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8월 26일 목요일

현대dsf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사업의 현황
(산업의 특성) 유통의 한 업태인 백화점은 다양한 상품구색과 차별화 된 고객서비스, 현대화된 대형판매시설을 갖춘 도시형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는 "도심 입지형 업태"이며 고도의 영업 Know-how와 충분한 자금력을 요구 하고 있습니다. 최근 백화점은상품의 유통 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를 제공하는 등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 있으며차별화 된 유통의 업태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백화점의 하드웨어적 측면은 장치산업이자 입지산업 입니다. 우리나라 도소매진흥법에서는 백화점을 "매장면적 3,000평방미터가 넘는 종합물품판매점"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를위한 적정 부지 매입과 건축을 위해서는 초기 대규모 투자자본이 필요하므로 후발업체에게는 상당한 진입 장벽이 있습니다. 또한, 백화점은 고객 방문에 의한 소비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접근성, 편의성이 고려되어야 하며 신규 출점시 인구규모 및 구성, 소득수준 및 소비성향, 교통여건 등은 중요한 분석 대상입니다. 백화점의 소프트웨어 측면은 서비스 집약 산업이라는 것입니다. 백화점은 사회ㆍ문화적 배경에 따라 그 성격이 변해왔습니다. 다시말해 백화점은 그 시대의 상품 뿐만 아니라 고품격의 서비스나 문화의 제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시대를 투영하는 쇼윈도우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백화점이 소비 문화 선도의 한 축을 담당해 오고 있습니다.

(산 업의 성장성) 1990년대 중반 외환위기의 영향, 다양한 유통채널, 저가 유통채널로대변되는 신업태가 등장하고 있으나, 백화점 업계도 동반성장하여 꾸준한 성장을 이룩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전반적인 생활수준의 향상 및 소비의 질적향상으로 고객들의 욕구가 고급화 되고 있어 재래시장의 규모는 점진적으로 작아지는 반면, 백화점과할인점 등 고품격리테일 채널의 수요는 확대되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향후 백화점 산업은 수도권 신도시 및 지방 신흥 상권을 중심으로 신규 출점을 시도 하면서 계속 외형적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며, 내부 효율화를 모색하고, 각종 경비를 절감하여 손익에 반영하고 있으며, 경쟁력을 상실한 군소 업체들의 인수합병을 통하여 규모의 경제 및 효율화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백화점은 최종소비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어 소비자 성향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패션상품 및 소비재 위주의 상품구성으로 경기변동에 상대적으로 민감하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고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고급화 전략을 통해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도록 꾸준한 타겟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시장여건) 울산지역내 백화점시장은 현대, 롯데가 시장점유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2010년 반기말 현재 경쟁사와 비교한 당사의 시장점유율은 46.0%입니다.

구 분 년도별 시장점유율(%)
`10년 반기 `09년 `08년
(주)현대DSF 울산점 46.0 45.6 44.1
※ 상기 자료는 통계청 대형소매점 판매동향 자료를 근거로 한 내부 추정치 입니다.


(경쟁요소) 당사는 신도심 상권(삼산동)의 핵심지역을 선점하여 신규 대형업체가 새롭게 진입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어 타업종에 비해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지속적인 구조조정을 통하여 수익성위주의 내실경영을 정착화 하였으며, 1:1 맞춤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하여 CRM시스템을 적극 활용하여 매출을 극대화 하고 있으며, 명품브랜드 유치 및 영(Young)층 고객 확보를 위한 영프라자 오픈등 매장 MD를 보강하였으며, 2007년 2월에는 울산지역 최초로 대형서점인 영풍문고를 파케이드(영프라자)3~5층에 400여평 규모로 입점 시키는 등 경쟁점과 차별화에 주력하고 있으며, MD개편을 통하여 최고의 고품격 백화점을 지향하는 당사 이미지를 확고히 하고 고객중심의 고감도 매장 구성으로 고객이 보다 편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영업실적 향상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2. 영업설비 등의 현황


가. 영업용 설비 현황
울산시 남구 삼산동에 위치한 본관 매장과 주차장 부지 및 건물이 당사의 영업용 설비이며 소재 및 현황은 이어지는 표와 같습니다.

[2010.6.30 현재] (단위 : 백만원,㎡,명)
구 분 소재지 토 지 건 물 합 계 종업원수 비고
장부가 면적 장부가 면적 장부가 면적
울산점 울산시 남구
삼산동 1521-1
31,944 10,192.05 77,675 98,454.1 109,619 108,646.15 53명
(판매직)

소유
합 계 31,944 10,192.05 77,675 98,454.1 109,619 108,646.15


나. 기타 영업용 설비
당사는 울산시 중구 성남동에 2005년 7월 영업종료한 별관(구 아울렛메이)과 중구 태화동에 직원을 위한 기숙사 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소재 및 현황은 이어지는 표와 같습니다.

[2010.6.30 현재] (단위 : 백만원,㎡,명)
구 분 소재지 토 지 건 물 합 계 용도 비고
장부가 면적 장부가 면적 장부가 면적
성남별관 울산시 중구
성남동 24번지
5,110 647.01 2,500 2,363.74 7,610 3,010.75 임대 소유
기숙사 울산시 중구
태화동 450-7번지
782 1,372.50 1,728 4,688.29 2,510 6,060.79 직원
기숙사
소유
합 계 5,892 2,019.51 4,228 7,052.03 10,120 9,071.54


3.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당사의 매출은 상품에 대한 매출을 인식하는 상품매출과 임대료 등 용역매출을 인식하는 기타매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어지는 표는 이러한 당사의 매출형태 구분에 따른 매출액 및 그 비율은 나타낸 것 입니다.

(단위 : 백만원 )
구 분 제 29 기 반기 제 28 기 반기 제 28 기 연간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내 수 상품매출 39,880 84.3 37,797 84.5 76,285 83.8
제품매출 - - - - - -
대행매출 - - - - - -
기 타 7,421 15.7 6,907 15.5 14,779 16.2
소 계 47,301 100.0 44,704 100.0 91,064 100.0
합 계 47,301 100.0 44,704 100.0 91,064 100.0


나. 판매경로
당사의 판매 부서는 상품 조달 계획을 수립한 후 구매 부서에 조달을 의뢰하여 상품을 조달 받고 있습니다. 조달된 상품은 각 사업장의 판매 부서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판매되고 있으며, 당사는 이 같은 과정에서 발생된 수익을 회사 매출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다. 판매방법
당사는 Off-Line을 통한 상품 판매를 주 판매방법으로 하고 있으며, 결제수단은 현금, 상품권, 카드 및 외상판매등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라. 판매전략
유 통의 한 업태인 백화점은 다양한 상품구색과 차별화 된 고객서비스, 현대화된 대형판매시설을 갖춘 도시형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는 "도심 입지형 업태"이며 고도의 영업 Know-how와 충분한 자금력을 요구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업태의 특성에따라 매출증대를 위한 주된 전략으로 고품격 서비스 제공과 고객만족 극대화를 채택하였으며 제조, 금융, 서비스의 조화를 통해 고객의 생활을 업그레이드 할수 있는 고품질의 가치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4.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주요 시장위험 내용

당사는 외화표시 자산 및 부채의 환율변동에 의한 환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재무구조의 건전성 및 예측가능 경영을 통한 경영의 안정성 실현을 목표로 위험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나. 위험관리방식

당사는 내수위주의 사업을 영위함으로 외환거래의 비중이 낮아 환율 급등락에 따른 환위험에 크게 노출되어 있지 않으며, 2010년 6월 30일 현재 외화부채 및 외화자산은 없습니다. 차입금리는 금리변동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시장상황에 따라 관리하고 있으며, 2010년 6월 30일 현재 차입금은 80억원입니다.

(위험관리조직) 당사는 경리팀 재무파트에서 내외부 전문가에 의한 매월 금융리스크 현황 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파생상품 계약 운용) 2010년 6월 30일 현재 당사의 파생상품계약은 없습니다.


5.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단위 : 백만원)
구 분 계약일자 계약내용 상대방 금액 비고
경영제휴계약 2008.
03.10
(주)현대백화점과 경영제휴계약
계약기간:2008.3.10~2018.3.9
(10년간)
(주)현대
백화점
감가상각비공제전
영업이익의 10%
1999년
부터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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