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7월 21일 수요일

코오롱인더(물산업)

나. 업계의 현황

◆ 산자사업부문

산자사업부문에서는 타이어코오드를 비롯하여 산자용사, 에어백 원단/Cushion, SPB, 샤무드를 생산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매출 신장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Global 경쟁 속에서도 매년 지속적인 매출 신장을 거듭하여, 양적인 성장에만 그치지 않고, 고객에게 최고의 품질을 갖춘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ISO9001 인증 및 ISO/TS16949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한 단계 높은 품질 관리체계를 기반으로 고객의 요구에 적극 부응하고 있습니다.

타이어코오드 및 에어백은 중국시장이 고속으로 성장하는 점에 대응하여 중국시장 진출 및 선점을 위하여 총력을 다하고 있으며, 산업용사는 차별화 아이템을 개발하여 판매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SPB는 건축자재용, 자동차용 위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차별화된 SPB 판매확대를 통하여 판매 및 수익성을 개선하고 있으며, 선진핵심기술 개발에 주력함은 물론 북미, 유럽 등 신시장을 개척함으로써 차별화 고부가가치의 아이템에 대한 개발 및 판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샤무드가 포함된 인공피혁 시장은 연 평균 14% 수준의 성장세를 나타내는 성장산업입니다. 기존의 천연피혁을 대체하는 시장으로써 의류, 가구, 자동차, 인테리어 등의 고급시장과 신발, 장갑, 잡화 등으로 대별되는 저가 시장으로 구분되어 집니다. 인공피혁은 최첨단 소재인 동시에 고급소재인 까닭에 일반 경기에 따른 소비 심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용도별로 분류시 의류, 장갑, 신발 등은 봉제시즌과 연결되어 계절적 변동의 영향을 보이나, 차량, 인테리어 부문은 비교적 영향이 적은 편입니다. 전세계에서 고급 인공피혁을 생산하는 업체는 일본계 2개 정도의 업체입니다.

◆ 화학사업부문
당사의 화학부문에서는 석유수지, 하이레놀, PU/TPU, GRP관 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석유수지는 석유의 정제과정이나 석유화학공업의 부산물로서 생기는 유분을 원료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중합시킨 합성수지입니다. 원료에 따라 방향족 수지 (C9수지), 지방족 수지(C5수지), 공중합 수지 (C9/C5수지)로 나뉘며 수첨여부에 따라 수첨수지와 비수첨수지로 나뉘기도 합니다.
주 용도로는 점접착제, 도로용페인트, 도료, 잉크의 바인더, 합성고무의 가공 향상재 등으로도 사용됩니다.
전세계적으로 시장자체는 크게 증가되고 있지 않은 상황이나, 위생용 접착제 (Hotmelt Adehesive) 용으로 사용되는 수첨수지의 경우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의 경우 유일한 석유수지 생산업체로서 경쟁력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2008년 시장점유율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수출 부분에서도 품질우위를 바탕으로 세계 3대 석유수지 Maker로서 도약하였습니다.
수출시장에서는 다국적 업체들과 경쟁중이며, 주요 Maker들은 지리적으로 근접한 지역에서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석유화학단지에 인접한 SK, YNCC등을 통해 안정적으로 원료를 받고 있으며, 다각적 노력을 통해 원료가 절감을 위해 노력중입니다.

산업용수지 사업팀은 페놀수지 브랜드인 하이레놀과 에폭시수지 브랜드인 하이록시로 구분됩니다. 하이레놀은 레졸, 노볼락, Special로 분류되며, 하이록시는 주로 특수에폭시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연관된 사업군은 자동차산업, 조선산업, 전자산업, 건축산업이며, 세부적인 용도로는 타이어, 주물, 브레이크, 지석, 연마, 코팅, 전자재료, 잉크, 접착제 등 약 16개 업종과 관련이 있습니다.

2010년 1사분기에는 자동차, 전자제품 등 내수경기진작, 중국 자동차 업체 가동률 증가 및 중국정부의 TV보조금 정책으로 인해 사상 최대판매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에폭시 사업은 최대생산, 최대판매를 기록하면서 안정적인 사업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선, 건설 내수경기침체현상은 일부 품목의 판매감소로 이어질 개연성이 있어 관련 품목에 있어서는 다소 불안한 성장세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하이레놀은 국내시장의 약 40%의 M/S를 유지하고있으며, 국내 페놀수지의 주요 Supplier로 역할을 하고 있었습니다. 해외시장에서는 다국적기업들과 경쟁중이며, 원거리지역보다는 근거리지역인 아시아시장의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당사의 건자재사업 ITEM은 우레탄 방수재/바닥재, 우레탄 육상트랙 시공, 열가소성폴리우레탄(TPU)이며, 우레탄 방수재/바닥재의 적용분야는 아파트 주차장 슬라브 및 바닥 그리고 건물옥상 방수용입니다. 우레탄 육상트랙은 종합운동장 육상트랙 및 학교 간이트랙 등 체육시설용이며, 열가소성폴리우레탄은 전선, 필름, 휠 등 산업용입니다.
우레탄 방수재는 특허와 신기술을 인정받아 주택공사 및 종합건설사의 설계시방에 참여할 정도로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우레탄 육상트랙은 국내에서는 최초로 IAAF(국제육상경기연맹)의 재질 및 시공에 대한 Class-1 인증을 획득하여 종합운동장은 물론 학교 간이트랙 시공에 있어서도 국내 최고의 시공력으로 최대의 시공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열가소성폴리우레탄은 산업계 전반에 걸쳐 사용되는 고부가가치 소재로써 산업구조의 고도화와 더불어 다양한 분야에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당사 연구소를 중심으로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물산업의 중요 소재분야인 유리섬유복합관을 상업화에 성공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유리섬유복합관(GRP-Pipe)은 세계적으로도 미국, 유럽, 일본 등의 선진국가 뿐만이 아니라, 중동, 아프리카, 중앙아시아 등 개발도상국 등에서도 강관, 주철관과 같은 오랜 전통을 가진 배관자재를 빠른 속도로 대체해 나가고 있습니다. 당사는 진일보된 생산설비와 차별화된 품질을 바탕으로 하수도용 배관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급율이 저조한 상수도 배관시장진입을 목표로 지속적인 자동화와 품질개량을 통해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고루 갖춘 최상의 제품을 공급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필름사업부문
필름사업부문은 PET FILM과 NYLON FILM, PET 후가공필름 등의 필름제품군과 LCD용으로 사용되는 확산필름, 프리즘필름, 보호필름, 확산판, 광학용 Chemical 등의 전자재료제품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필름제품군은 IT, 디스플레이 소재의 호황에 힘입어 광학용필름라인을 중심으로 한 고부가필름의 매출 증가로 인하여 실적 개선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기타 전자재료용 차별화제품의 판매 확대로 범용제품의 매출비중이 점차 낮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가공필름사업에서도 고부가 제품인 홀로그램제품의 판매 증가로 실적개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사업의 주요 제품으로는 일반포장용필름과 증착필름, 산업용필름, 광학용필름, S/F, 홀로그램필름 등이 있습니다.

전자재료제품군 중 LCD 소재사업은 급증하고 있는 수요에 반하여, 다수의 경쟁업체가 진입하여 치열한 가격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2009년 세계경기 회복세 및 중국 경기 호조로 LCD 업체는 가동율 유지 및 M/S확대로 인하여 국내 LCD 관련 업계의 성장이 높아지고 있지만, 이에 따라 경쟁업체간 물량확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당사는 신규 거래선 확보 및 고부가 Item개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DFR사업 또한 국내 유일한 생산업체로서 해외시장 개척 및 신규거래선 개발에 집중하여 판매량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패션부문
아웃도어/스포츠는 금융대란의 경기여파와 무관하게 승승장구하고 있습니다. 전체 시장 1.7조원으로 전년대비 10% 신장하였으며, 특히, 코오롱스포츠, 노스페이스, K2, 콜럼비아, 블랙야크 5개 브랜드는 두 자리수 신장율을 기록하며 전체 매출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후발 주자의 가파른 성장과 기업들의 아웃도어 진출으로 향후 아웃도어 시장은 더욱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최근 아웃도어에서는 단순히 "등산복"이 아니라 컬러풀하면서도 실용성이 강한 "캐주얼"라인을 증가, 라이프스타일 비중이 지속 증가되고 있습니다.

골프웨어 시장은 최근 신장율이 저하되면서 축소되고 있습니다. 아웃도어 등 타 스포츠 조닝에서 라이프스타일 확대로 인한 영향과 골프웨어만 고집하던 브랜드들의 고객 이탈이 가장 큰 요인으로 들수 있습니다. 현재 골프 시장의 가장 큰 변화는 ▲수입골프존의 하락세 ▲기능골프(Do골프)의 강화 ▲대형숍의 확대 ▲TD의 부활을 들 수 있습니다.

캐주얼 시장은 불황의 여파로 인해 가두점을 중심으로 한 매출의 감소 현상이 있습니다. 당사는 백화점 위주로 전개하고 있으나, 가두 상권에 입점한 일부 캐주얼매장들은 매출이 소폭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사의 유통 및 명품 부문은 기업체 단체납품 등 특별판매를 통해 유통 중인 액티브를 중심으로 하는 신유통 사업군과 LVMH 등 세계적인 일류패션기업의 제품을 직수입 형태로 운영하고 있는 수입명품 사업군으로 구성됩니다.
수입명품 시장은 환율 상승으로 인해 원가/ 소비자가격이 상승되었으며, 이로인해 대다수의 명품브랜드가 고전을 면치 못했습니다.

다.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 매출은 사업포트폴리오 재편 및 경기회복 등의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주)코오롱 사업실적 기준) 2.2%, 전년동기대비((주)코오롱 사업실적 기준) 76.2% 증가.

- 영업이익은 사업포트폴리오 고도화(FnC코오롱 합병)로 인해 전년 대비((주)코오롱 사업실적 기준) 1.9% 증가하였으나, 원료가 상승(TPA/EG, 납사), 원화강세 및 패션의 비수기로 인해 전 분기 대비((주)코오롱 사업실적 기준) 일시적 감소

- 세전이익은 회사 분할 후, 우량 자회사의 보유를 통한 지분법이익 개선으로 세전이익이 급반등 하였으며, 전 분기 대비((주)코오롱 사업실적 기준) 162.8% 및 전년 동기 대비((주)코오롱 사업실적 기준) 160.3%로 성장함.

☞ 자동차, IT 산업의 호황, 증설분에 대한 매출반영 및 패션의 준성수기 도래로 인해 2분기 매출액 및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성장할 것이며, 개선된 지분법이익의 지속 및 영업이익의 증가로 인해 세전이익 또한 안정적 달성 전망.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사업부문주요제품
산자타이어코드, 산업용자재, 에어백, 헤라크론, SPB, 샤무드 등
화학석유수지, 하이레놀, 에폭시수지, PU/TPU, GRP관/GRP맨홀 등
필름나일론 및 폴리에스터필름, DFR, 광학산 필름 등
패션스포츠, 아웃도어, 캐주얼, 유통 및 명품 수입/판매


(2) 주요제품의 시장점유율

사업부문구분2010년 1분기경쟁사
산자T/C지32H社 58%
산자용사23H社 35%
SPB50T社 20% , H사 0.7%
Airbag85D社 8%, H社 3%
샤무드50D社 25%
화학석유수지72A社 6%, 기타 %22
하이레놀38K社 39%, 기타 23%
필름필름20S社 32%, T社 28%, 기타20%
프리즘11M社25%, E社25%, L社16%
DFR56H社 23%, A社 10%

댓글 없음:

댓글 쓰기