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7월 20일 화요일

경동나비엔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도시가스 보급율이 정체상황에 이르러 가스보일러 신규수요가 점차 줄고 있음. 그러나 90년대 초반 신도시에 보급된 가스보일러의 노후화에 따른 교체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중앙난방에서 개별 난방으로 전환되는 시장도 목표시장으로 볼 수 있음.

한편 보일러 시장은 건설 경기와 깊은 연관이 있는데 최근 건설경기 위축과 미분양 증가로 인해 신축시장이 위축될 것으로 예상됨.


(1) 산업의 특성

보일러산업은 난방 문화의 변화에 따라 그 특성이 조금씩 변화하고 있음. 즉, 60~70년대에는 연탄 중심 보일러 시장이 형성 되었다가, 80년대에 들어와 기름보일러 중심 시장으로 난방 문화가 바뀌었으며, 8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도시가스 보급 확대에 따라 가스보일러가 현재 보일러 시장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음.

최근 에너지 절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소비자들의 생활 수준이 향상 되고 있어 고효율 뿐만 아니라 난방, 온수, 친환경 등 보다 세분화된 소비자 욕구를 만족시키는 제품이 시장에서 인정 받고 있음


(2) 산업의 성장성

가스보일러는 건설경기 부진과 도시가스 보급율 정체로 인하여 전년 수준 정도로 예상되며, 기름보일러는 고유가로 인하여 지속적인 수요감소가 예상됨. 심야전기기기의 경우 심야전력제한정책으로 인해 수요의 급감이 예상됨.


(3) 경기변동의 특성

보일러 산업의 경기 변동은 크게 주택경기와 건설 경기와 같은 곡선을 이루고 있음. 즉 주택건설이 호경기가 되면, 그만큼 보일러 수요도 증가하며, 불경기일 때는 수요도 감소하는 경향이 있음.

(4) 계절성

계절성이 뚜렷하게 나타나 연중에는 동절기를 앞두고 시작되는 보일러 점검 및 보수 등의 영향으로 9월부터 동절기가 끝나는 익년 초까지의 수요증가가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음.


(5) 경쟁상황

·경쟁의 특성 : 완전 경쟁

·진입의 난이도 : 기름보일러 시장은 상위 2개사의 시장점유율이 매우 높아 신규업체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며, 가스보일러 시장의 경우는 다수의 업체가 치열한 경쟁을 전개하고 있음.

·경쟁 요인 : 품질, 아프터서비스, 가격, 브랜드 이미지 등.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가스보일러는 건축경기 부진과 소비자의 체감경기 악화 등 원인에도 불구하고 당사는 품질 및 기술력을 토대로 해외 수출 활성화를 바탕으로 전년대비 신장이 예상되며, 신축 및 교체시장에서 우위를 나타내고 있음. 최근 해외 수출 증대로 정체된 국내시장에서 수출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의 발판을 마련했음.

기름보일러는 교체수요 위주로 수요가 발생되나 고유가로 인해 감소 전망이며, 심야전기보일러 시장은 설치조건 및 용량 제한 등 심야기기 공급 제약 조건으로 인하여 시장 수요가 급감하고 있음. 향후 교체 위주로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

콘덴싱 기술을 적용한 고효율 콘덴싱 가스온수기가 미주 시장 진출에 성공해 해외 온수기 시장 공략의 교두보를 마련하였으며, 판매량은 증가하고 있음.


(2) 시장의 특성

보일러 산업은 에너지 소비 변천 과정과 같이 하고 있어 국내의 난방연료의 변천 과정인 석탄→기름→가스 등으로 따라 가고 있음.

기름보일러 시장형성은 도시가스 보급이 부진한 지방 중소도시와 농어촌 지역에 집중화 되어 있으며, 2000년대부터는 신규수요가 현격히 감소하고 일부 교체수요 시장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음.

가스보일러 시장은 도시가스 보급율 및 아파트 건설물량과 매우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어 대부분의 시장이 수도권과 대도시 지역에 밀집되어 형성됨. 가스보일러 시장 역시 근년에 이르러 신규수요 보다는 교체수요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에너지 절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고효율 보일러의 수요 증가가 예상됨

심야전기보일러 시장은 국가정책과 한전의 보조금 지급 등의 각종 우대정책으로 급격한 성장세를 나타내었으나, 심야기기 공급제약 조건으로 신규시장이 줄고 있는 상황임.


(3)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사업다각화와 해외 수출 활성화 전략의 일환으로 ‘경동보일러’에서 ‘경동나비엔’으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에어컨, 환기시스템, 홈네트웍 시스템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하며 생활환경 전반을 아우르는 생활제품전문기업으로의 새로운 도약을 진행중임.



2. 주요 제품 ,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등의 현황
주요 상표는 콘덴싱으로 가정용 난방 제품 보일러가 62% , 온수기가 22% , 기타 상품등이 16% 매출액을 차지합니다.


나. 주요 제품등의 가격변동 추이
(단위:원)

품 목제38기 1분기제37기제36기
보일러355,853364,195365,718

※ 산출 방법
가스보일러,기름보일러, 전기보일러의 단순 평균 가격 ( 매출액/매출수량 )

3. 주요 원재료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
사업부문매입유형품 목구체적용도매입액
비율
비 고
보 일 러원 재 료철판/스텐철판
/스텐파이프
기름/가스/전기
보일러
9.00포스코, 새한정관外
부 재 료열교환기,버너기름/가스 보일러20.49경동에버런 外
가스밸브가스보일러5.14TIME社 外
콘트롤러/룸콘기름/가스보일러12.35경동네트웍 外


나.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품 목제 38 기 1분기제 37 기제 36 기
흑 파 이 프
(원/본)
국 내16,83218,12418,797
수 입---
스 텐 파 이 프
(원/kg)
국 내5,6835,8456,515
수 입---
철 판
(원/kg)
국 내838900848
수 입---
코일철판(HR)
(원/kg)
국 내710775733
수 입---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사업소품 목제 38 기 1분기제 37 기제 36 기
보일러
및 부품
제조판매
평택공장보일러 외23,25299,33089,953
송탄공장보일러 외59,271194,261157,406
제3공장보일러 외4,28725,36330,650
합 계86,810318,954278,009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 최대 생산능력 기준

② 산출방법

- 품목별시간당생산능력 ×1일 평균가동시간 × 1~3월작업일수 ×평균판매가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사업소품 목제 38 기 1분기제 37 기제 36 기
보일러 및
부품제조판매
평택공장보일러 외10,88836,20629,820
송탄공장보일러 외49,575141,28896,363
제3공장보일러 외5,79527,66143,530
합 계66,258205,155169,713

※ 생산실적 산출방법 : 공장별 생산실적대수×평균판매가

(2) 당해년도의 가동률

(단위 :시간,% )
사업소(사업부문)가동가능시간실제가동시간평균가동률
평택공장41,29539,78196.33
송탄공장246,001222,01790.25
제3공장9,76011,961122.55
합 계297,056273,75992.16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자산항목소유
형태
소재지구분기초장부가액당기증감당기
상각
당기장부가액비고
증가감소
토지자가소유평택53,079.34㎡15,561---15,561-
건물자가소유평택
8,33611-728,275
구축물자가소유평택
315--34281
기계장치자가
소유
평택
3,158309-2423,225
차량운반구자가
소유
평택
36161650366
기타유형자산자가
소유
평택
5,605678327425,509
합 계33,3361,059381,14033,217-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매출유형품 목제 38 기 1분기제 37 기제 36 기
보일러

냉난방기
제조판매
제품보일러

온수기
수 출20,76067,11725,688
내 수36,012137,429141,853
합 계56,772204,546167,541
상품,
용역,
공사
부품 등수 출1,93210,76915,449
내 수4,86617,99918,662
합 계6,79828,76834,111
합 계수 출22,69277,88641,137
내 수40,878155,428160,515
합 계63,570233,314201,652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경로
당사는 대리점 , 직판 , 수출 등의 경로를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2)판매방법 및 조건

판 매 방 법대 금 회 수부 대 비 용
대 리 점 판 매월말마감 후 현금 및 어음운 반 비 당 사 부 담
직 판시 운 전 완 료 후 어 음설치, 시운전, 비용, 당사부담
수 출at sight L/C, D/A 90DaysCIF or FOB


(3) 판매전략

(가) 기술력 우위의 품질경쟁으로 제품차별화
(나) 제품의 안전성과 편리성을 제고하고 제품의 다양화로 판매력 증대
(다) 네널란드 NEFIT사를 기반으로 한 E.U시장과 중국 현지법인을 기반으로
중국시장 및 러시아 시장, 중남미, 북중미 시장 개척
(라) 고객만족 경영전략의 달성을 위한 A/S 활동의 강화
(마) 신규개발 품목의 적극적인 시장 개척

6. 수주상황

Laboratoriya Otepleniya co.,Ltd 와 2009년 1월 1일부터 2013년 12월 31일까지 Distributorship 계약이 있습니다. 상기계약은 Distributorship 연장계약으로 2009년 4월 21일에 체결되었으나, 계약시작일은 2009년 1월 1일이며 계약수량은 300,000대이나 최소 구매수량(의무)은 200,000대입니다. 또한 본 계약은 제품의 판매대수로 이루어져있어 수주금액은 판매된 제품의 구성, 환율에 따라 변동됩니다. 제품 가스보일러 기준으로 81,390대로 수주잔고 118,610대(200,000대 기준)입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시장위험에 대한 노출이 중요하지 않아서 기재를 생략함.(파생상품거래 없음)

8.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구 분계약상대방계약체결시기
및 계약기간
계약의 목적
및 내 용
계 약 금 액
대금수수방법등
비 고
1. 기술도입TAKUMA CO., LTD.
(일 본)
'92. 8. 5 ~흡수식 냉온수기
기술도입

기술도입료
계약기간:
쌍방계약이
파기될때까지

2. 기술도입TAKUMA CO.,LTD.
(일 본)
'95. 5. 15~진공온수히터


9.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2) 연구개발비용

(단위 :천원 )
과 목제38기 1분기제37기제 36 기비 고
원 재 료 비497,7611,566,3301,676,320
인 건 비379,8161,434,1761,631,704
감 가 상 각 비---
위 탁 용 역 비---
기 타107,592298,409

674,393


연구개발비용 계985,1693,298,915

3,982,417


회계처리판매비와 관리비985,1693,298,9153,982,417
제조경비---
개발비(무형자산)---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55%1.41%1.94%


나. 연구개발 실적

구분연구개발 과제연구개발기간연구개발

기대효과
연구결과가 반영된 제품의 명칭,
반영된 내역등
시작
년월
소요
시간















기름보일러05.0118개월원가절감스테인레스보일러
버너개발06.015개월원가절감주요부품/제어시스템
버너개발06.016개월제품표준화(정리)중형가스/기름보일러
기름보일러06.016개월성능개선콘덴싱 기름보일러
버너개발06.017개월상품다각화가스/기름보일러
미국ETL인증06.0112개월수출용제품인증가스/기름보일러
기름보일러06.0112개월상품다각화수출용 NS기름보일러
가스보일러06.076개월성능개선일반 가스보일러
가스보일러06.0712개월성능개선콘덴싱 가스보일러
환기장치07.0112개월신상품개발환기장치
전기온수기07.067개월원가절감전기온수기
중앙제어08.076개월신상품개발중앙제어기
단순환기장치08.078개월신상품개발단순배기
중대형환기장치08.068개월원가절감원가절감형 중대형 환기장치
가스보일러08.095개월상품다각화일반 가스보일러
심야전기보일러08.094개월상품다각화심야전기보일러
NEW Canned Pump 개발08.1113개월품질개선, 원가절감가스보일러, 가스온수기
믹싱밸브09.0112개월상품 다각화로 매출 증대가스온수기
순간식 전기 보일러09.0112개월상품다각화순간식 전기 보일러
Magnet 대체 Canned Pump 개발09.0310개월품질개선, 원가절감기존 Magnet 펌프 사용 가스/기름 보일러
농산물 건조기용 모터 개발(Ⅰ/Ⅱ)09.049개월상품 다각화로 매출 증대농산물건조기
Stirling Engine mCHP
Field Trial CE 인증
09.066개월Field trial CE 인증mC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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