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7월 19일 월요일

세종공업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산업의 특성

자동차산업은 거대한 자본과 기술집약적 산업기반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는 중요한 특징이 있다. 자동차제조에는 철강, 화학, 전기 등의 산업과 2만여개의 부품을 제조하는 부품업체들이 연계되어 있으며 당사의 제품은 자동차의 환경유해배기가스를 정화하고 소음진동을 줄이는 부품인 머플러와 컨버터로 구성된다. 이러한 자동차산업은 광범위한 산업 기반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국민 및 국가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으며 경기변동, 신차개발등의 기호변화에 민감함으로 끊임없는 기술인프라 구축의 투자와 신개발제품으로 구매만족을 극대화시켜 나가야 한다.


나. 산업의 성장성

한국자동차공업협회 자료참고

국내자동차 산업은 정부의 지원과 업계의 끊임없는 연구 개발 노력을 발판으로 내수 및 수출 시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왔으며, 2000년 이후 완성차 생산 300만대 시대를 열었다.
2008년의 국내 자동차 생산량은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국내외 수요 감소와 이에 따른 잔업축소, 공장휴무 등 생산조정으로 전년동기대비 6.4% 감소한 3,826,682대를 기록하였다. 내수판매는 개별소비세 30% 인하와 업계의 적극적인 판촉활동에도 불구하고,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과 신용경색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5.3% 감소한 1,154,392대를 기록하였으며 수출은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미국, 유럽, 중남미 시장의 판매 감소로 전년동기대비 5.7% 감소한 2,685,096대를 기록하였다.

2009년도 생산대수는 내수회복에도 불구하고 수출 감소로 전년동기대비 8.2% 감소한 3,512,926대를 기록하였다. 하지만 내수판매는 경기회복 기대감과 YF쏘나타, 투싼ix, 신형마티즈, New SM3, K7 등 신차효과, 노후차 교체 지원정책 등으로 1,394,000대로 전년동기대비 20.7%의 증가세를 유지하였으며, 수출은 미국,동유럽 시장의 수요침체에 따라 2,148,862대를 기록하여 전년동기대비 19.9% 감소하였다.
2010년도 1~3월까지의 생산은 내수 및 수출증가에 따라 전년동기대비 41.6%증가한 974,365대를 기록하였으며, 3월중 생산은 전년 동월대비 46.0%증가한 382,150대였다. 1~3월까지의 내수판매는 소비심리 회복, 신차효과 지속(YF쏘나타, 투싼ix, K7, New SM5), 잠재대체수요 확대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35.9% 증가한 349,663대였으며, 3월중 내수판매는 전년 동월대비 29.5% 증가한 123,693대를 기록하였다.
1~3월까지의 수출은 최대시장인 미국ㆍ서유럽시장 회복과 중남미, 중동 등 신흥국의 빠른 판매증가로 전년 동기대비 35.2% 증가한 589,969대를 기록하였고, 3월중 수출은 전년 동월대비 47.5% 증가한 238,631대로 나타났다.

구 분2010년 1분기2009년 1분기2008년2007년
생 산9746883,8274,086
판 매9406933,8384,066
-내 수3502571,1541,219
-수 출5904362,6842,847

한국자동차공업협회 자료참고[단위:천대]


한국자동차공업협회 자료참고

2010년 자동차생산은 경기회복에도 불구하고 소폭증가에 그치겠으나 수출이 신흥국 중심으로 본격 회복되어 국내생산은 8.2% 증가한 370만대로 전망되며, 자동차 내수판매는 2009년말 노후차 교체지원정책 종료에 따른 선구매에도 불구하고 국내경기 회복 및 소비심리 개선, 업계의 다양한 신차출시 등으로 전년대비 2.2% 증가한 140만대로 예상된다. 2010년 자동차수출은 EU시장의 회복지연, 환경규제강화와 해외생산 증가 등 감소요인도 있으나, 중동, 중남미, 아시아·태평양 등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한 수출전략차종 투입확대로 전년대비 12.2% 증가한 230만대로 전망된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자동차 수요는 경기변동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자동차산업은 대표적인 내구재 산업으로서 경기 호황시에는 소득 수준의 상승으로 수요 증가와 고급화 경향을 띄는 반면, 경기 침체로 소득 수준이 낮아지면 구매력 감소와 경차 구입 등 경제성을 위주로한 구매패턴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 따라 우리 자동차업계들의 대응전략도 유연한 사고를 바탕으로 내외부적인 환경변화에 적극 대처하여 나가야 한다. 자동차 보급이 일정 수준 이상에 도달해 자동차 수요의 증가세가 둔화 내지는 정체를 보이는 시기에는 그런 관계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난다. 특히 경기 침체기에는 대표적인 내구재인 자동차의 수요는 다른 소비재에 비해 더 크게 감소하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경쟁의 핵심요소도 양산차종 외에 친환경차·저가차 개발능력과 원가경쟁력 강화로 변화하고 있으며 국내와 주요 수출시장에 대한 생산·판매기반 구축뿐 아니라 범지구적 차원의 개발·생산·판매·조달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

자동차 부품산업은 완성차 자동차시장에 따라 설날이나 추석의 명절 연휴에 따른 절대 생산일수가 적어 판매대수가 감소하지만 이는 일시적 요인에 불과하며, 계절적인 요인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는다.


라. 국내외 시장여건

미국발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세계적인 경기침체와 유가의 급격한 변동 등으로 인한 세계자동차 시장의 위축은 세계의 자동차업체들의 사활을 건 경쟁을 강요하고 있으므로 자동차산업은 무한자유경쟁시대에 돌입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 자동차업계도 한층 더 발전된 연구·개발을 통한 경쟁력을 구축 및 특성화된 전략을 통하여 위기에 대처하여야 한다.
신흥시장의 확대와 현지업체들의 급부상, 글로벌 업체들의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한 해외 생산기반 확대경쟁, 친환경차 및 저가차 개발경쟁, FTA에 따른 국내시장 개방확대 등 국내외 시장에서의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그로 인해 경쟁지역으로초점이 북미·서유럽 등 성숙시장에서 신흥시장과 국내시장으로 이동되고 주요 경쟁대상 업체도 미국·유럽·일본계 글로벌 업체에서 중국·인도·러시아 등 신흥시장 현지업체와 현지진출 글로벌 업체로 확대되고 있다. 이로써 국내와 주요 수출시장에 대한 생산·판매기반 구축뿐 아니라 범지구적 차원의 개발·생산·판매·조달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 경쟁의 핵심요소도 양산차종외에 친환경차·저가차 개발능력과 원가경쟁력 강화로 변화하고 있다. 하이브리드카의 경우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신모델을 출시함에 따라 하이브리드카 비용 절감 경쟁이 본격적으로 전개될 전망이며, 2012~2013년 이후 가솔린엔진 차량과 하이브리드카의 가격차가 줄어들면서 가솔린엔진 차량에서 하이브리드카로의 대체가 일반화될 전망이다. 이러한 경쟁구도 변화에 따라 우리 자동차 부품업계들의 대응전략도 변해야 할 것이다.


마.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자동차 시장은 크게 브랜드메이커와 최종소비자로 구성되는 B2C 시장과 브랜드메이커와 OEM부품전문업체로 구성되는 B2B 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당사는 이 중 B2B 시장의 선발주자로서 그 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일한 시장에서 후발 경쟁업체로 포레시아배기시스템코리아, 우신공업, 대기포레시아 등이 있으나, 이들 업체는 기아자동차가 현대자동차 그룹으로 흡수·합병됨에 따라 발생된 당사의 경쟁업체이다. 자동차부품산업의 특성상 완성차업계의 신차종, 신기술에 대한 신속한 기술적 대응, 원가절감으로의 가격경쟁력제고가 필수적인 요인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당사는 품질과 기술,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하여 신차 개발설계단계에서부터 시스템 코스트를 절감할 수 있는 KNOW-HOW를 갖추고 현대자동차의 신차종 개발 단계에서부터 신속히 대응하고 있으며, 다른 완성차 업체에서도 부품개발 의뢰가 들어오고 있으며, 당사 또한 해외 마케팅 강화 및 브랜드 인지도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당사는 2000년도에 QS 9000인증 및 2002년에 자동차 배기음 저감장치 특허를 취득하였고, 2006년부터 현대자동차로부터 품질 5-STAR, 기술 5-STAR 등급을 계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2009년 현대,기아차의 품질5스타 최상위 등급인 그랜드 품질5스타 를 현대, 기아자동차 협력사 중 최초로 인증하였다.

자동차 부품산업은 기계, 전기, 금속, 등의 제조업과 관련이 있어, 원할한 자원조달의 중요성이 타 업종보다 한층 더 중요한 특성이 있다. 이를 위해 당사의 경우 자동차부품의 주요 원자재인 철강류는 현대자동차와 현대하이스코로부터 조달하고 있으며, 핵심부품인 컨버터 촉매류 또한 현대자동차로부터 조달, 생산 조립하여 완성차업계가 요구하는 부품 모듈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바.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및 점유율

당사의 공시대상 사업부문은 자동차부품 제조업으로 1개의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생산품목은 자동차용소음기(MUFFLER), 배기가스정화기(C/CONVERTER) 및 기타차체부품(PRESS품)이며, 당사의 2010년도 1분기 영업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액(기업회계기준서 제4호(수익인식) 기준에 의해 순액으로 표시함)은 전년도 동분기대비 24.1% 증가한 92,938,279,295원을 기록하였으며, 영업이익은 동분기대비 516.6% 증가한 5,535,488,359원, 세후순이익은 304.8% 증가한 12,584,094,924원으로 나타났다.
국내 소비심리 회복과 신차효과 및 최대시장인 미국ㆍ서유럽시장 회복 등으로 인해 매출액이 증가하였으며, 지분법이익과 기술용역이익이 늘어남으로써 세후순이익이 크게 증가하였다.

※2010년 1분기 국내 내수 자동차 판매현황

구분2010년도 1분기점유율2009년도 1분기점유율전년동기비
현대자동차168,03048.1%129,35850.3%29.9%
기아자동차105,23130.1%79,40630.9%32.5%
GM 대우26,6447.6%18,5767.2%43.4%
르노 삼성41,51511.9%23,5999.2%75.9%
쌍용자동차6,5931.9%4,8701.9%35.4%
대우버스6310.2%5660.2%11.5%
타타대우1,0190.3%8860.3%15.0%
349,663100%257,261100%35.9%

한국자동차공업협회 자료참고[단위:대] 당사의 제품은 현대, 기아자동차 전량 납품이므로 현대자동차의 국내점유율 중 당사의 납품비중으로 적용하면46%의 시장점유율이 나타난다.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매출유형품 목구체적용도주요상표등매출액(비율)
자동차
부 품
제 조
제품
상품
MUFFLER(소음기)
&
C/CONVERTER
(배기가스정화기)
자동차의 배기
가스 소음 감소
,유해GAS정화
SEJONG

H D
90,373
(97.2%)
S/MBR등(차체부품)차체보강1,303
(1.4%)
기타부산물 등-
1,262
(1.4%)
합 계
92,938

※매출액은 수익인식기준으로 작성된 순매출액임.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차종품 명구 분품 번제35기 1분기제34기 연간제33기 연간
C M
(SANTAPE)
MAIN MFL'R내수28700-2B51055,03455,03454,980
수출28700-2B35156,43856,43863,982
EX - MANI수출28510-3E740110,472110,472112,914
FRT + CONV"T내수28600-2B710861,002861,002859,571
수출28600-2B750861,454861,454864,319
L M
(TUCS0N IX)
MAIN MFL'R내수28700-2S40050,83650,81850,755
수출28700-2S00067,09970,76170,750
CTR MFL'R내수28600-2S500213,339213,456207,449
수출28600-2S620210,373210,490204,938
FRT MFL'R내수28610-2S20024,12124,27124,029
수출28610-2S10026,53326,68326,441
H D
(AVANTE)
MAIN MFL'R내수28700-2H06038,57638,57145,768
수출28700-2H30044,15844,15852,792
EX - MANI내수28510-23520131,641132,221146,605
수출28510-23390303,968304,550378,649


3. 주요 원재료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매입유형품 목구체적용도매입액주요 매입처비 고
자동차
부 품
제 조
원재료철판류자동차용소음기
배기가스정화기
차체부품 생산
632현대자동차(주)외전량 사급으로 행위가
이루어짐
코일류15,033현대자동차(주)외
파이프류3,054
소 계18,719
부재료BELLOWS 등2,816(주)에스제이엠,
위첸만, 우영산업

SUPPORTER2,049지멕스,
이비엔코리아

CATALYST,
02 SENSOR
25,365현대자동차(주)
기아차, 모비스,글로비스,
희성,오덱

기 타72,257태성공업외
소 계102,487-
합 계
121,206-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
구 분품 목규 격단위제35기 1분기제34기연간제33기연간




철 판SGARC 60/601.6T*856*586KG4,1424,1424,142
SACD 60/601.2T*1219*2438KG1,0041,0041,130
코 일SUS 4091.2T*1219COILKG1,6501,6502,220
TEN137 70/701.0T*870COILKG900900900
파이프SUS 40954.0*1.5*600029,66429,66432,760
STAC 60/6054.0*1.6*590016,53816,53818,573





FLANGESJ2955061EA1,8531,8351,889
BELLOWSSJB712030EA9,3278,80010,400
BELLOWSSJB712040EA10,2879,70011,610
SUPPORTERSJ4567572EA2,2132,2132,213
SUPPORTERSJ6352171EA2,7762,7762,776
CATALYST28533-23710EA44,99244,99236,603
CATALYST28533-23740EA44,47844,478109,658

(1) 산출기준

평균매입단가(총매입금액/총매입수량)

(2) 주요 가격변동원인

국내외 원자재 가격의 변동

4. 생산 및 설비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천대, 백만원)
사업부문품 목사업소제35기 1분기제34기제33기
수 량금 액수 량금 액수 량금 액
자동차
부 품
제 조
MUFFLER
&
CONVERTER
본사71770,6822,687276,4452,996310,943
차체부품331,019487332866,239
합 계75071,7012,735277,1783,282317,182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단위 : 천대)

품 목차 종가동시간UPH월생산능력당기생산비 고
MFL'R
&
C/CONV'T
뉴에쿠스7.71125
제네시스36.411824
산타페16.3411340
아반떼31.85636107
그랜드 스타렉스17.8381441
클릭8.9571031
i3022.8552575
투싼15.41039
투싼ix35.1352574
포터18.9401545
제네시스 쿠페6.72139
Alpha-UCC26.672.539116
Beta-UCC21.4401751
WCC50.8303091
소 계316.6506.5239717
차체부품S/MBR10.2529.5618
DASH11.0722515
소 계21.351.51133
합 계338.0558250750


② 산출방법
. 1일평균가동시간 : 9.0H
. 월평균가동일수 : 20일
. 분기가동일수 : 59일
. 평균가동인원 : 483명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천대, 백만원)
사업부문품 목사업소제34기제34기제33기
수 량금 액수 량금 액수 량금 액
자동차
부 품
제 조
MUFFLER
&
CONVERTER
본사61860,9612,594236,3602,773292,598
차체부품29879646272455,870
합 계64761,8402,658236,9873,018298,468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M/H, % )
사업소(사업부문)분기가동가능시간분기실제가동시간평균가동률
본 사 148,021.3 M/H 127,663.6 M/H86.2%
합 계 148,021.3 M/H 127,663.6 M/H86.2%

2010년도 1분기까지의 작업가능일수는 59일이었으며, 생산 직접 평균인원에 대한 작업시간으로 산출함.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소소유형태소재지구분자산명기초장부가액당기증감당기상각기말장부가액비고
증가감소
본사자 가
소 유
울산시
북구
효문동
800-1
대지:
55,971.3
연면적:
57,680.6
토지11,966109- - 12,075
건물16,539 589 - 17416,954
구축물1,435 2 -29 1,408
기계장치 7,035 1,153 81,124 7,056
차량운반구 1,186915 171 1,101
공구기구6,4141,047208 782 6,471
집기비품 2,720 228-382 2,566
건설중인자산 5,831 2,2442,501 - 5,574
소 계 53,126 5,4632,7222,662 53,205
국고보조금 △203△203-△32△374
합 계52,923 5,2602,7222,630 52,831

[Δ는 부(-)의 수치임]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가) 진행중인 투자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구 분투자기간투자대상 자산투자효과총투자 계획
(2010년)
기투자액
(1분기)
비 고
자동차
부 품
제 조
DM1년라인설비신제품개발169-
MD1년라인설비신제품개발1,105258
BH1년라인설비신제품개발15871
BK(F/L)1년라인설비신제품개발293-
TQ1년라인설비신제품개발586
VF1년라인설비신제품개발387-
자체설계 기술력확보에 따른 설비투자9,9823,507
합 계12,1523,842


(나) 향후 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계획명칭예상투자총액연도별 예상투자액투자효과비고
자산형태금 액제35기제36기제37기
자동차
부 품
제 조
DM차종개발라인설비169169--신차종
부품생산

생산성
향 상

MD차종개발라인설비1,1051,105--
BH차종개발라인설비158158--
BK(F/L)차종개발라인설비293293--
TQ차종개발라인설비5858--
VF차종개발라인설비387387--
자체설계 기술력확보에 따른
설비투자
9,9829,982--
합 계12,15212,152--


5. 매출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매출유형품 목제 35 기 1분기제 34 기제 33 기
자동차
부품
제조
제품
상품
MUFFLER
&
CONVERTER
수 출 65,571233,222280,797
내 수 24,801116,769101,486
합 계 90,372349,991382,283
차체 부품수 출 9457975,459
내 수 3583991,973
합 계 1,3031,1967,432
수 출 66,516234,019286,256
내 수 25,159117,168103,459
합 계 91,675351,187389,715
기타 매출 1,2636,2032,475
합 계수 출 66,516234,019286,256
내 수 26,422123,371105,934
합 계 92,938357,390392,190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영업팀 (인원: 58명)

관리계(인원: 7명) 영업계(인원: 44명) 부품판매계(인원: 7명)

(2) 판매경로

(가) OEM 공급
현대자동차등 거래처의 완성차종 생산계획 접수(생관Part/영업Part)
=> 생관팀의 생산지시에 의한 생산(생산팀) => 거래처별 적기 납품(영업Part)

(나) 보수용부품
현대모비스의 발주서 접수(생관Part/영업Part) => 생산 => 현대모비스(주)부품
사업부 납품 (영업Part)

(3) 판매방법 및 조건


(가) 내수판매
1) 현대자동차(주) : 완성차생산계획에 의한 OEM방식으로 공급
(주1회 전자금융결제)
2) 현대모비스(주)부품사업부 : 발주서에 의한 보수용 부품 공급
(주1회 전자금융결제)
3) 기아자동차(주) : 완성차생산계획에 의한 OEM방식으로 공급
(주1회 전자금융결제)
(나) 수출판매
1) LOCAL 수출 : 현대자동차(주)의 완성차 생산계획에 의한 OEM방식으로
구매확인서에 의거 공급 (현금결제)
2) 직 수 출 : 해외현지법인 및 해외 단품 직수출

(4) 판매전략

(가) O E M품목 - 생산계획에 의해 적기 공급으로 결품방지 및 품질향상
(나) 보수용부품 - 현대모비스(주)부품사업부의 대고객 불만사항 수렴 및 보완, 제품 우수성 홍보 및 정기적인 시장조사 실시

다. 주요매출처별 판매현황
(단위 : 원)

주요 매출처금 액비 중비 고
현대자동차㈜ 38,833,704,14841.78%제품, 상품매출
현대모비스㈜ 2,570,306,0012.77%제품, 상품매출
기아자동차㈜ 1,707,033,4411.84%제품, 상품매출
중국북경세종 10,019,586,50810.78%제품, 상품매출
중국염성세종 5,606,841,9686.03%제품, 상품매출
미국세종알라바마 14,644,684,37715.76%제품, 상품매출
세종체코 3,227,648,8223.47%제품, 상품매출
세종슬로박 7,288,793,6287.84%제품, 상품매출
㈜세정 757,127,0900.81%제품, 상품매출
기타업체 7,877,960,0388.48%제품, 상품매출
삼일상사 外 404,593,2740.44%부산물매출
92,938,279,295100.00%


6. 수주상황

(단위 : 백만원)
거래처품 목수주일자납 기수주총액기납품액수주잔고
수 량금 액수 량금 액수 량금 액
HKMC
(현대,기아)
머플러 [단위:대]2010. 01. 01
~
2010. 03. 31
2010. 01. 01
~
2010. 03. 31
314,43397,867314,43397,867--
컨버터 [단위:대]270,62429,815270,62429,815--
기타(차체,장비 등) [단위: Piece]68,0791,67868,0791,678--
합 계653,136129,360653,136129,360--
모비스,글로비스 외머플러 [단위: Piece]2010. 01. 01
~
2010. 03. 31
2010. 01. 01
~
2010. 03. 31
96,0882,90896,0882,908--
컨버터 [단위: Piece]54,72315,49054,72315,490--
기타(차체,장비 등) [단위: Piece]321,8542,202321,8542,202--
합 계472,66520,600472,66520,600--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는 미래의 예상치 못한 환율변동으로 인한 외화채권·채무와 관련하여 예상되는 외환거래의 환율 및 시장금리변동으로 인한 이자수익 발생금액에 따른 미래 현금흐름의 불확실성의 위험이 있습니다. 당사는 불확실한 시장위험을 최소화하여 재무구조의 건전성 및 경영의 안정성 실현을 목표로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환리스크 관리를 위하여 외화담당인원이 국내외 금융기관과 환리스크 관리에 대한 의견을 지속적으로 교류하면서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환리스크 관리 체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화표시 거래 및 외화표시 재무제표 항목의 가치가 변동하는 재무적 위험으로부터 경영의 건전성과 안정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파생상품을 투기목적이 아닌 환위험 회피의 일환으로 아래 8항에 기록된 파생상품거래로 위험 관리를 하고 있고, 상당부분 헤지(hedge)되고 있으며, 원화 여유자금의 운용은 대부분 확정금리 지급형 상품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시장위험관리 주관업무로는 금융거래 실행, 시장위험 측정 및 분석, 각종 시장위험관리를 위한 시장상황 보고 등이 있으며, 거래확인업무로써 금융거래실행 관련 관리원칙 준수여부 점검 및 은행의 계약확인서를 통한 금융거래내역 확인 등이 있습니다. 현재까지 위험관리조직은 두고있지 않은 상태이며, 정관이나 회사 경영방침상 파생상품과 관련한 거래의 제한(규모제한 등) 등은 없습니다.

8. 파생상품거래 현황
가. 파생상품거래 현황

회사는 환율 및 이자율 변동에 따른 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통화선도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파생상품계약과 관련하여 발생된 손익은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당기손익으로 인식하였습니다. 모든 파생상품의 공정가액은 거래은행이 제공한 평가내역을이용하였습니다.
회사는 당사가 가지고 있는 위험자산중의 하나인 외화매출채권을 적절히 관리하여 환차손등의 위험을 최소화시켜 환 Risk를 회피하고, 또한 외화자금 사용시기를 적절히 예측하여 가장 효율적으로 외화매출채권을 운영하기 위하여 총 $6,000,000의 통화선도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통화선도계약과 관련하여 1분기말 재무제표에 반영된 거래이익은 99,079천원, 거래손실은 없으며, 미결제약정 잔액과 관련된 평가이익은 232,113천원, 평가손실은 없습니다.

- 2010년 1분기 통화선도계약 잔액현황 (단위 : 천원)

구분거래
상대방
거래시작
(최초계약일)
거래만기약정환율대상통화계약내용*금액누적평가이익결제방법
1우리은행2009-11-272010-04-301,163.00USD1) 선물환 만기일의 현물환율과 무관하게 USD 1,000,000를 선물환 약정환율인
1,163.0 에 매도
2) 매입 통화/금액 : KRW 1,163,000,000
3) 매도 통화/금액 : USD 1,000,000
USD 1,000,00030,951만기 일자에
원화금액으로
입금처리
22010-02-052010-04-151,170.651) 선물환 만기일의 현물환율과 무관하게 USD 1,000,000를 선물환 약정환율인
1,170.65 에 매도
2) 매입 통화/금액 : KRW 1,170,650,000
3) 매도 통화/금액 : USD 1,000,000
USD 1,000,00039,267
32010-02-052010-05-141,171.401) 선물환 만기일의 현물환율과 무관하게 USD 1,000,000를 선물환 약정환율인
1,171.40 에 매도
2) 매입 통화/금액 : KRW 1,171,400,000
3) 매도 통화/금액 : USD 1,000,000
USD 1,000,00038,706
42010-02-052010-06-151,172.201) 선물환 만기일의 현물환율과 무관하게 USD 1,000,000를 선물환 약정환율인
1,172.20 에 매도
2) 매입 통화/금액 : KRW 1,172,200,000
3) 매도 통화/금액 : USD 1,000,000
USD 1,000,00038,081
52010-02-052010-07-151,173.201) 선물환 만기일의 현물환율과 무관하게 USD 1,000,000를 선물환 약정환율인
1,173.20 에 매도
2) 매입 통화/금액 : KRW 1,173,200,000
3) 매도 통화/금액 : USD 1,000,000
USD 1,000,00037,787
62010-02-052010-08-131,174.801) 선물환 만기일의 현물환율과 무관하게 USD 1,000,000를 선물환 약정환율인
1,174.80 에 매도
2) 매입 통화/금액 : KRW 1,174,800,000
3) 매도 통화/금액 : USD 1,000,000
USD 1,000,00038,128
* 본 거래는 만기일의 현물환율이 선물환 약정환율이상으로 상승할 경우, 환차손이 발생(이론상 최대 손실은 무한대임).
* 환율 상승시 발생하는 환차손의 크기는 환율 하락폭에 따라 비례.


※분기말 현재 환율 1,130.8/USD
상기 우리은행과 체결한 통화선도계약은 거래만기일자에 정산되며 이해를 돕기 위하여 계약에 대하여 해당구간별 회사의 예상손익을 도표화하면 다음과 같으며 1번계약은 2~6번계약에 준용합니다.



9.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가. 판매부분 - 현대자동차(주), 현대모비스(주), 기아자동차(주)와 판매 및 생산에
관한 기본계약이 체결되어 있음.

나. 기술수출부문
1) 인도 SHARDA CO., LTD사에 LCI 1.6차량 MUFFLER 제조기술 및 설계기술을
수출하기로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인도 SHARDA MOTOR INDUSTRIES LTD.
- 계약 기간 : 2001년 ∼ 2011년 (10년간)
- 계약 내용 : MUFFLER(차동차용소음기)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1년 4월 11일

2) 인도 SHARDA CO., LTD사에 MXI 1.1차량 MUFFLER 및 CONVERTER 제조
기술 및 설계기술을 수출하기로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인도 SHARDA MOTOR INDUSTRIES LTD.
- 계약 기간 : 2001년 ∼ 2011년 (10년간)
- 계약 내용 : MUFFLER(차동차용소음기)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1년 12월 10일

3) 인도 SHARDA CO., LTD사에 NEW MXI 1.1차량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기술을 수출하기로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인도 SHARDA MOTOR INDUSTRIES LTD.
- 계약 기간 : 2002년 ∼ 2012년 (10년간)
- 계약 내용 : MUFFLER(차동차용소음기)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2년 11월 14일

4) 인도 SHARDA CO., LTD사에 TBI차량 MUFFLER 및 CONVERTER 제조
기술 이전하기로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인도 SHARDA MOTOR INDUSTRIES LTD.
- 계약 기간 : 2003년 ∼ 2010년 (7년간)
- 계약 내용 : MUFFLER(차동차용소음기) 및 CONVERTER(배기가스정화기)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3년 09월 01일


5) 인도 SHARDA MCI 차량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수출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인도 SHARDA MOTOR INDUSTRIES LTD.
- 계약 기간 : 2005년 ~ 2012년(7년간)
- 계약 내용 : 자동차배기계(EXHAUST SYSTEM)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5년 04월 19일


6) 터키 MATAY MCT차량 UCC제조기술 및 설계수출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터키 MATAY
- 계약 기간 : 2006년 ~ 2013년(7년간)
- 계약 내용 : 자동차배기계(EXHAUST SYSTEM)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5년 06월 18일


7) 터키 MATAY MCT, FCT차량 WCC제조기술 및 설계수출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터키 MATAY
- 계약 기간 : 2006년 ~ 2013년(7년간)
- 계약 내용 : 자동차배기계(EXHAUST SYSTEM)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6년 01월 20일

8) 인도 SHARDA TBI F/LIFT EXHAUST ASS'Y 및 CATALYTIC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수출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인도 SHARDA MOTOR INDUSTRIES LTD.
- 계약 기간 : 2007년 ~ 2016년(10년간)
- 계약 내용 : 자동차배기계(EXHAUST SYSTEM)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6년 05월 12일

9) 인도 SHARDA PA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수출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인도 SHARDA MOTOR INDUSTRIES LTD.
- 계약 기간 : 2007년 ~ 2016년(10년간)
- 계약 내용 : 자동차배기계(EXHAUST SYSTEM)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7년 01월 03일

10) 인도 SHARDA PB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수출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인도 SHARDA MOTOR INDUSTRIES LTD.
- 계약 기간 : 2007년 ~ 2016년(10년간)
- 계약 내용 : 자동차배기계(EXHAUST SYSTEM)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7년 12월 10일

11) 에콰도르 Indima S.A 용역 기술 계약 체결
- 기술도입자 : Indima S.A
- 계약 기간 : 2009년 07월 07일 ~ 2019년 07월 06일(10년간)
- 계약 내용 : KM차종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9년 07월 07일

12) 터키 MATAY PBT EURO5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수출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터키 MATAY
- 계약 기간 : 2009년 09월 14일 ~ 2019년 09월 13일(10년간)
- 계약 내용 : PBT EURO5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9년 09월 14일

13) 인도 SHARDA PB EURO5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수출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인도 SHARDA MOTOR INDUSTRIES LTD.
- 계약 기간 : 2009년 10월 08일 ~ 2017년 10월 7일(8년간)
- 계약 내용 : PB EURO5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9년 10월 08일

14) 인도 SHARDA PA FACE LIFT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수출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인도 SHARDA MOTOR INDUSTRIES LTD.
- 계약 기간 : 2009년 11월 12일 ~ 2017년 11월 12일(8년간)
- 계약 내용 : PA FACE LIFT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9년 11월 12일

다. 국내설계및제조기술용역부문
1) (주)세정 TG, MG 차종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용역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주)세정
- 계약 기간 : 제품양산일로부터 5년이 되는 월의 말일
(TG : 2005. 04 ~ 2010. 04, MG : 2005. 08 ~ 2010. 08)
- 계약 내용 :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3년 12월 29일

2) (주)세정 VG 차종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용역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주)세정
- 계약 기간 : 제품양산일로부터 5년이 되는 월의 말일 (양산중)
- 계약 내용 :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7년 1월 15일


3) (주)세정 YF 차종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용역 계약체결

- 기술도입자 : (주)세정
- 계약 기간 : 제품양산일로부터 6년이 되는 월의 말일 (양산중)
- 계약 내용 : MUFFLER 및 CONVERTER 제조기술 및 설계
- 계약체결일 : 2009년 8월 28일


10.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① 기술연구소(인원: 92명)

연구소장(인원: 1명)
연구이사(인원: 1명)
연구1팀(인원: 23명) 연구2팀(인원: 58명) 신제품개발팀(인원:9)


② 생산기술연구소(인원: 90명)

연구소장(인원: 1명)
생산기술P(인원: 29명) 금형P(인원: 14명) 기술지원P(인원:23) 보전P(인원:23)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과 목제35기 1분기제34기제33기비 고
원 재 료 비175 1,5231,710
인 건 비2,523 9,8195,027
감 가 상 각 비404 1,2711,164
위 탁 용 역 비236 7201,071
기 타1,336 4,3532,103
연구개발비용 계4,674 17,68611,075
회계처리판매비와 관리비3,096 12,35711,075
제조경비1,577 5,329-
개발비(무형자산)-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5.0%4.9%2.8%


나. 연구개발 실적

구 분내 용연구기간연구기관진행상황






MUFFLER- PRESS TYPE 소음기 개발98. 01 ∼
00. 01.10
자체개발SM/XD 차종적용
- 배기VALVE 개발XD 차종에 적용
- SM 디젤 배기계 설계용역99. 10. 10
∼00. 03. 30
RICARDO
- FC 배기계 설계용역99. 12. 10
∼00. 07. 30
FAURECIA적용중
- BK 스포츠사운드 배기계
설계용역
06. 11. 14
~ 08. 08. 01
AVL적용중
C/CONV'T- 엔진의 진동영향 평가해석
- 배기가스 유동 평가해석
- 수명예측 해석
00. 03. 01
~ 01.12.31
오하이오2단계 PROJECT
SOFT CANNING- TOURNIQUET 공법개발
- STUFFING 공법개발
00. 01. 03
~ 02. 06. 30
자체
M&M사
COST DOWN 및 내구성 증대 방안 강구중
설계기술 전수- 인도 JEEP 배기계 설계기술이전98. 10. 01
~ 02. 03. 31
자체인도에 기술료 받고 배기계 설계진행
배기계개발- 배기 개발
(XD/SM/'00MY1TON/SR/LZ/M-2/HP-1)
98. 10. 01
~ 00. 12. 31
세종,
HMC
양산중
배기계개발- 배기계 개발
(NF/JM/TG/CM/HR)
03. 03. 01
~ 07. 12. 31
세종,
HMC
양산중
배기계개발- 배기계 개발
(BH/VI/BK/HD/FD)
06. 03. 01
~ 09. 03. 31
세종,
HMC
양산중
향후 배기계개발-배기계 개발
(LM/YF/VG/CM F/L/MD/VF/
XMA/HG/CH/YN/HA)
07. 03. 01 ~세종,
HMC
개발중
CAE 해석과정 개발- 구조 및 내구해석 프로세스
통합화 및 자동화
09. 06. 01
~ 10. 12. 31
세종개발중
배기계개발추진프로젝트G7-프로젝트- EuroⅣ/Ⅴ대응 배기가스정화
촉매 및 정화장치 개발
03. 09. 01
∼ 06. 08. 31
세종,
희성엥겔외
개발완료
플라즈마- 플라즈마 반응기 캐닝 개발04. 03. 05
∼ 05. 09. 30
세종,
HMC
개발완료
ECO-STAR- EUROⅤ수준 대형경유차용
후처리장치개발
04. 12. 01
∼ 11. 05. 31
세종,
HMC외
개발중
울산산업단지
혁신클러스터
- 자동차용 배기다기관의
열피로 수명예측기술개발
07. 08. 31
~ 08. 08. 31
세종개발완료
산업핵심기술
개발사업
-Cu/Ni/Au 전극을 이용한
포도당 센서 개발
08. 06. 01
~ 09. 05. 31
세종개발완료
소음해석
TOOL개발-01
- 초기설계단계에서의 배기
시스템의 소음감쇠 특성평가 에 관한 연구
08. 02. 01
~ 09. 01. 31
세종,
경기대
개발완료
소음해석
TOOL개발-02
- 음향 인자를 이용한 소음
예측 및 시스템 최적화 연구
09. 04. 01
~ 10. 03. 30
세종,
경기대
개발완료
소음해석
TOOL개발-03
- 설계자용 NVH프로그램 WEB화10.03.01
~ 11.02.30
세종,
경기대
개발중
부품소재기술
개발사업
- 연료전지자동차용 수소가스 누설검지센서 기술개발06. 07. 01
~ 09. 11. 30
세종,포항산업과학연구원개발완료
성장동력
개발사업 1단계
- 연료전지 자동차용 APS/FPS
소음기 및 중압플렉시블튜브
개발
06. 11. 01
~ 09. 10. 30
세종,
현대모비스외
1단계 종료
(2단계 시작)
성장동력
개발사업 2단계
- 연료전지 자동차용 APS/FPS
소음기 및 중압플렉시블튜브
개발
09. 11. 01
~ 11. 10. 21
세종,
현대모비스외
개발중
부품소재 신뢰성기술개발사업- 자동차용 배기다기관의
수명예측기술 개발
07. 07. 01
~ 09. 06. 30
세종,
HMC외
개발완료
대중소상생
협력사업
- 기술력 향상을 통한 시작품
개발기간단축 및 품질향상
08. 03. 20
~ 10. 03. 19
세종개발완료
SCR 시스템 유동해석기법 개발- SCR 시스템의 배기 정화성능 향상을 위한 UREA DOSING 장착위치 최적화08. 10. 01
~ 09. 03. 30
세종/RICARDO개발완료
지역산업기술
개발사업
- 식물플랑크톤을 이용한
친환경 공장정화 시스템
기술개발
08. 12. 01
~ 10. 09. 30
세종개발중
신재생에너지
전략기술개발사업
- 열물질 전달 특성을 고려한
수소공급시스템 개발
08. 12. 01
~ 11. 09. 30
세종개발중
지역연계
기술계발산업
- 엔진성능 및 NVH 향상을 위한
가변밸브의 개발
09. 04. 01
~ 11. 03. 31
세종,
고월특수강 외
개발중
NOX 센서- 유로6 대응 그린디젤 자동차용
NOX 센서 시스템 개발
09. 05. 01
~ 12. 04. 30
세종,
(주)오토만 외
개발중
전극판- 고분자 전해질연료전지(PEMFC)의 금속제 전극판용 소재로 개발된 Nb-Coafed 스테인리스 스틸의 공정 최적화 연구09. 07. 01
~ 10. 04. 30
세종,
울산대
개발중
마찰교반용접- 스테인리스강용 비용융 접합기술 개발 및 접합부 성능 개선09. 07. 01
~ 10. 06. 30
세종,
울산대
개발중
스마트 그린카- 차량 연비 개선을 위한 재생 에너지 응용 시스템 개발09. 07. 01
~ 10. 06. 30
한라공조,
세종,HMC
개발중
현장맞춤형
기술개발사업
- 저가형 가변밸브 개발09. 10. 20
~ 10. 09. 20
세종,
고월특수강 외
개발중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기술개발사업
(수소공급장치)
- 연료전지차용 저가형 수소공급장치개발09. 10. 01
~ 11. 12. 31
세종/
효성정밀(주)외
개발중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기술개발사업
(안전편의)
- 자동차 배기계 후처리 센서 시스템 개발09. 12. 01
~ 11. 12. 31
세종/
동아대외
개발중
지역산업
선도기술개발사업
- 배기가스 혼합기 및 Size to Fit공법이 적용된 Global Car-Maker 대응용 배기정화장치 개발09. 12. 01
~ 11. 10. 30
세종/명신/정도
/RIST/울산대
개발중


나. 지적재산권 보유 현황
(1) 특허권

명 칭취득일내 용근거법소요인력소요기간상용화
자동차의 배기음 저감장치2002년 1월

본 발명은 자동차의 배기음 저감장치에 관한 것으로,

엔진으로부터 발생된 배기가스가 유입되는 유입관과 머플러 본체를 통과한 배기가스를 대기중으로 배출시키는 테일 파이프를 구비한 토출관이 설치된 머플러에 있어서, 상기 토출관의 관로상에 위치하게 적어도 어느 한 곳에 설치된 소음 저감용 튜브와, 상기 토출관의 길이 방향을 향하여 그 중공부를 다수로 분할하여 배기가스의 흐름을 층류로 변환되게 상기 소음 저감용 튜브의 내부에 구비된 격판을 포함한 구성을 특징으로 하며, 배기가스의 흐름을 불안정한 난류에서 안정한 층류로 변화시켜, 자동차의 배기음을 저감시키는 효과를 가져온다.

특허법발명자 2명2년적용
원주방향 용접장치 및 그 용접방법2004년 9월본 발명은 촉매변환기의 하우징 개구부에 배기파이프를 보다 견고하게 용접하기 위한 원주방향 용접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상ㆍ하부 셀이 상호 결합된 형태의 하우징의 개구부에 배기파이프를 용접하기 위한 원주방향 용접장치에 관한 것이다.특허법발명자 5명0.5년적용
촉매변환기의 하우징 용접장치2004년 9월본 발명은 촉매변환기용 하우징을 구성하는 상ㆍ하부 셀의 각 가장자리를 자동으로 용접처리함으로써 그 작업효율 및 제품품질을 향상시키는 촉매변환기용 하우징 용접장치에 관한 것이다.특허법발명자 5명0.5년적용
배기장치의 컨버터 쉘 제조방법2004년 9월본 발명은 내연기관 배기장치의 촉매 컨버터를 위한 파이프형 쉘(SHELL)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특히 종래 컨버터 쉘 제조방법 중 고품질을 갖는 다품종 소량 생산을 위한 롤-포밍(ROLL-FORMING) 공법이 갖는 낮은 생산성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용접공정을 컨버터 쉘을 위한 단위 원통을 일렬로 배열한 후 한꺼번에 용접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므로 단일원통을 용접하였을 때 원통의 용접부위 양단으로 넘쳐 나온 원하지 않는 용접비이드 거스러미를 제거하는 추가적인 공정을 없앨 수 있어서 종래 조관공법의 대량생산성을 아울러 갖는 컨버터 쉘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특허법발명자 4명0.5년적용
소음기 제조설비의 배치구조 및 소음기의 제조공법2004년 9월본 발명은 저상형의 소음기를 제조함에 있어서 그 작업효율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작업자의 작업편의성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는 소음기 제조 설비의 배치구조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조립라인의 최좌측에는 소음기 본체를 적재하는 제1적재대가 구비되고, 조립라인의 최우측에는 조립이 완료된 소음기가 적재되는 제2적재대가 구비되며, 제1적재대로부터 제2적재대로 제1 내지 제3 용접로봇이 직렬적으로 배치되고, 이 제1 내지 제3 용접로봇 사이에는 제1 내지 제4 핸들링로봇이 직렬적으로 배치된다.특허법발명자 5명0.5년적용
소음기의 자동 볼팅장치2004년 12월본 발명은 소음기의 일측 개구부 측에 스터드 볼트를 자동으로 장착하기 위한 자동 볼팅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소음기가 거치되는 거치대와; 거치대의 전방에 배치되고, 전ㆍ후ㆍ좌ㆍ우로 이송가능하게 설치되어 소음기의 플랜지부에 볼트를 회전시켜 장착하는 볼트 장착부와; 거치대의 측면에 배치되고, 볼팅부에 복수의 볼트를 공급하는 볼트 공급부를 포함한다.특허법발명자 5명0.5년적용
촉매변환기의 하우징 커버 클린칭장치2004년 12월본 발명은 촉매변환기의 하우징 커버를 구성하는 상ㆍ하부 커버의 각 가장자리를 자동으로 클린칭 및 벤딩처리함으로써, 그 작업효율 및 제품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촉매변환기의 하우징 커버 클린칭장치에 관한 것이다.특허법발명자 5명0.5년적용
소음기용 하우징의 롤 시밍장치2005년 5월본 발명은 소음기용 하우징의 상ㆍ하부 셀의 가장자리 부분을 이음연결하는 소음기용 하우징의 롤 시임장치(ROLL SEAMING)에 관한 것이다.특허법발명자 5명0.5년적용
촉매변환기의 오조립 방지장치2005년 6월본 발명은 촉매변화기의 상ㆍ하부 셀 및 촉매의 오조립을 방지함으로써 제품 불량율을 최소화할 수 있는 촉매변환기의 오조립 방지에 관한 것이다.특허법발명자 5명0.5년적용
차량 소음기용 가변 밸브2005년 8월본 발명은 차량 소음기용 가변 밸브에 관한 것으로서, 가변 밸브의 장기간 사용에 의한 스토퍼의 휨 발생을 방지하며, 밸브 기구의 내구성을 향상시킨다.특허법발명자 2명0.5년적용
자동차용 소음기의 내구성 시험용 치구2005년 8월본 발명은 자동차용 소음기의 내구성 시험용 치구에 관한 것으로서, 치구의 길이방향, 폭방향, 높이방향으로 조절이 가능하여 다양한 형태의 머플러 샘플에 적용할 수 있고, 치구의 설계 및 제작에 소요되는 비용이나 시간을 절감할 수 있고, 보수 및 유지 등이 용이하여 관리비용도 절감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특허법발명자 3명0.5년적용
자동차용 소음기 플랜지 자동 접합장치2005년 10월본 발명은 자동차용 소음기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턴 테이블로부터 플랜지를 공급받아서 소음기와 연결시켜 용접하는 공정을 연속적이면서 자동으로 수행함으로써, 작업인원과 공정시간이 절약되고 완성품의 불량률도 현저히 감소시키는 자동차용 소음기 플랜지 자동 접합장치에 관한 것이다.특허법발명자 1명0.5년적용
프론트 머플러2005년 10월본 발명은 프론트 머플러에 관한 것으로서, 내연기관의 배기 매니폴드에 연통되는 복수의 내부파이프와, 상기 내부파이프를 하나로 연통하는 연통부재와, 내부파이프와 연통부재의 외측에 에어갭을 형성하는 외부 플레이트로 이루어져 배기가스를 배출하는 프론트 머플러에 있고, 기 매니폴드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보온하기 위해 프론트 머플러에 에어갭을 형성하여 촉매장치의 활성화시간을 단축시키고, 프론트 머플러에 격벽을 내설하여 엔진소음을 개선하고 엔진의 출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제공한다.특허법발명자 5명1년적용
편심형 배기가스 정화장치2005년 10월본 발명은 편심형 배기가스 정화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심형 배기가스 정화장치의 상부쉘 및 하부쉘의 성형성을 향상시켜 용접부위의 주름을 방지하고, 상하부 쉘의 밀착성을 향상시켜 용접품질을 향상시키고, 작업성 및 배기가스 정화장치의 품질을 향상시켜서 제조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특허법발명자 3명1년적용
내연기관용 배기계의 보호판2005년 10월본 발명은 내연기관용 배기계의 보호판에 관한 것으로서, 배기계의 보호판에 'U'자 또는 'V'자 형의 주름을 형성하여 보호판의 열 피로응력을 감소시켜서 보호판의 내구력을 증대시키고, 또한 클램프 및 볼트 등을 이용하지 않고 접합시키므로 제조비용 및 배기계의 중량을 절감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특허법발명자 1명1년적용
배기가스 정화장치 삽입형 소음기2005년 10월본 발명은 배기가스 정화장치 삽입형 소음기에 관한 것으로서, 소음기 내에 배기가스 정화장치를 내설하므로 배기계의 설치공간을 줄일 수 있고, 배기가스 정화장치를 소음기로 보호하므로 촉매파손의 위험을 줄이고 배기가스 정화장치의 내구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소음기가 단열역할을 하므로 배기가스 정화장치의 활성화시간을 단축시켜 배기가스의 정화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특허법발명자 3명0.5년적용
메인 소음기2005년 10월본 발명은 메인 소음기에 관한 것으로서, 메인 소음기의 상부케이스 내에 단열재를 삽입하여 내장하므로 차제에 전달되는 열을 차단하고, 소음기의 방사음을 감소시키고, 제작이 용이하여 제조비용을 저감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특허법발명자 2명0.5년적용
배기장치의 레조네이터 쉘 용접방법2005년 11월본 발명은 레조네이터 쉘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쉘 프레스장치를 이용하여 상하부쉘을 이중으로 가압하고 클램핑한 후 아크용접으로 접합함으로써, 절차가 간단하여 신속한 작업이 가능하고 설비 투자비, 재료비 및 작업인원을 감소시켜서 효율적인 다품종 소량생산을 할 수 있는 레조네이터 쉘 용접방법에 관한 것이다.특허법발명자 5명0.5년적용
다이나믹 댐퍼2006년 1월본 발명은 다이나믹 댐퍼에 관한 것으로서, 자동차의 각종 부품에 고정되어 주행시 해당 부품에서 발생되는 진동 및 소음을 저감시켜주되, 특히 장기간의 사용에 의한 노화 발생시에도 질량체의 이탈이 방지될 수 있도록 한다.특허법발명자 2명1년적용
자동차용 소음기 자동 접합장치2006년 1월본 발명은 자동차용 소음기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고정지그에 해당 차종에 따른 작업판을 위치시키고 핸들링 로봇과 로봇 용접기로 이동 및 자동용접한 후 이송가이드를 통해 공급함으로써, 공간효율이 높고 다품종 소량생산에 유리하며 작업인원과 공정시간이 절약되는 자동차용 소음기 자동 접합장치에 관한 것이다.특허법발명자 5명0.5년적용
소음기와 촉매변환기의 자동 체결장치2006년 1월본 발명은 소음기와 촉매변환기의 체결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소음기를 핸들링 로봇에 의해 이송, 거치한 상태에서 너트 송급대를 통해 너트를 자동으로 공급받아 러너의 회전척에 파지, 회전시켜 촉매변환기에 장착함으로써, 작업인원과 소음이 절감되고 토크확인이 불필요하며 치수의 정밀도가 확보되는 소음기와 촉매변환기의 자동 체결장치에 관한 것이다.특허법발명자 5명0.5년적용
반 이중겹 배기다기관2006년 2월본 발명은 배기다기관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러너의 내벽과 플랜지의 관통공에 반링 형태의 분리벽을 결합시켜 각 관통공의 사이에 밀폐공간을 형성함으로써, 러너 부위의 표면온도를 저하시켜 열피로에 대한 내구성을 향상시키고 조립의 작업성이 우수한 반 이중겹 배기다기관에 관한 것이다.특허법발명자 3명0.5년적용
타공판이 적용된 내연기관 배기가스 정화장치2006년 2월본 발명은 타공판이 적용된 내연기관 배기가스 정화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균일한 배기가스의 유동흐름을 발생시켜서 정화장치의 정화효율을 향상시키고, 촉매의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제공한다특허법발명자 3명2년적용
차량용 배기가스 정화장치의 방열판 체결방법2006년 2월본 발명은 차량용 배기가스 정화장치의 방열판 체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차량과 엔진의 진동으로 발생하는 방열판의 떨림과 이에 따른 접촉음을 방지하고, 종래에 체결력 증대를 위해 행하여진 용접작업을 생략하여 방열판의 내부식성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제공한다.특허법발명자 3명2년적용
내연기관의 분리형 배기가스 정화장치의 체결구조2007년 1월본 발명은 배기가스 정화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정화장치 캔의 외주면을 따라 플랜지를 자동용접과 클램프에 의해 기밀을 유지한 상태로 결합함으로써, 제조공정이 단순화되고 부품수가 감소되며 탈착이 용이하고 외관이 미려한 내연기관의 분리형 배기가스 정화장치의 체결구조에 관한 것이다.특허법발명자 3명1.5년적용
용접장치2007년 10월본 발명은 용접장치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가스의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는 용접장치 및 용접제어방법에 관한 것이다.특허법발명자 5명1년적용
소음기용 무인 제조설비의 배치구조2007년 10월본 발명은 소음기용 무인제조설비의 배치구조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소음기를 제조함에 있어서 그 작업효율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작업자의 작업편의성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는 소음기용 무인제조설비의 배치구조에 관한 것이다.특허법발명자 5명1년적용
촉매 컨버터용 용접장치2007년 10월

본 발명은 인, 아웃 플랜지와 캔 파이프(can pipe)를 포함하며 용접 설비 비용이 감소하고, 용접 공정시간이 단축되며, 용접 생산성이 향상되며 용접 설비 공간이 감소하는 작용효과가 있다.

특허법발명자 5명0.5년적용
커팅 툴이 설치된 파이프 벤딩장치2007년 11월본 발명은 벤딩 다이와, 상기 벤딩 다이와 함께하여 파이프를 고정하며 벤딩 아암에 설치되는 클램프를 포함하는 파이프 벤딩장치에 있어서, 파이프가 벤딩장치에 로딩된 후에 파이프 벤딩과 커팅이 일괄적으로 될 수 있는 작용효과가 있다.특허법발명자 5명1년적용
메인소음기 제조방법 및 그 제조설비2007년 12월본 발명은 차량용 소음기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차량용 메인소음기의 제조공정을 보다 간략하게 하여 그 제조시간의 감소 및 제조비용의 절감을 도모하는 메인소음기 제조방법 및 그 제조설비에 관한 것이다.특허법발명자 5명0.5년적용
소음기 모듈 제조설비2007년 12월본 발명은 내부에 촉매컨버터가 일체로 삽입된 소음기 모듈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소음기 모듈를 제조하기 위한 제조설비의 배치구조를 보다 간략하게 함으로써 핸들링 로봇, 용접로봇 등과 같은 제조장비의 사용 갯수를 대폭 감소시킴으으로써 그 제조시간의 감소 및 제조비용의 절감을 도모하는 소음기 모듈의 제조설비에 관한 것이다.특허법발명자 5명0.5년적용
진공펌프용 소음기2008년 2월본 발명에 의한 진공펌프용 소음기는 상기 공명홀의 외부에는 일방향으로 개방된 덮개가 형성되는 구조를 갖는 바, 공명, 확장 및 흡음 방식으로 소음을 제거함으로써 특정 주파수의 소음과 고주파 및 저주파를 포함한 다양한 주파수 영역대의 소음을 모두 저감할 수 있어 매우 효율적이다.특허법발명자 3명0.5년적용
차량 배기계 행거 로드의 수직하중 측정용 로드셀2008년 4월

본 발명은 차량 배기계 행거 로드의 수직하중 측정용 로드셀에 관한 것이며, 배기계 행거 로드의 수직하중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으며, 편리하며 영구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

특허법발명자 3명1년적용
분리형 배기가스 정화장치2008년 6월본 발명은 분리형 배기가스 정화장치에 관한 것으로, 상기 정화장치 캔의 내면에 원주방향으로 밀착되고 상기 플랜지에 연접하여 위치하는 환형의 리테이너 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특허법발명자 3명1년적용
배기매니폴드2008년 6월본 발명은, 엔진의 좌측 또는 우측 배기포트에 연결되는 3개의 러너와, 상기 각 러너를 통해 이송되는 배기가스가 모이는 합류부와, 상기 러너의 입구 측과 합류부의 출구 측에 각각 형성되는 플랜지로 이루어지되, 상기 합류부의 출구는 중앙에 형성된 러너의 중심으로부터 어느 한 러너 측으로 소정 거리 편의되는 바, 배기가스의 유동을 최적화함으로써 열응력이 집중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배기매니폴드를 제공한다.특허법발명자 3명1년적용
촉매 컨버터의 제조방법2009년 2월

본 발명은 배기가스를 정화하는 촉매 컨버터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2 이상의 촉매를 가지는 촉매 컨버터를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특허법발명자 3명0.5년적용
촉매 컨버터2009년 2월

본 발명은 배기가스를 정화하는 촉매 컨버터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2 이상의 촉매를 가지는 촉매 컨버터에 관한 것이다.

특허법발명자 3명0.5년적용
측온저항체를 이용한 수소 누설 검지센서 및 그 제조방법2009년 4월

본 발명은 측온저항체를 이용한 수소 누설 검지센서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은 측온저항체를 히터와 같이 사용함으로써 히터의 열화로 인한 손상 및 저항의 큰 경시변화 등에 의한 영향없이 수소의 농도를 안정적으로 측정할 수 있고, 또 MEMS(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s) 기술이 적용되므로 낮은 가격으로 대량생산이 가능하며, 저전력 구동 및 소형화가 가능하다.

특허법발명자1명 외
포항산업과학연구
(공동출원)
1.5년적용
수소 누설 검지센서 및 그 제조방법2009년 6월

본 발명은 수소 누설 검지센서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SOI 기판은 재료의 구조 특성상 반도체 공정에서 충분하게 원하는 구조로 간단하게 구현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어, 신뢰성이 요구되는 센서 제작에 유용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MEMS(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s) 기술이 적용되므로 낮은 가격으로 대량생산이 가능하며, 저전력 구동 및 소형화가 가능하다.

특허법발명자2명 외
포항산업과학연구
(공동출원)
1.5년적용
수소검출센서 및 그 제조방법-1(2007NR0043)2009년 9월본원 발명은 수소를 검출하는 수소검출센서에 관한 것으로서, 수소 검출을 위한 촉매의 표면적의 증가 및 반응속도와 감도의 향상을 위하여 판구조 또는 침상구조의 촉매를 구비하여 저농도 뿐아니라 고농도에서의 수소의 농도를 검출할 수 있도록 하는 수소검출센서 및 그 제조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특허법발명자2명 외
포항산업과학연구
(공동출원)
2년적용
수소검출센서 및 그 제조방법-2(2007NR0044)2009년 9월본원 발명은 수소를 검출하는 수소검출센서에 관한 것으로서, 수소 검출을 위한 촉매의 표면적의 증가 및 반응속도와 감도의 향상을 위하여 내측에 도전성 금속물질을 가지는 판구조 또는 침상구조의 촉매를 구비하여 저농도 뿐아니라 고농도에서의 수소의 농도를 검출할 수 있도록 하며, 반응속도 및 감도를 향상시키는 수소검출센서 및 그 제조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특허법발명자2명 외
포항산업과학연구
(공동출원)
2년적용
가변밸브 부착형 소음기2009년 9월본 발명은 가변밸브 부착형 소음기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소음성능을 향상시킴과 더불어 제조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는 가변밸브 부착형 소음기에 관한 것이다.특허법발명자 2명1년적용


(2) 디자인권

명 칭취득일내 용근거법소요인력소요기간상용화
차량용 배기가스 정화기2004년 7월재질은 금속재질이며 차량에 장착하여 배기가스를 정화하는데 사용하는 것임.디자인
보호법
발명자 3명0.5년적용
차량용 배기가스 정화기2004년 9월재질은 금속재질이며 차량에 장착하여 배기가스를 정화하는데 사용하는 것임.디자인
보호법
발명자 3명0.5년적용
배관 연결구용 탈부착기2005년 6월재질은 금속재 및 고무재이며, 배관과 배관을 연결할 때 사용되는 배관 연결구를 배관에서 탈착 및 부착할 때 사용하는 것임디자인
보호법
발명자 3명0.5년적용
차량용 배기가스 정화기2005년 12월재질은 금속재질이며, 본원 의장은 디젤엔진이 장착되는 차량에 설치하여 배기가스를 정화하는데 사용하는 것임.디자인
보호법
발명자 3명0.5년적용
차량용 배기가스 정화기2005년 12월재질은 금속재질이며, 본원 의장은 디젤엔진이 장착되는 차량에 설치하여 배기가스를 정화하는데 사용하는 것임.디자인
보호법
발명자 3명0.5년적용
차량용 배기가스 정화기2005년 12월재질은 금속재질이며, 본원 의장은 디젤엔진이 장착되는 차량에 설치하여 배기가스를 정화하는데 사용하는 것임.디자인
보호법
발명자 3명0.5년적용
차량용 배기가스 정화기2005년 12월재질은 금속재질이며, 본원 의장은 디젤엔진이 장착되는 차량에 설치하여 배기가스를 정화하는데 사용하는 것임.디자인
보호법
발명자 3명0.5년적용
차량용 배기가스 정화기2006년 2월재질은 금속재질이며, 본원 디자인은 차량에 장착하여 배기가스를 정화하는데 사용하는 것임.디자인
보호법
발명자 3명0.5년적용
차량용 배기가스 정화기2006년 4월재질은 금속재질이며, 본원 의장은 디젤엔진이 장착되는 차량에 설치하여 배기가스를 정화하는데 사용하는 것임.디자인
보호법
발명자 3명0.5년적용
차량용 배기가스 정화기2006년 4월재질은 금속재질이며, 본원 의장은 디젤엔진이 장착되는 차량에 설치하여 배기가스를 정화하는데 사용하는 것임.디자인
보호법
발명자 3명0.5년적용
로드셀용 행거 로드2007년 6월재질은 금속재질이며, 본원 디자인은 자동차의 배기계에 전달되는 하중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로드셀의 부품임.디자인
보호법
발명자 3명0.5년적용
차량용 배기다기관2007년 11월재질은 금속재임. 2. 본원 디자인은 6기통 V형 엔진에 설치되며, 각 실린더의 배기포트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배기파이프로 배출하는데 사용하는 것임.디자인
보호법
발명자 3명0.5년적용
차량용 배기다기관2007년 11월재질은 금속재임. 2. 본원 디자인은 6기통 V형 엔진에 설치되며, 각 실린더의 배기포트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배기파이프로 배출하는데 사용하는 것임.디자인
보호법
발명자 3명0.5년적용


(3) 실용실안권

명 칭취득일내 용근거법소요인력소요기간상용화
차량용 배기계통의 소음 저감 장치2000년 8월

본 고안은 차량의 엔진으로 부터 생성된 배기 가스의 배출 과정에서 발생되는 소음을 배기 가스의 배출 압력에 비례하여 개방 정도가 조절되는 밸브의 작용에 의해 운행시 엔진의 출력 상황에 적합한 소음 처리와 엔진 출력의 최적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함은 물론이고. 밸브의 개폐 과정에서 발생시키게 되는 밸브와 유도관 상호간의 마찰 소음을 상호간의 충돌 부하가 최소로 걸리도록 하는 최적의 위치에 설치된 완충재에 의해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한 차량용 배기 계통의 소음 저감 장치에 관한 것임.

실용신안법발명자 2명0.5년적용
이중입구 구조의 매연여과필터2006년 3월본 고안은 매연여과필터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배기 파이프와 연결되는 체결부를 수평방향과 수직방향의 이중으로 형성함으로써, 다양한 차종의 레이아웃에 관계없이 원활하게 장착할 수 있는 이중입구 구조의 매연여과필터에 관한 것이다.실용신안법발명자 3명0.5년적용


다. 환경 관련 규제 사항
세종공업(주)는 환경경영 체제를 구축하고 국제규격의 환경경영시스템인 ISO14001을 획득(2004.11) 및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 사내 전문 인력을 활용하여 사전 예방체제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설계 및 개발시 사용하는 모든 물질, 운송절차 등에 대한 LCA(Life Cycle Assessment : 전과정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LCA는 제품개발의 전과정에 걸쳐 사용되고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파악하고 정량화 한 후 과학적으로 분석해 개선하는 방식이며, 이를 바탕으로 친환경 제품개발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설계단계에서부터 환경오염물질 발생을 최소화하고, 부품공급 시에도 환경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에 대한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유럽연합(EU)의 폐차 재활용 법규, CO2 배출감축 협약과 배기가스 기준의 강화 및 수입규제 등 환경규제의 복잡 다양화되고 있는 가운데 세종공업(주)는 DfE(Design for Environment)를 이용한 친환경 제품 개발과 정부기관과 완성차업체와 공동으로 국내 Retrofit 시범사업 등에 참여하여 자동차 배기가스 저감 및 후처리시스템 개발에 참여,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환경오염 예방을 위해 연구 개발에 전력을 다하여 기업의 가치를 제고하고 사회적 챔임완수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라.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기초잔액신규조달상환등감소기말잔액비고
은 행13,383-1313,370
보 험 회 사




종합금융회사




여신전문금융회사




상호저축은행




기타금융기관




금융기관 합계13,383-1313,370
회사채 (공모)




회사채 (사모)1,566--1,566
유 상 증 자 (공모)




유 상 증 자 (사모)




자산유동화 (공모)




자산유동화 (사모)




기 타




자본시장 합계1,566--1,566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기 타




총 계14,949-1314,936
(참 고) 당기 중 회사채 총발행액공모 :-백만원

사모 :1,566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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