 41,225 | 41,781 |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천원)
사업부문 | 매입유형 | 품 목 | 구체적용도 | 매입액 (비율) | 비 고 |
---|---|---|---|---|---|
조선산업 | 원재료 | CRANK-SHAFT외 | 32/40엔진 외 주요구성품 | 201,803,259 (82.99%) | MAN Diesel, CMS외 |
방위산업 | 원재료 | CRANK-CASE외 | MB871엔진 외 주요구성품 | 27,379,190 (11.26%) | MTU,DDC외 |
전자통신 | 원재료 | 군위성통신용모뎀 | 전파탐지장비,군위성 통신,전투체계 | 13,980,911 (5.75%) | - |
계 | - | - | - | 243,163,360 (100.00%) | - |
*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 재무정보 기준임.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천원)
품목 | 제 7기 1분기 | 제 6 기 | 제 5 기 |
---|---|---|---|
조선산업(8L32/40CD,대) | 828,030 | 864,928 | 856,421 |
방위산업(MB871,대) | 615,261 | 600,008 | 580,201 |
전자통신(군위성통신용모뎀) | 32,087 | 28,016 | 28,394 |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천 마력)
사업부문 | 품 목 | 사업소 | 제 7 기 1분기 | 제 6 기 | 제 5 기 |
---|---|---|---|---|---|
방위산업 | 특수엔진 | 창원 | 250 | 1,000 | 1,000 |
조선산업 | 저,중,고속엔진 | 창원 | 1,000 | 4,000 | 2,875 |
합 계 | 1,250 | 5,000 | 3,875 |
※ 전자통신사업부문은 제품군이 다양하여 일괄적 생산능력을 산출하기 어려워
제외합니다.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방위산업: 특수엔진 제작 및 정비 조립, 시운전 능력
조선산업: 저,중,고속엔진 조립, 시운전 능력
② 산출방법
방위산업: 동력계 CAPA 및 월평균 근무일수×12×8HR(일)×작업효율(95%)
조선산업: 동력계 CAPA 및 월평균 근무일수×12×8HR(일)×작업효율(95%)
(나) 평균가동시간
일평균 가동시간 : 8 시간
월평균 근무일수: 20.2 일
연 간 가 동 일 수: 242 일
연 간 가 동 시 간: 1,936 시간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천마력)
사업부문 | 품 목 | 사업소 | 제 7 기 1분기 | 제 6기 연간 | 제 5 기 연간 |
---|---|---|---|---|---|
방위산업 | 특수엔진 | 창원 | 93 | 816 | 586 |
조선산업 | 저,중속엔진 | 창원 | 443 | 2,187 | 3,115 |
전자통신 | 예인음탐기외 | 용인 | 142억원 | 1,113억원 | 786억원 |
합 계 | 536(142억원) | 3,003(1,113억원) | 3,701(786억원) |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HR)
사업소(사업부문) | 2010년 1분기 가동 가능시간 | 2010년 1분기 실제 가동시간 | 평균가동률 |
---|---|---|---|
방위산업 | 50,248 | 73,575 | 146.4% |
조선산업 | 61,462 | 88,651 | 144.2% |
전자통신 | 11,275 | 13,035 | 115.6% |
합 계 | 122,985 | 175,261 | 142.5% |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단위: 천원)
과 목 | 기초장부가액 | 취득(자본적 지출포함)액 | 처분액 | 감가상각비 | 기타증(감)액 | 재평가 | 기말장부가액 |
---|---|---|---|---|---|---|---|
토 지 | 321,429,148 | - | - | - | - | - | 321,429,148 |
건 물 | 263,813,330 | 158,000 | - | 2,298,359 | (3,252,670) | - | 258,420,301 |
구 축 물 | 28,303,128 | - | - | 445,381 | (62) | - | 27,857,685 |
기 계 장 치 | 259,992,580 | 2,064,328 | - | 5,579,171 | 6,123,935 | - | 262,601,672 |
차량운반구 | 2,237,782 | 2,204 | - | 141,977 | (9,533) | - | 2,088,476 |
공기구비품 | 36,212,854 | 1,550,712 | 875 | 2,405,152 | 78,977 | - | 35,436,516 |
건설중인자산 | 168,625,345 | 33,012,606 | - | - | (11,933,785) | - | 189,704,166 |
소 계 | 1,080,614,167 | 36,787,850 | 875 | 10,870,040 | (8,993,138) | - | 1,097,537,964 |
국고보조금 | (7,262,743) | 145 | - | (7,490) | - | - | (7,255,108) |
차 감 계 | 1,073,351,424 | 36,787,995 | 875 | 10,862,550 | (8,993,138) | - | 1,090,282,856 |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가) 진행중인 투자
(단위 : 억원)
사업구분 | 투자기간 | 투자대상자산 | 투자효과 | 총투자액 | 기투자액 ('10.01~03) | 향후 투자액 | 비 고 |
---|---|---|---|---|---|---|---|
방위사업 | 2010년 년간 | 설비 및 치공구 | 생산성 향상 | 6 | 0 | 6 | |
연구개발 | 기술역량강화 | 27 | 27 | 0 | |||
소 계 | 33 | 27 | 6 | ||||
조선사업 | 2010년 년간 | 설비 및 치공구 | 생산성 향상 | 32 | 1 | 31 | |
연구개발 | 기술역량강화 | 96 | 5 | 91 | |||
소 계 | 128 | 6 | 122 | ||||
전자통신 | 2010년 년간 | 설비 및 치공구 | 생산성 향상 | 12 | 2 | 10 | |
연구개발 | 기술역량강화 | 17 | 1 | 16 | |||
소 계 | 29 | 3 | 26 | ||||
전사 | 2010년 년간 | 건물 | 복리증진 | 280 | 130 | 150 | |
전산/사무 | 업무 효율 향상 | 30 | 0 | 30 | |||
소 계 | 310 | 130 | 180 | ||||
합 계 | 500 | 166 | 334 |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억원)
매출유형 | 사업부문 | 품 목 | 제 7 기 1분기 | 제 6 기 | 제 5 기 | |
---|---|---|---|---|---|---|
제품 | 조선산업 | 7L32/40엔진 외 | 수 출 | 1,358 | 12,822 | 10,247 |
내 수 | 1094 | 5,772 | 7,695 | |||
합 계 | 2,452 | 18,594 | 17,942 | |||
제품 | 방위산업 | MB871엔진 외 | 수 출 | 1 | 119 | 88 |
내 수 | 392 | 1,727 | 1,518 | |||
합 계 | 393 | 1,846 | 1,606 | |||
제품 | 전자통신 | 예인음탐기외 | 수 출 | 79 | 83 | 39 |
내 수 | 133 | 993 | 512 | |||
합 계 | 212 | 1,076 | 551 | |||
합 계 | 수 출 | 1,438 | 13,024 | 10,374 | ||
내 수 | 1,619 | 8,492 | 9,725 | |||
합 계 | 3,057 | 21,516 | 20,099 |
*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 재무정보 기준임.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경로
사업부문 | 판매경로 |
---|---|
방위산업 | 방산엔진 : STX엔진(생산) -> 완성장비업체, 국내조선소 -> 수요자(육군, 해군, 해경 등) 정비 및 부품 : STX엔진 -> 수요자(육군, 해군, 해경 등) |
조선산업 | 선박용 엔진 : STX엔진(생산) -> 국내/해외 조선소 -> 수요자(선주 등) 정비 및 부품 : STX엔진 -> 수요자(대리점, 선주 등) |
전자통신 | 방산전자통신장비 : STX엔진(생산) -> 완성장비업체 -> 수요자(육군, 해군, 해경 등) 민수전자통신장비 : STX엔진(생산) -> 국내/해외조선소 -> 수요자(선주 등) 정비 및 부품 : STX엔진 -> 수요자(육군, 해군, 해경 등) |
(2) 판매방법 및 조건
사업부문 | 판매방법 및 조건 |
---|---|
방위산업 | 내수(현금/어음 결제), 수출(현금/신용장결제) |
조선산업 | 내수(현금/어음 결제), 수출(현금/신용장결제) |
전자통신 | 내수(현금/어음 결제), 수출(현금/신용장결제) |
(3) 판매전략
사업부문 | 판매전략 |
---|---|
방위산업 | 신규사업 확보 / 사업손익 확보 |
조선산업 | 신규시장 진입 및 확대 / 탄력적 영업 정책 수립 |
전자통신 | 장기사업기반 구축 및 확대 / 신규사업 확보 |
다. 주요 매출처
- 조선사업부문에서 주요 매출처로는 국내외 대형, 중소형 조선소인 삼성중공업, 대 우조선해양, 21세기 조선 등이 있음.
- 방위사업부문에서 주요 매출처로는 삼성테크윈, 현대로템, 방위사업청 등이 있음.
- 전자통신사업부문에서 주요 매출처로는 삼성탈레스, 엘아이지넥스원, 방위사업청 등이 있음.
5. 수주상황
2010년 03.31 현재 (단위 : 억원)
품 목 | 수주일자 | 납기 | 수주총액 | 기납품액 | 수주잔고 |
---|---|---|---|---|---|
방위산업 | - | - | 4,662 | 393 | 4,269 |
조선산업 | 20,419 | 1,224 | 19,195 | ||
전자통신 | 2,281 | 213 | 2,068 | ||
합 계 | 27,362 | 1,830 | 25,532 |
☞ 수주일자와 납기는 수주Project 및 매출건별 내용이 과다하여 생략하였습니다.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는 외화 매출 및 매입거래에 따라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이 상존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불확실한 환율변동위험을 최소화하여 재무구조의 안정성 및 건정성을달성하여 지속가능경영을 실현하고자 환율변동위험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환율변동위험관리와 관련된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본적으로 수출에 따른 외화유입과 수입물품대 및 로열티 지급 등 외화유출의 Matching과 결제통화 변경을 통한 Natural Hedge를 원칙으로 환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다만, 외화수급상의 Time Gap이 발생시 Leading이나 Lagging 등의 방법을 통해 결제를 조절함으로써 환차손익 발생을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2) Natural Hedge를 제외한 환위험 노출분에 대해서는 사전 헤지 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선물환거래(통화선도거래)를 통해 환율변동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습니다. 미달러화가 주요 외화유출입 통화이므로 달러/원환율 변동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3) 당사 내부적으로는 영업부서에서 발생하는 외화 포지션의 효율적 관리를 위하여 사내선물환 제도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즉, 수/발주단계에서 영업부서는 통화, 금액, 기간 등 계약관련정보를 환관리 부서에 수시로 통지하고, 환관리부서는 영업부서에 사내선물환율을 고지 부여함으로써 급격한 환율변동에 신속 대응하도록 하여 효율적인 전사적 환관리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4) 2005년 1월 1일부로 지주회사인 (주)STX내에 외환센터를 신설 외환거래 체결전 사전협의 및 계열사간 포지션 현황 등을 상호 공유함으로써 그룹사 차원의 환위험 관리를 한층 강화 하였습니다.
7. 파생상품거래현황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회사는 환율 및 상품가격 변동에 따른 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통화선도거래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 당사는 공정가액 위험회피목적 회계처리를 적용 중이며, 발생된손익은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당기파생상품손익으로 인식하였습니다. 통화선도거래의 공정가액은 서울외국환중개가 월말에 제공하는 통화선도환율에 의거하여 당사가 평가내역을 작성하였습니다.
(1) 통화선도계약
회사는 외화채권ㆍ채무와 관련하여 예상되는 환율변동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한국산업은행 등과 통화선도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통화선도계약과 관련하여 분기 재무제표에 반영된 통화선도 거래이익은 3,548백만원, 거래손실은 137백만원입니다. 분기말 현재 통화선도 미결제약정 잔액과 관련하여 당기 재무제표에 반영된 통화선도 평가이익은 24,295백만원, 평가손실은 2,902백만원입니다. 공정가액위험회피를 위해 체결된 파생상품과 관련된 확정계약평가이익은 56백만원, 확정계약평가손실은 17,515백만원입니다.
분기말 현재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파생상품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거래상대방 | 계약일 | 만기일 | 대상통화 | 약정환율 | 계약금액 | 평가이익 (손실) | 대금수수 방법 | 계약내용 |
---|---|---|---|---|---|---|---|---|
산업은행 외 | 2007-03-05 ~ 2010-03-31 | 2010-01-04 ~ 2013-08-12 | USD 매도 | 1061.41 | USD 664,172,270.00 | 파생상품 평가이익 21,277 파생상품 평가손실 (7) 확정계약 평가이익 56 확정계약 평가손실 (17,319) | 총액수수 | 만기일에 약정환율을 적용하여 계약금액을 매도하기로 함 |
*187건의 거래를 통합하여 기재한 것으로 약정환율은 계약금액으로 가중평균한 값임 **중도청산이 가능하나 중도청산시 중도청산일 현재의 평가손익을 주고 받음. | ||||||||
2009-10-01 ~ 2010-03-26 | 2010-04-02 ~ 2011-11-23 | EUR 매도 | 1,564.29 | EUR 86,391,006.86 | 파생상품 평가이익 2,557확정계약 평가손실 (196) | 총액수수 | 만기일에 약정환율을 적용하여 계약금액을 매도하기로 함 | |
* 16건의 거래를 통합하여 기재한 것으로 약정환율은 계약금액으로 가중평균한 값임 **중도청산이 가능하나 중도청산시 중도청산일 현재의 평가손익을 주고 받음. | ||||||||
2010-01-22 ~ 2010-03-25 | 2010-09-29 ~ 2012-03-28 | NOK매도 | 190.83 | NOK 322,880,000.00 | 파생상품 평가이익 461 파생상품 평가손실 (943) | 총액수수 | 만기일에 약정환율을 적용하여 계약금액을 매도하기로 함 | |
* 7건의 거래를 통합하여 기재한 것으로 약정환율은 계약금액으로 가중평균한 값임 **중도청산이 가능하나 중도청산시 중도청산일 현재의 평가손익을 주고 받음. | ||||||||
산업은행 외 | 2008-07-21 | 2010-07-20 ~ 2010-09-30 | EUR 매수 | 1596.05 | EUR 12,450,649.27 | 파생상품 평가손실 (1,952) | 총액수수 | 만기일에 약정환율을 적용하여 계약금액을 매수하기로 함 |
* 3건의 거래를 통합하여 기재한 것으로 약정환율은 계약금액으로 가중평균한 값임 **중도청산이 가능하나 중도청산시 중도청산일 현재의 평가손익을 주고 받음. | ||||||||
평가손익 계 | 평가이익 | 확정계약 평가이익 56 | ||||||
파생상품 평가이익 24,295 | ||||||||
평가손실 | 확정계약 평가손실 (17,515) | |||||||
파생상품 평가손실 ( 2,902) |
8.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계약상대방 | 계 약 기 간 | 계약목적 / 내용 | 대금수수방법 |
---|---|---|---|
MAN Diesel | 2007.02.22∼2017.12.31 | 4행정 선박용 디젤엔진 | 판매엔진 KW당 로얄티 지불 |
2004.10.02~2014.12.31 | 2행정 선박용 디젤엔진 | 판매엔진 KW당 로얄티 지불 | |
NIIGATA | 1988.12.15~2011.04.01 | 선박용ㆍ산업용 디젤엔진 | 판매엔진 마력당 로얄티 지불 |
MTU | 2006.05.30∼2016.05.30 | 방산용 특수엔진외 (MB871기종) | 판매가의 일정액 로얄티 지불 |
2004.07.15∼2014.07.15 | 방산용 특수엔진외 (396기종) | 판매가의 일정액 로얄티 지불 | |
2007.10.23~2017.10.23 | 방산용 특수엔진외 (956기종) | 판매가의 일정액 로얄티 지불 | |
2008.10.14∼2018.10.14 | 방산용 특수엔진외 (MT881기종) | 판매가의 일정액 로얄티 지불 | |
2001.07.09∼2010.07.09 | 방산용 특수엔진외 (538기종) | 판매가의 일정액 로얄티 지불 | |
2000.01.19∼2020.01.18 | 방산용 특수엔진외 (1163기종) | 판매가의 일정액 로얄티 지불 | |
2001.02.01~2011.02.01 | 방산용 특수엔진외 (16V2000M90) | 판매가의 일정액 로얄티 지불 | |
2003.04.18~2013.04.18 | 방산용 특수엔진외 (16V396SE84) | 판매가의 일정액 로얄티 지불 | |
ZF | 2001.05.01~2020.05.01 | 선박용 Gear Box | 판매가의 일정액 로얄티 지불 |
REINTJES | 2002.11.11~2012.11.11 | 선박용 Gear Box | 판매가의 일정액 로얄티 지불 |
L-3 | 2001.06.19~2011.06.18 | 방산용 특수엔진외 (AVDS 1790-2D) | 판매가의 일정액 로얄티 지불 |
- 상기 내용은 당사의 라이센스 계약 현황임
* Brand 사용계약
1. 계약상대방 : STX (주)
2. 최초 계약일 : 2005년 1월 31일(1년 단위 재계약)
3. 계약의 내용 : STX Brand 사용 유료화
4. 계약금액 : 연간매출액 ×0.24%(`10년분)
9.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창원 본사와 용인사업장에 각각 R&D 및 기술개발을 위한 연구소 조직이 있습니다.
1) 창원
엔진연구소는 저, 중속 선박용 엔진 및 특수엔진 제품설계, 엔진성능 평가 및 개선연구개발, 요소기술개발 및 기술력 확충, 부품국산화, 국책과제, 산학연 합동PJT 연구, 신규프로젝트 검토 및 수행 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엔진연구소는 엔진연구팀, 그린에너지팀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박사 및 석사 연구원 등의 인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2) 용인
전자통신연구소는 방위산업 및 민수분야의 특성화된 전자 통신제품을 개발하는 곳으로, 방위산업 분야는 정부산하 기관인 국방과학연구소,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조합, 산업자원부 등과 공동으로 전문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이 추진되고 있으며, 민수분야로 선박의 항해 및 통신시스템에 대한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연구소의 특성화된 분야로는 전투체계분야, 수중음향분야, 레이다분야, 무인항공기 및 위성시스템분야, 항해 및 통신시스템분야 등이 있으며, 특히 선박용 항해 및 통신시스템은 기존의 방위산업분야에서 축적된 Know-how를 활용하여 최적의 해상조건을 만족하는 고품질의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연구원의 구성은 석사 및 박사로 구성된 전문연구인력으로 구성되어 분야별 특성에 맞게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 연구개발비용
(단위 :백만원)
과 목 | 제 7 기 1분기 | 제 6 기 | 제 5 기 | 비 고 | |
---|---|---|---|---|---|
원 재 료 비 | 96 | 552 | 2,239 | ||
인 건 비 | 680 | 2,288 | 2,049 | ||
위 탁 용 역 비 | - | 3,441 | 184 | ||
기 타 | 3,099 | 11,267 | 14,689 | ||
연구개발비용 계 | 3,875 | 17,548 | 19,161 | ||
회계처리 | 판매비와 관리비 | 1,283 | 6,081 | 3,168 | |
제조경비 | 960 | 8,954 | 2,620 | ||
개발비(무형자산) | 1,632 | 2,513 | 3,373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 1.27% | 0.82% | 0.95% |
나. 연구개발 실적
과 제 명 | 기 간 | 결과 및 기대효과 | 비고 |
---|---|---|---|
LPX용 다기능콘솔 개발 | 2003.01~2007.06 | LPX 전투체계용 독자 모델 다기능콘솔 개발 | 당사 연구개발 |
군 위성통신체계 수상함용 단말장비 및 PAMA망 제어기 체계개발 | 2003.06~2007.06 | 군용 위성통신장비 개발 | 당사 연구개발 |
항공기 탑재용 전파고도계 | 2003.12~2007.02 | 항공기 탑재용 고정밀 전파고도계 (Radio Altimeter)를 국산화 개발하여, 향후 국내생산 항공기에 적용 추진 | 당사 연구개발 |
지능형 감시기반 통합제어 시스템 개발 | 2005.04~2007.03 | IT기술과 접목한 4-ST 엔진 통합 제어 시스템 개발, 엔진감시 및 제어관련 독자기술 개발, DNV선급인증 | 포스텍과 공동연구개발 |
해상/해중 M&S 적용을 위한 합성환경의 시뮬레이션 적용 및 가시화 기법 연구 | 2006.01~2007.09 | 무기체계 개발 및 운영 성능 예측을 위한 Modelling & Simulation 기법 연구, 표준 해양환경 DB 및 해양합성환경 시뮬레이터 구축 | 당사 연구개발 |
디지털 Telegraph시스템 개발 (Prototype) | 2006.04~2007.03 | Prototype 제품 개발완료, 관련 기술획득을 통한 경쟁력 확보 | 태양기전과 공동연구개발 |
선박용 디지털 RPM&Rudder Angle Indicator 개발 | 2008.12~2009.11 | 선박용 디지털 Indicator 독자 모델 개발 | 태양기전과 공동연구개발 |
디지털 전자해도 시스템(ECDIS)개발 | 2006.11~ 2009.12 | 바닷속 지형.지물정보를 지도상에 종합적으로 표시 및 검색할 수 있는 전자해양지도를 탑재하고, 선박의 안전항해를 위한 시스템 개발 | 당사 연구개발 |
Pama망 제어기 양산 | 2006.12~2007.12 | Pama망 제어기 양산 | 당사 연구개발 |
중고도 무인항공기 데이터링크개발 | 2007.04~2007.12 | 중고도 무인항공기용 데이터링크 개발을 위한 개념연구 | 당사 연구개발 |
추적레이다 기술도입 생산 | 2004.03~2008.06 | 해군 신조함정용 추적레이다 기술도입 생산 차세대 국산 독자 모델 개발을 위한 기술력 확보 | 당사 연구개발 |
PKX용 다기능콘솔 개발 | 2004.03~2008.06 | PKX 전투체계용 독자 모델 다기능 콘솔 개발 | 당사 연구개발 |
통합 해양환경분석체계 | 2005.05~2008.12 | 실시간 해양자료 연동을 통한 해양환경 예측 및 음향탐지 환경 예측을 통한 수중작전세력 운용효율 증대하기 위한 분석 시스템 개발 | 당사 연구개발 |
근접감시용 무인기 통신기술 개발 | 2004.09~2009.08 | 산업자원부 국책과제 | 당사 연구개발 |
진동소음 제품개발 | 2009.01~2009.06 | 발전기세트용 탄성커플링 1종, 탄성마운트 2종 개발 및 상품화 | 당사 연구개발 |
선박용 디젤엔진의 방사소음 해석용 CAE 모델 개발 | 2006.07~2008.06 | 디젤엔진에서 방사되는 소음을 예측할 수 있는 CAE해석 기법 확립 | 부산대 위탁연구개발 |
선박용 디젤엔진의 싸이클 해석기술 개발 | 2006.07~2008.06 | 엔진 사이클 시뮬레이션 신뢰성 검증 Turbocharger full model 해석결과 검증 | 창원대 위탁연구개발 |
선박용 디젤엔진의 Block, Common Bed 및 Flywheel housing Assembly의 정적/동적 해석 | 2006.07~2008.07 | 유연체 동역학적 해석을 수행하여 동변위 및 동응력값 산출 | 창원대 위탁연구개발 |
선박용 디젤엔진의 연소해석 기술개발 | 2006.07~2008.08 | 분사시스켐 설계사양 도출 Strar CD를 바탕으로 한 엔진 해석시스템 매뉴얼 작성 | 부산대 위탁연구개발 |
선박용 디젤엔진의 냉각특성 해석기술개발 | 2006.07~2008.09 | 냉각시스템 해석 및 설계 가이드 확보 | 동아대 위탁연구개발 |
디젤엔진의 가바나 제어용 BLDC 위치제어 시스템 기술개발 | 2006.07~2008.10 | BLDC의 위치제어 알고리즘 개발 | 부산대 위탁연구개발 |
선박용 디젤발전기세트의 고체전달음 및 방사소음해석 | 2008.09~2009.08 | 선박용 발전기세트의 고체전달음 및 방사소음 해석 기술 개발 및 설계 효율성 향상 | 부산대 위탁연구개발 |
엔진부품 파손 원인분석 프로세스기술개발 | 2008.09~2009.09 | 파손 원인규명에 대한 해석과 절차 정립 | 울산대 위탁연구개발 |
선박용 디젤엔진의 연소해석 기술개발 | 2008.09~2009.09 | 정적 연소시험기 구축을 통한 분무/ 연소 시뮬레이션 모델 구축 | 부산대 위탁연구개발 |
선박용 디젤엔진의 실린더 블록 및헤드의 냉각성능 예측을 위한유동 및 전열해석 | 2008.09~2009.08 | 신규 박용 디젤엔진의 냉가 시스템 설계를 위한 기초 데이터를 확보하고 이를 실제엔진의 설계에 반영 | 동아대 위탁연구개발 |
디젤엔진용 캠 시스템 운동 특성 해석 | 2009.01~2009.10 | 밸브 캠 시스템의 운동특성 분석 방법 정립 | 창원대 위탁연구개발 |
선박용 커넥팅로드 균열 분석 | 2009.01~2009.03 | 커넥팅로드 균열에 대한 데이터 확보 및 원인규명 | KIMM 위탁연구개발 |
9. 그 밖의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지적재산권 보유 현황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과 관련하여 중요한 특허권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목 | 내용 | 취득일 | 근거법령 | 법률상 보호받는 내용 |
---|---|---|---|---|
단일 모니터링 프로그램에서의 다양한 프로토콜 인식방법 | 상기기기와 하위기기를 구비한 비동기 직렬통신시스템의 통신방법에 있어서, 프로토콜 문자의 정의를 프로그램 내부에서 정의하지 않고 별개의 파이에 프로토콜의 문자를 정의한 후, 프로그램에서 로드시켜 프로토콜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특징. 이에 따라 컴퓨터와 인터페이스 모듈간에 전달되는 정보의 형식 즉 프로토콜에 구애받지 않고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다는효과를 제공 | 2006.09.19 | 특허법 | 20년간 배타적 사용권 |
자력을 이용한 비틀림 진동 시뮬레이터 | 동력전달 축게장치에 대한 비틀림 진동 현상을 시험실에서 용이하게 재현하고 비틀림 진동의 진폭과 축계의회전속도를 조정할 수 있는 자력의 이용한 비틀림 진동 시뮬레이터에 관한 것 | 2007.03.23 | 특허법 | 20년간 배타적 사용권 |
진동제어를 위한 왕복동 내연기관의 크랭크 배열각 설계방법 | 왕복동 내연기관 운전 중에 발생하는 축계 비틀림 진동 및 기관본체진동을 줄이기 위하여, 또는 저 진동형 왕복동 내연기관을 제작할 목적으로 주요 진동 모우드에서 다실린더 기관의 기진력이 행한 일(에너지)이 최소화되도록 크랭크 배열각을 부등 간격으로 설계하는 방법에 관한 것 | 2007.09.19 | 특허법 | 20년간 배타적 사용권 |
어군탐지기의 시뮬레이션 장치 및 그 방법 | 어군으로부터 방사되는 각종 음향신호를 가상으로 생성하고, 어군탐지기의 음향센서를 통해 수신되는 가상음원의 상태를 시뮬레이션 함으로써 어군탐지기의 동작실험을 용이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된 어군탐지기의 시뮬레이션장치 및 그 방법에 대한 것 | 2005.03.25 | 특허법 | 20년간 배타적 사용권 |
어군탐지기의 시뮬레이션을 위한 가상음성 생성방법 | 수중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음원을 생성하는 기법중의 하나로 현재 TACM(어뢰음향대항체계)의 어뢰음원 생성 및 수중에서 동력으로 움직이는 표적(잠수함)의 음원을 포함하는 가상의 음원을 생성하는 기법에 관한 것 | 2005.07.25 | 특허법 | 20년간 배타적 사용권 |
나. 환경관련 규제사항
당사는 제품 생산시 가공, 조립, 시운전 등의 공정 과정에서 폐수, 폐기물, 대기오염물질 등 환경오염물질이 배출될 수 있으며 이러한 물질은 대기 및 수질 등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온실가스감축활동, 재활용율 제고 및 폐기물 발생저감, 유해물질 환경친화적 물질로 교체 및 관리강화 등 국내외 환경규제준수법규 준수를 위해 다양한 환경경영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당사는 1996년 업계 최초로 환경친화기업으로 지정(환경부 지정)되어 그 인증을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DNV인증원으로부터는 ISO14001인증을 획득하여 환경경영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내부심사와 인증원 사후심사를 통해 현재까지 인증을 유지및 지속 해오고 있습니다. 당사는 2009년 6월 환경의 날 기념식에서 환경보전 활동의 우수성을 인증받고, 람사르 총회의 성공적 개최에 기여한 공로로 환경부 장관 표창을 받았습니다. 또한 당사는 2009년 10월 중공업, 조선업 등이 포함되는 산업엔지니어링 부문 최우수기업으로 다우존스 지속가능지수(DJSI Korea)에 편입되었습니다. 이는 당사가 글로벌 스탠다드에 걸맞는 지속가능경영을 인증 받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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