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7월 16일 금요일

예림당


II. 사업의 내용


※ 당사는 비상장법인 ㈜예림당을 흡수합병(합병등기일 2009년 6월 19일)하고 상호를 ㈜예림당으로 변경하였으며, 기존의 ㈜웨스텍코리아의 제조업을 "무선통신기기사업부"로, 비상장법인 ㈜예림당의 제조업을 "도서출판사업부"로 분류하여 경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하기의 사업 내용은 도서출판사업과 무선통신기기사업으로 분류하여기술하였으며, 비교재무제표 등 전기 이전의 재무자료는 실질적인 합병회사인 비상장법인 ㈜예림당의 내용을 기술하였습니다.

1. 사업의 개요

가. 도서출판사업의 개요

(1) 산업의 특성

도서출판산업은 국민의 문화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문화사업임과 동시에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핵심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가장 유용한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정부차원에서도 적극적으로 서적출판산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 정책을 수립하고 있는 중입니다. 국민들의 교육수준이 높아지고,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추후 품질 높은 우량 서적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도서출판산업의 특성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습니다.

① 서적출판산업은 소규모 자본 및 노동력으로도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장진입 난이도가 낮은 편이며, 완전경쟁시장의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② 서적출판산업은 다른 문화산업과 마찬가지로 수요자의 연령과 계층, 학력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고객수요가 존재합니다. 수요가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은 아니지만 그 영향권 안에는 있으며, 국민들의 문화욕구 증대와 교육수준의 향상에큰 영향을 받는 산업입니다.

③ 정부가 국민들의 독서생활화를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매년 우수 신간도서를 선정하여 발표하는 등 서적출판을 장려하고 있으며, 예산을 확대하여 전국에 공공도서관, 문화원등의 확충을 통해 독서인구 저변 확대에도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가세 면제 및 도서상품권 발행 등의 정책지원을 통해서 도서보급을 촉진시키고 있으며, 지식문화 강국을 이루기 위해 세계 5대 출판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각종 정책을 마련하여 집행 중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IMF 시절 급격히 위축되었던 도서출판시장은 이후 완만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2007년 도서출판산업의 전체 시장규모는 약 31,462억원으로 전년 대비 20% 가량 성장하였습니다. 그러나 금융위기 발생에 따른 세계적인 경제활동의 위축으로 인해 2008년의 도서출판산업 전체 시장규모는 약 25,810억원으로 전년 대비 약 18% 가량 감소하였습니다. 아동서적시장의 경우에도 금융위기의 여파로 인해 2008년에는 전년에 대비하여 규모가 감소하였으나, 국내 도서출판시장에서 약 25%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통계청의 [연령별 전국 추계인구 전망치]에 따르면 2009년의 0~14세 인구수는 8,180천명이지만 지속되는 저출산으로 인해 2014년에는 6,954천명 수준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득수준의 향상, 아동 교육도서의 고급화 경향, 특목고 증가 등에 따른 교육열 상승, 조기유학 활성화 등의 요인은 유아시절부터의 교육비를 증가시켜 인구감소에 따른 아동관련 서적출판시장의 수요감소요인을 상쇄시킬 것으로 예상되며, 이후에도 아동관련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이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① 소득수준의 향상
출산율 저하에 따라 1가구 1자녀 경향이 높아지고 있으나, 전체적인 가구의 소득수준은 향상되고 있습니다. 이는 부모들로 하여금 도서를 대여하기보다는 구매하는 요인을 증가시키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아동서적의 고급화도 촉진시키고 있습니다.

② 입시교육 변화에 따른 논술비중 확대
대학입시 교육에서 논술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특목고 및 자립형사립고 등의 설립이 자유로워지고 활성화됨에 따라 암기보다는 이해력을 높이는 것이 더 바람직한 교육방법임을 부모들이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유아시절부터 "필수도서목록"을 선정하여 서적을 많이 읽히는 교육방법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③ 홈쇼핑 등의 활성화
아동용 도서가 단행본 위주로 변경되면서 과거와 같은 방문판매 및 대리점판매보다는 홈쇼핑 및 서점판매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홈쇼핑 및 인터넷쇼핑 등이 발달함에 따라 바쁜 현대 부모들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저렴하게 책을 구매 가능하게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미디어의 발달이 아동용 서적시장을 확대시키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점을 고려하여 볼 때 아동인구 감소로 인한 효과는 아동서적의 고급화 및 수요증가 효과와 상쇄되어 그 영향을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며, 높은 교육열을 바탕으로 아동서적의 시장규모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출판, 교육서비스 산업은 여타의 산업에 비해 경기 변동에 비탄력적인 경향을 보이고있으며, 특히 유아 및 아동 출판은 타 영역에 비해 비교적 경기변동과의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유아 및 아동 출판은 계절적 특성에 따라 방학 시즌 및 신학년초기에 높은 매출을 기록하는 경향이 존재합니다.

(4) 경쟁요소

도서출판산업은 소규모 자본 및 노동력으로도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장진입 난이도가 낮은 편이며, 수많은 출판사가 난립되어 있는 완전경쟁시장의 형태를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유비쿼터스 전자책 서비스가 상용화되면서 PC, 휴대전화 등의 환경에서도 언제 어디서든 전자책 서비스가 가능해짐에 따라 관련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다양한 디지털 단말기의 보급이 본격화되어 전자책 시장이 확대되고 있어 서적출판산업과의 경쟁이 부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당사의 경쟁우위요소

① 뛰어난 영업능력
당사는 온라인서점, 홈쇼핑, 대형서점, 직거래서점, 전시회 등 행사장 매출로 이루어진 균형잡힌 영업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타회사의 영업대행 및 총판을 통한 간접마케팅 방식과 비교하여 볼 때, 높은 직거래 비중 및 서점 등과의직접적인 거래를 통한 직접마케팅 방식을 통해 동종업계 평균보다 높은 영업이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Why?" 시리즈 등 히트상품을 통한 유통시장에서의 지배적 지위를 획득하고 있으며, 적극적인 해외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② 탁월한 기획력
도서출판산업은 정보를 누가 어떻게 편집ㆍ기획하느냐에 따라 베스트셀러의 발간여부가 결정됩니다. 당사는 30여년간 출판업을 영위하며 쌓은 막대한 저작권과 이미지컨텐츠를 바탕으로 탁월한 기획ㆍ편집 노하우 및 출판물 품질 유지에 대한 관리능력을 발휘하여 타사보다 뛰어난 고품질의 아동출판물을 발간하고있습니다.

③ "Why?" 시리즈
2007년 6월 1,000만부에 이2010년 3월 3,000만부 판매 베스트셀러 "Why?" 과학시리즈에 이어 초등학교 국어, 수학, 사회, 과학과목으로 구성된 "Why?" 교과서시리즈를 표준 교과과정에 맞추어 발간하여 학부모 및 초등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성공적인 "Why?" 브랜드 구축에 힘입어 과학분야에 이어 인문, 사회과학 분야로의 "Why?" 시리즈의 영역 확대를 진행중에 있으며, "Why?" 한국사시리즈, "Why?" 세계사시리즈, "Why?" 인문교양시리즈를 계속적으로 발간할 계획을 가지고있습니다. 그 첫단계로 2010년 3월말 현재 "Why?" 한국사시리즈 10권 및 "Why?" 세계사시리즈 6권이 발간되어 홈쇼핑 및 서점 등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출간과 동시에 구매고객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당사는 다양한 아이템의 발굴을 통해 "Why?" 인물편시리즈 및 유치원 또는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Little Why?" 시리즈를 기획하고 있으며, 저연령층으로 시장범위 확대를 통해 향후 아동서적 시장에서의 확고한 지배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④ 저작권 매니지먼트, 애니메이션, 학습지, 전시체험 등 신규사업 추진
당사의 최대 히트제품인 "Why?" 시리즈를 바탕으로 하여 저작권 매니지먼트사업, 애니메이션사업, 학습지사업, 전시체험사업 등 관련 사업으로의 확장을 통해 글로벌 컨텐츠 기업으로의 도약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2009년 7월에 "Why?" 시리즈의 인기 아이템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Why? PARK"를 개관하여 전시체험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였으며, 2009년 10월에는 "Why? PARK" 아이템에 대한 저작권을 미국에 소재를 두고 있는 글로벌 매니지먼트사인 LB사에 수출하는 MOU를 체결함으로써 Royalty 수익(티켓판매수익의 10%)뿐만 아니라 아시아 지역에 대한 전시체험사업의 수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6) 당사의 위협요소

유비쿼터스 전자책 서비스가 상용화되면서 PC, 휴대전화 등의 환경에서도 언제 어디서든 전자책 서비스가 가능해짐에 따라 관련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다양한 디지털 단말기(위성 DMB 단말기, PMP 등)의 보급이 본격화되어 전자책시장이 급속도로 팽창되고 있고, 또한 영상매체에 익숙해진 세대가 점차 증가하는 것도 도서출판산업에 대한 잠재적인 위협요소입니다. 그리고, 도서정가제 실시 및 도서가격 인상으로 인한 도서구입자들의 부담 증가로 도서관 및 도서대여점 등을 통해 독서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경향이 증가 추세입니다.

또한, 지적재산권이 점점 강화됨에 따라 저작권에 따른 소송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이로 인해 기존에 외국서적의 표절을 통해 생산된 저렴한 도서의 공급이 감소되고, 국내 독자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비싼 로열티를 지급하여야만 하는외국서적의 수입이 증가하거나 자체 콘텐츠 제작으로 서적제작비용이 증가하여 가격인상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나. 무선통신기기사업의 개요

(1) 산업의 현황

당사의 무선가입자망(Fixed Wireless Termainal: FWT) 단말기, 차량용 GGS, 손목시계형 GPS는 정보통신부의 통일분류 체계에 의거하여 통신기기사업 등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통신관련사업은 최근 경제 사회환경 변화에 따라 새로운 경쟁체제, 세계화, 무한경쟁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시장환경 또한 실물중심에서 정보중심의 경제로 변화하여 핵심기술개발, 벤처기업 활성화 등의 시책으로 정보통신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있으며, 현재 통신사업자간 국경을 초월한 전략적 제휴가 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① 무선가입자망(Fixed Wireless Terminal: FWT) 단말기 부문
최근 무선가입자망 기술은 전통적인 구리회선 이외에 케이블 TV망으로 주로 사용되는 동축케이블망과 광케이블망 등의 상용화로 다양한 발전 양상을 띠고 있으며, 근래에는 디지털 방식의 무선 접속 기술이 크게 발전하면서 가입자망의 무선화 기술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당사의 무선가입자망(Fixed Wireless Termainal: FWT) 단말기는 유선통신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지 않은 지역에서 짧은 시간 안에 시내망을 확보할 수있어 통신 인프라 구축이 어려운 개발도상국과 지역이 넓은 국가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②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단말기 부문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은 비행기, 선박, 자동차뿐만 아니라 세계 어느 곳에서든지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알 수 있는 위성위치확인시스템으로 GPS 수신기로 3개 이상의 위성으로부터 정확한 시간과 거리를 측정하여 3개의 각각 다른 거리를 삼각 방법에 의하여 현 위치를 정확히 계산할 수 있고, 24개의 GPS 위성(실제로는 보충 위성 3개 포함 27개)이 서로 다른 궤도로 지구 대기권을 계속 회전하며 지구상 어느 시간 어느 곳에서도 4개 이상의 위성신호를 얻을 수 있도록되어있습니다. 당사는 이런 GPS를 이용한 Camera Detector와 손목시계형 GPS를 개발하여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개발된 손목시계형 GPS "Pyxis"는 GPS를 이용하여 골프시 남은거리, 비거리 측정 및 골프장 전체홀의 그림, 장애물 위치확인이 가능하여 골프장에서 머스트 헤브 아이템으로 급부상이 예상되며, 백두대간을 비롯한 전국 유명산의 등산코스가 DB화 되어 있고, 각 운동별로 운동시간, 속도 거리 및 신체정보를 입력하여 소모 칼로리 등 운동량을 측정해 주기 때문에 별도의 트레이너없이도 운동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① 무선가입자망(Fixed Wireless Terminal : FWT) 단말기 부문
CDMA방식으로 구현되는 FWT 단말기는 정확하게 기술하면 협대역(Narrowbond) CDMA(IS-95A, IS -95B, IS-2000 1X RTT)방식의 무선단말기이며, 정보통신서비스 중 가장 보편적인 전화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사용되는 통신기기입니다. 주기능은 개발도상국 등 유선 Infra가 없는 상태에서 무선으로 음성통화를 제공하며, 부가적으로 IS-99와 IS-707A.7 규격을 구현하여 Analog Group 3Fax 기기와 연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PC 팩스기능, 각종 데이터 송수신(PC와 연결) 및 인터넷 연결 서비스등을 제공합니다. 현재 FWT의 상용화는 주로 기존의 유선통신 인프라가 취약한 아프리카, 중동, 동남아, 중남미 지역 위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유선가입자망과 비교해 보면 가입자선로 구축이 필요 없으며, POTS(Plain Old Telephone Service), 데이터서비스 ISDN 등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하고 설치비용 및 유지비용이 저렴하고, 통신 인프라구축이 어려운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후발 통신사업자들도 짧은 시간에 시내망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때문에 FWT 장비 도입을 서두르는 등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②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단말기 부문
국내 최초로 개발된 손목시계형 GPS는 골프, 등산, 인라인, 마라톤, 실내운동 등 모든운동에 이용가능한 복합레져스포츠 제품으로 주 5일 근무확대로 꾸준한 제품수요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세계 통신장비시장은 인터넷과 이동통신의 급격한 확산에 따른 장비수요의 증가로 경기변동과는 무관하게 급속히 성장하고 있으며, 당사의 FWT(무선가입자망) 단말기의 경우 계절적인 영향은 거의 받고 있지 않으나, 손목시계형 GPS는 동절기에는 제품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경쟁요소

무선통신단말기시장은 새로운 기능과 디자인 등 소비자의 수요패턴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소비자 수요패턴을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수 있는 능력이 곧 기업의 경쟁력이 되며, 이를 위해서는 빠른 기술변화를 신속하게 받아들여 제품으로 상용화 할 수 있는 뛰어난 연구개발인력, 경쟁업체의 제품보다 더욱 효과적으로 신제품을 소비자에게 알릴 수 있는 마케팅력, 안정적 생산기반확충, 원가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 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5) 자원 조달의 특성

일부 주요부품에 대한 원천특허 등을 제외하고는 해외 의존도가 높지 않으며, 기타 주변품목은 국내에서 조달하고 있습니다.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2010.03.31 현재](단위 : 천원, %)
사업부문매출유형품목구체적용도주요상표 등매출액비율
도서
출판사업
제품Why?시리즈아동 학습도서Why?시리즈11,891,56184.94
제품기타도서유아동 도서 등논술세계명작 외1,153,7958.24
저작권매출저작권Why?해외저작권Why?시리즈45,6400.33
소계13,090,99693.51
무선통신
기기사업 외
상품/반제품--908,5766.49
소계908,5766.49
합계13,999,572100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2010.03.31 현재](단위 : 천원, %)
사업부문매입유형품목구체적용도매입액비율비고
도서출판사업원재료용지서적제작용 용지1,934,48667.44서울지류 외
외주인쇄비외주인쇄서적, 테이프 등933,69632.56영림인쇄 외
무선통신
기기사업 외
"해당사항없음"
합계2,868,182100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당사는 실제 제품을 생산하지 않고 모두 외주를 통해 제작하므로 생산설비 및 생산실적, 생산능력을 기재하기 어렵습니다.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당사는 2009년 6월 19일(합병등기일)자로 비상장법인 ㈜예림당을 흡수합병하였으나, 합병의 방식이 "기업인수ㆍ합병등에관한회계처리준칙"에 의한 역합병에 해당되기 때문에 비교표시되는 최근 사업연도(제20기) 매출실적은 소멸법인인 비상장법인 ㈜예림당의 실적을 기재하였습니다. 따라서, 존속법인인 ㈜예림당(구, ㈜웨스텍코리아)의 최근사업연도 매출실적에 관한 사항은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서 2008년 사업보고서를 열람하여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10.03.31 현재](단위 : 천원)
사업부문매출유형품 목

제22기 1분기

제21기제20기
출판사업제품내수13,045,35750,416,37141,154,938
저작권매출수출45,640316,813235,165
소계13,090,99750,733,18441,390,103
무선통신
기기사업 외
상품내수908,5762,015,285-
소계908,5762,015,285-
합계내수13,953,93352,431,65641,154,938
수출45,640316,813235,165
합계13,999,57352,748,46941,390,103


나. 판매경로

도서매출은 홈쇼핑 방송, 인터넷, 카탈로그 등을 통한 온라인 판매와 총판, 대형서점,중소서점 등을 통한 오프라인 판매로 나누어집니다. 저작권매출은 중국, 대만, 태국, 인도네시아, 프랑스, 러시아 등 해외거래처에 "Why?" 시리즈 등에 대한 저작권을 수출하고 해외로열티를 지급받고 있습니다.

다. 판매방법 및 조건

서매출은 홈쇼핑 방송, 인터넷, 카탈로그 등을 통하여 최종소비자에게 직접판매하거나, 오프라인서점에 대한 판매로 이루어지며, 결제는 현금과 어음결제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라. 판매전략

당사는 아동출판시장에서 수십년간 쌓아온 노하우, 탁월한 기획력 및 우수한 영업능력을 바탕으로 "Why?" 시리즈를 발간하 3,000만부 이상 판매함으로써 안정적이며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최대 히트상품인 "Why?" 시리즈를 기본으로 하여학습지사업, 애니메이션사업, 전시체험사업 등 관련 사업으로의 확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를 통해 글로벌 컨텐츠 기업으로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1) 도서출판사업

대표적인 히트상품인 "Why?" 과학시리즈를 바탕으로 "Why?" 한국사시리즈, "Why?" 세계사시리즈가 출간중에 있으며 향후 "Why?" 인문교양시리즈도 출간하기 위해 현재 기획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Why?" 시리즈 이외에도 여러 종류의 아동서적 단행본을 발간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보다 안정적인 수익 및 성장성을 유지할 계획입니다. 또한 국내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중국, 대만, 태국, 인도네시아, 프랑스, 러시아 등 해외에서의 판매권역 확대를 시도하고 있으며, "Why?" 시리즈 외의 후속 히트상품을 만들어 내기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노력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달성할 예정입니다.

(2) 저작권 매니지먼트사업

출간도서 중 200여종은 해외 저작권 수출을 통한 외화획득 및 우리나라 문화를 세
계 어린이 독자에게 알리는데 기여하였습니다. 현재 "Why?" 시리즈 등에 대하여 중국, 대만, 타이, 인도네시아, 프랑스, 러시아 6개국에 대하여 수출 중이며, 미국, 일본 등과의 수출협의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저작권 수출을 통하여 해외 로열티로 연간 3억원 이상의 수입성과가 기대되며, "Why?" 시리즈를 세계적인 과학 학습만화 브랜드로성장시킬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3) 애니메이션사업

"Why?"의 브랜드 아래 One Source Multi Use 전략으로 "어린이과학 애니메이션 Why?"를 클레이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였으며, 15분 분량 총 26편으로 구성된 애니메이션이 2009년 2월 23일부터 EBS를 통하여 방영되었습니다. 2009년 9월부터는 KT의 IPTV인 QOOK TV와 "Why?" 시리즈 및 "어린이과학 애니메이션 Why?" VOD를 제공하는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당사는 이를 발판으로 컨텐츠 제공, 캐릭터 라이센싱, DVD 판매 등의 애니메이션 사업을 진행하여 공중파 및 케이블 TV를 통한 기존 도서의 홍보효과, 도서 판매 촉진 등 시너지 효과, 방영권, DVD 판매를통한 수입, 향후 "Little Why?" 출간시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사용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4) 학습지사업

유아 및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학습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한글, 수학, 한자" 학습지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학습지에 대한 학습프로그램을 한글 10과정 200권, 수학 13과정 260권, 영역별 수학 20권, 한자 4과정 80권 등 총 560권으로 세분화해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으며, 수준별 학습설계, 경쟁사의 저비용 저품질 대비 저비용 고품질 정책, 자체 편집 및 캐릭터 노하우를 학습지에 접목하고 어린이집, 유치원, 미술학원 등 유아단체 교육기관에 대한 홍보를 통하여 매출 증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5) 디즈니 판권사업

2009년 디즈니사로부터 출판부문의 'Best Product of the Year'를 수상하였으며, 2009년 디즈니사와 한국내 출판부문 우선판권 부여에 대한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디즈니사와의 강화된 계약, 디즈니사 캐릭터를 이용한 다양한 형태의 출판물 출간, 디즈니사와의 마케팅비용 공동 부담 등을 통하여 매출을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며, 기존의 연간 15억원 가량의 매출이 2010년 이후 크게 증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6) 전시체험사업

애니메이션사업에서와 동일한 One Source Multi Use 전략의 일환으로 주력 출판물인 "Why?"를 테마로 눈으로만 느끼는 것이 아닌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체험형 전시관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09년 7월 체험전시관인 "Why? PARK" 를 서울 어린이대공원 내에 개관하였으며, 보고서기준일 현재에도 운영중에 있습니다.
전시체험전을 통하여 "Why?"시리즈에 대한 간접적인 홍보효과가 기대되며, 향후 매출액 향상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Why?"시리즈에 대한 신규 슈요 창출 및 도서 판매 촉진, 회사의 이미지 상승효과가 기대됩니다.

6. 수주사항

해당사항 없습니다.

7.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습니다.

8. 경영상의 주요 계약 등

해당사항 없습니다.

9. 연구개발활동

당사는 2009년 6월 19일(합병등기일)자로 비상장법인 ㈜예림당을 흡수합병하였으나, 합병의 방식이 "기업인수ㆍ합병등에관한회계처리준칙"에 의한 역합병에 해당되는 관계로 하단의 최근 사업연도 연구개발활동 내용은 소멸법인인 비상장법인 ㈜예림당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따라서, 존속법인인 ㈜예림당(구, ㈜웨스텍코리아)의 연구개발활동에 관한 사항은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서 2008년 사업보고서를 열람하여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해당사항 없습니다.

(2) 연구개발비용

해당사항 없습니다.

나. 연구개발 실적

해당사항 없습니다.

10.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자회사를 통한 온라인교육사업 진출

당사는 보고서기준일 현재 나라교육㈜의 지분 64.29%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의자회사인 나라교육㈜는 "스쿨테스트"라는 서비스를 통해 우리나라의 모든 교육주체들에게 혜택을 주는 새로운 인터넷 문제은행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스쿨테스트"의 수익모델은 유료회원으로부터 서비스이용료를 받은 후 각 컨텐츠제공자(학교 및 선생님 등)에게 저작권료를 배분하는 방식이며, "스쿨테스트" 서비스가 제공할 주요 컨텐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정기고사(중간, 기말) 문제
(2)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교사들이 별도로 출제한 보충학습 문제
(3) 기타 특목고 입학시험, 수능시험, 대학별고사, 각종 경시대회나 올림피아드 문제

나라교육㈜는 2010년 2월에 "스쿨테스트"의 베타테스트를 실시하였으며, 2010년 3월에는 정식 오픈, 2010 4월 15일 무료 서비스 시작, 2010년 6월경부터 상용화(유료)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나.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기초잔액신규조달상환등감소기말잔액비고
은 행14,000-1,00013,000-
보 험 회 사-----
종합금융회사-----
여신전문금융회사-----
상호저축은행-----
기타금융기관-----
금융기관 합계14,000-1,00013,000-
회사채 (공모)-----
회사채 (사모)-----
유 상 증 자 (공모)18,038--18,038-
유 상 증 자 (사모)6,985--6,985-
자산유동화 (공모)-----
자산유동화 (사모)-----
기 타-----
자본시장 합계25,023--25,023-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기 타-----
총 계39,023-1,00038,023-
(참 고) 당기 중 회사채 총발행액공모 :-백만원

사모 :-백만원


[해외조달](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기초잔액신규조달상환등감소기말잔액비고
금 융 기 관-----
해외증권(회사채)-----
해외증권(주식등)-----
자 산 유 동 화-----
기 타-----
총 계-----


다. 최근 3년간 신용등급

"해당사항없음"

라. 기타 중요한 사항

"해당사항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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